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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변인들

Title
영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변인들
Other Titles
(A) Study on Toddler's Aggressive Behavior
Authors
엄성애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Keywords
영아공격성어머니양육행동보육경험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antecedent variables such a s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variability in toddler's aggressive behavior. A total of 182 toddlers(l01 boys and 81 girls) and their mothers were the subjects. Data were via questionnaires developed to measure infant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the quality of day-care, and toddler's aggression. Mothers reported on these questionnaire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regression and Two-way ANOVA were conduct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 s follows :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ge of toddler and aggression, but aggressive behavior i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sex of child. An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oddlers' activity level, mothers' behavior such a s rejection, control, and sensitivity and toddlers' aggression. For boys, only negative behavior of mothers was related to aggression, whereas both temperament(activity and sociability) and parenting(rejection and control)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girls' aggressive behavior. However, day-care variables were not the significant variable associated with toddler's aggression. Second, Regression analyses revealed after controlling for main effects, the interac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Beside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activity and sensitivity were different depending on childs' sex. In conclusion, day-care experience was not the predictable variables, but temperament and mothering were the most significant variables to predict toddler's aggression.;본 연구는 영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를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데에 주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성, 연령, 기질로 나타나는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보육경험 및 보육시설의 질등 환경적 특성을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인 지역에 위치한, 보육경험이 있는 19-36개월 영아의 어머니 182명(남아 101명, 여아 81명)이었다. 자료수집은 Goldsmith(1992)가 개발한 기질척도로 정서성, 사회성, 활동성의 세 요인을 측정하였으며, Park, Belsky, Crinic, Putnam(1997)과 이미정(1998)의 연구를 참고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인 거부, 통제, 반응성, 과보호를 측정하였다. 한편, 탁아환경의 전반적인 질을 평가하는 측정도구로는 Miller(1990)의 척도에 기초한 임미리(1997)의 척도를 수정하여 '보육환경의 질', '교육과정의 질', '부모와 협력관계의 질' 및 '교사-아동간 상호작용의 질'의 4가지 영역으로 측정하였다. 그밖에 보육경험에 관한 질문으로는 보육을 시작한 시기, 현재의 주당 탁아이용 시간, 보육시설의 변경 횟수를 묻는 문항을 포함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SPSS 11 Program을 사용하였고,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요인분석, Cronbach's α 계수,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각 예측 변인들의 영향력과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과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유의도는 p<.05 이하 수준에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공격성은 대체로 연령과, 활동성 기질 및 거부적, 통제적, 반응적 양육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 남아의 경우 기질은 공격성과 상관이 없었으며, 거부, 통제, 반응적인 양육행동만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아의 경우는 연령과 활동성, 사회성 기질 및 어머니의 거부적, 통제적 양육행동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과는 달리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은 공격성과 상관이 없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기질과 양육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면, 남아의 경우 기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양육행동 중 거부와 반응성만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반응성과 활동성이 상호작용하여 남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주어, 활동성이 높은 남아는 어머니의 반응성이 낮을 때, 공격성이 가장 높았다. 한편 여아의 경우는 남아와 달리 기질과 양육행동 모두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아의 활동성과 사회성은 모두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의 거부와 통제적 양육행동도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 활동성이 높거나 사회성이 높은 여아에게 어머니가 통제적인 양육행동을 사용하는 경우에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한편, 활동성이 높은 여아에게는 반응성이 높은 경우, 사회성이 높은 여아에게는 반응성이 낮은 경우,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아의 공격성은 영아 자신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조합을 통해 성별에 따라 다른 발달을 보였다. 특히 여아의 경우는 사회성이 높은 것이 공격성과 상관이 있어서, 어머니의 통제가 높거나 어머니의 반응성이 낮으면 공격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난 것에 반해, 통제가 낮거나 반응성이 높으면 공격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질적으로 활동성이 높은 여아에게는 어머니의 반응성이 높은 것이 오히려 공격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서 같은 경우에 공격성이 낮아졌던 남아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미 생의 초기에 남·여아의 공격성 발달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영아기 공격성 발달에 있어서는 보육에 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영아기 발달에 기질이나 양육의 요인이 더욱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공격성 발달과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영아를 대상으로 기질과 환경의 영향 및 그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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