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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주부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redit Card Using Behavior of the housewives
Authors
박경주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Keywords
주부소비자신용카드소비행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신용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거래와 소득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는 수단으로, 그리고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지불수단으로 새로운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사용에 관하여 연구한 것이다. 이렇게 신용카드가 보편화됨으로써 이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주부들의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은 가계관리에 큰 도움 될 뿐만 아니라 가정생활의 질적인 향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본다. 또한 본인의 소비생활 수준의 향상과 재정적 만족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가정의 관리자이자, 과거와 달리 사회적 진출이 활발해진 주부들의 신용카드에 대한 소비행동(신용카드 사용금액,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차이를 가져오는 변수들을 파악해냄으로써, 주부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소비자교육 방안 및 정책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주부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신용카드 소비행동과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신용카드 관련변수에 따라 주부들의 신용카드 소비행동, 주부들의 신용카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20세 이상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259명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빈도와 백분율, Cronbach' α, one - way ANOVA, Duncan의 사후검증,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PC+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관련된 신용카드의 소비행동(사용금액, 사용횟수)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알아본 결과 월소득, 취업주부의 경우 주부의 소득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월소득이 501만원 이상인 집단에서 가장 많은 액수를 사용하였고, 200만원이하의 집단에서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한 주부의 경우 주부의 소득으로 분석하여 본 결과 취업주부의 소득은 주부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의미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는 주부의 학력, 주부의 직업, 월소득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주부의 학력에 따른 신용카드 사용횟수는 학력이 높은 주부들이 그렇지 않은 주부들 보다 사용횟수가 더 많았다. 또한 주부의 직업이 전문직종에 있을수록 사용횟수가 많았다. 월평균 소득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소득이 많을 수록 신용카드 사용빈도수도 많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용카드관련 변수에 따른 주부들의 신용카드 소비행동(사용금액, 사용횟수)을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신용카드 사용년수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는 상, 중, 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하에서 상으로 갈수록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신용카드 사용금액도 많았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사용년수에 따라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신용카드의 사용년수가 증가할수록 사용금액도 많아졌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를 알아보았다. 신용카드 사용횟수는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신용카드에 대한 지식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는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신용카드의 사용횟수도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용카드에 대한 지식도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신용카드에 대한 지식을 상, 중, 하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신용카드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신용카드 사용횟수도 많았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수(주부나이, 주부학력, 본인의 직업, 월소득), 신용카드 관련변수(신용카드에 대한 이해도,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기타카드 수, 신용카드 사용년수)중 두 종류의 변수들 가운데 신용카드 소비행동(사용금액, 사용횟수)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들을 알아본 결과, 신용카드의 사용금액에는 월소득과 사용년수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고, 월소득이 신용카드 사용년수보다는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다. 신용카드 사용횟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주부의 학력, 직업,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 신용카드 사용년수 나타났고, 신용카드에 대한 태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tial factors to the consumer's behavior in the credit card use.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1. to investigate he overall level of the housewivs credit card behavior, 2. to examin if the socio-demographic variables - age, educational level, occupation and monthly income - have significant effect on the credit card using behaviorare. 3. to examin if the vaiables related to credit card - a attitude for credit card, the knowledge for credit card, credit card using year, the number of all cards - have significant effect on the credit card' using behaviorare. For these purpose, reviwing literature and empirial research were conducted.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selected from the housewives' living in Seoul who has credit cards. After class-analyzation of the sample, 259 out of 350 respondent were finally selecter as data.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tatical method such as frequency, mean, percentil, ANOVA, Duncan's multi range test, Regression Analysis through the SPSS program package. Through the investigation above, this study acquired following result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monthly pay and pay of working woman were influenced on credit card using an amount of money. Namely, The high pay received who has using more an amount of money than received the low pay people. (2) The households' scholarship, The housewives' job, monthly pay were influenced on credit card using a frequency. Scholaship was a high person who has using many frequencies than Scholaship was a low person. A specility job was increased using a frequency. (3) A attitude for credit card and credit card using year were influenced on credit card using an amount of money. A attitude for credit card (a first grade, a middle grade, a low grade) was a first grade people who has much credit card using an amount of money. (4) A attitude for credit card and understanding for credit card was affected credit card using a frequency. A attitude for credit card (a first grade, a middle grade, a low grade) was a first grade people who has credit card using a lot of money. And understanding for credit .card (a first grade, a middle grade, a low grade) was a first grade people who has credit card using many frequencies than a low grade people. For further studies and practice. I would like to give some suggestion in dissertation. It would be useful that the education for using credit card. Therefore the education of transaction are required. As the conditions of credit market are changing currently, the study of credit card might be used the information about the detail factors while effect to the using credit card. And the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for crdit card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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