View : 60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淑子-
dc.creator李淑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3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3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0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6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010-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lexander Liberman's artworks to identify his formative character that may be connected to a tendency of modern art-constructivism. The method of study followed the processes of liberary research and work analysis. His sixty-two pieces which were thought characteristical among the works Published. from 1960 to 1981were purposefully sampled for the required subjects. The collectively sampled work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detailed considerations such as form, scale, structure, color and so on the be identified in charact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He emphasized form by means of size and contrast. Round space was expressed with a comprehensive image of form. Oval form make variations according to given posts. Circle columns represented the feeling of movement. And he emphasized circle space. 2. He formed an environmental complexive space with a larger-sized scale. 3. He represented feelings of vitality and movement by repetitions of the circle and oval. His liberal repetition of circle columns expressed a movemental feeling with direction and extension. 4. He expressed a visual effect and sense of unity with mono-coloring confined to black, white and red colors. Like this, Alexander Liberman emphasized circle space, made scale large-sized, formed complex space, represented sense of movement through repetitive structure, and expressed visual effect and sense of unity through mono-coloring.;20세기 이후 현대미술의 발전과 더불어 조각의 다양한 변화는 추상형태의 조각을 대두시켰고 시대와 환경에 의해 새로운 주제와 표현방법을 개발하여 표현영역을 넓혀왔다. 이러한 현대조각의 흐름에서 Alexander Liberman은 構成主義를 기본이념으로 하고있는 작가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작품을 규모, 색채, 환경과의 관계을 미술사의 현대적 경향과 연관하여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A. Liberman의 작품을 분석하여 그 조형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20세기 현대 조각과 A. Liberman의 예술세계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형태, 규모, 구조, 색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과 작품을 기본도구로 하였으며, 문헌자료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연구대상은 1960년부터 1981년까지 발표된 A. Liberman의 작품 중에서 특성을 抽出할 수 있는 작품 62점을 목적 표출 하였다. 자료처리는 표집된 작품을 형태, 규모, 구조, 색채에 대한 세부관점으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규명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圓形空間은 상징적인 image를 함축시켜 形象化하였으며, 楕圓形은 위치에 따라 형태변화를 나타내고 圓柱는 단면을 표현하면서 圓形과 圓形空間을 강조하고있다. 둘째-대형규모에 의한 환경적 복합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셋째-圓形과 타원형의 반복구조에 의해 생동감과 율동감이 나타나며, 圓柱의 자유로운 반복을 통하여 확장감을 나타내고 방향성있는 운동감이 표현되고 있다. 넷째-검정색, 흰색, 빨강색의 單一 着色에 의한 시각적 효과와 통일감을 표현하고 있다. 이와같이 A. Liberman은 圓形과 圓形空間을 강조하고, 대형규모에 의한 환경적 複合空間을 형성하고 있으며, 반복구조를 통해 방향성을 지닌 운동감과 단일착색에 의한 시각적 효과와 통일감을 표현하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 1 C. 연구의 방법 = 2 Ⅱ. 미술사적 배경 = 3 A. 20세기 현대조각 = 3 B. 구성주의 = 6 Ⅲ. Alexander Liberman의 예술세계 = 9 Ⅳ. Alexander Liberman작품의 특성 = 18 A. 형 태 = 19 B. 규 모 = 24 C. 구 조 = 29 D. 색 채 = 31 Ⅴ. 결론 = 37 참고문헌 = 54 Alexander Liberman의 년대기 = 56 영문초록 = 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5450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Alexander Liberman-
dc.subject조형-
dc.subject조소-
dc.titleAlexander Liberman 작품의 造形的 特性-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Character of Alexander Liberman's Sculpture-
dc.format.pageix, 61 p. : 도판.-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조소과-
dc.date.awarded199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