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2 Download: 0

韓國 五, 六세兒童의 性役割選擇에 關한 一硏究

Title
韓國 五, 六세兒童의 性役割選擇에 關한 一硏究
Authors
金蓮喜
Issue Date
1965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한국성역할아동교육심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① 5. 6歲 少年, 少女는 相當히 明白하게 양분된 男性的 或은 女性的 役割選擇을 보였다. ② 少女集團이 女性的 役割에 동일시하는 경향보다 少年集團이 男性的 役割에 동일시하는 경향이 보다 더 뚜렸하다. ③ 少年은 年齡이 增加함에 따라 더 동성적인 役割選擇이 增加하는데 比해서 少女는 별 차이가 없다. ④ 少年集團은 個人差가 적은 同質的인 集團이고 少女集團은 퍽 개인差가 큰 異質的인 集團이다. ⑤ 아와같은 結果는 Freud의 해부학적인 관점보다는 첫째로 Adler의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男性에 대해 優勢性을 부여하는 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둘째로 女性에게 性役割 選擇의 行動에 自由가 더 많다는 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⑥ 性的役割 選擇에 75% 以上의 集團에 爲하는 兒童은 同性의 兄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25% 이하의 集團에 爲하는 兒童은 同性의 兄을 가진 수가 더 적었다. 따라서 同性의 兄弟가 性役割 學習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⑦ Brourn의 調査와 比較하여 볼 때 韓國의 少年 少女는 뚜렸한 同性에의 役割選擇的 경향을 보였는데 美國의 兒童은 性役割 選擇에 甚한 혼성적인 경향을 보였다. 특히 美國의 少女들은 女性的인 경향이 잘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男性的인 役割選擇을 더 많이 選擇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