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희정-
dc.creator장희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9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5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97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process of the on-line material and program development for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To meet the above purpose, the study questions have been set up as follows. 1. What is the appropriate analysis process? 2. What is the appropriate design process? 3. What is the appropriate making process of the material? 4. What is the appropriate development process of the program? 5. What is the appropriate implementation process? 6. What is the appropriate evaluation process? To find the answers to these question, refer to literatures related to these subjects, especially in the fields of the on-line educational development model and teenager education. This study proposes the fundamental process in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program. Then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is analysed, designed, developed, implemented and evaluated. 1. The analysis phase is the first phase of the on-line teenager health education. The needs and constraints(analysis on the web site of health education, need analysis, developmental environment analysis, learner analysis)must be defined. 2. The design phase is the second phase of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Define goals, specify learning activities, assessment strategies, media design, and interface design. 3. The making and development phase is the third phase of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Make the material and develop the on-line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teenagers. 4. The development of the implementation phase is the fourth phase of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Method of this education program administration is developed. 5. The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phase is the last phase of the on-line teenager education. Various types of needs have to be assessed in the evaluation. In applying the program, teenagers' demands and comments must be collected continuously. It has to be entirely estimated at the end of the program implementation whether the educational goal of the program is achieved or not.;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교육방식에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교육이 등장하며 전통적인 학교교육과는 전혀 다른 교육체계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대상의 온라인 보건교육에 청소년의 동기유발과 흥미, 교육효과를 볼 수 있는 온라인 보건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분석, 설계, 제작, 프로그램개발, 운영안 제시, 평가도구개발의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기초연구단계로 국내외 청소년 대상의 보건교육 홈페이지 분석 및, 학습자의 요구도 분석, 학습자의 학습환경 분석으로 이루어 졌으며 분석결과 사이트내용 및 구성체계가 잘 잡힌 미국의 www.teenshealth.org 의 사이트를 기반으로 전체 메뉴와 내용구성을 설계하였고 기타 국내 청소년대상의 보건정보사이트들을 참고로 본 연구의 보건교육 홈페이지의 내용을 재구성, 편집, 제작하였다. 또한 학습자 의 보건교육 요구도에 맞춰 우리나라 청소년의 보건교육요구도가 정신보건, 건강습관, 안전교육, 습관성 약물중독, 질병예방, 성교육, 성장발달 영양, 환경보건, 소비자보건의 순인 것을 반영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컴퓨터 보급과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는 최근 급속도로 그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연구 개발이 중요함을 인지할 수 있었다. 설계단계에서는 청소년의 보건교육 요구 내용과 기존의 청소년을 위한 보건교육 홈페이지의 내용분석을 기초로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을 설정하였고 온라인 보건교육프로그램 진행시 어떻게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인지 교수 학습 체제를 설계하였다. 또한 교육공간의 인터페이스를 되도록 간단히 설계하여 학습자가 많은 것을 클릭하지 않고도 쉽게 교육내용을 접할 수 있고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자료는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교육당일의 대주제 소주제에 맞게 그 내용을 구성 설계하였다. 온라인 보건교육 프로그램은 온라인 교육공간 까페를 통하여 교수자의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학습자는 이에 대한 피드백을 교수자에게 주는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 기간, 교육 진행 과정 및 일정 등을 설계하였다. 제작단계에서는 먼저 온라인 보건 교육자료 제작을 위하여 자료의 실제 내용의 구성을 나타내는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고 학습자가 교육까페에 로그인한 후 로그아웃하기까지의 시간차 교육진행과정을 나타내는 플로우 차트를 작성하였다. 스토리 보드와 플로우 차트를 기반으로 온라인 교육 공간 까페를 http://cafe.daum.net에 개설하고 본연구의 교육 자료를 제작할 저작 도구 및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선정, 그것을 이용하여 청소년 보건교육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으며 또한 강의별 교육 자료를 제작하였다. 강의별 교육 자료는 동영상, 음정 등의 멀티미디어 교육보조 자료를 포함하여 텍스트와 이미지를 html인터넷 문서소스로 제작하였다. 제작한 온라인 보건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종류는 청소년 보건교육 홈페이지, 3분 음성강의, 오늘의 특집, 건강상식, 만화강의, 이메일 건강강의, 샘의 이야기 7가지 이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는 교육이 실시되는 기간을 정하고 제작된 강의 교육 자료를 일정 교육 기간동안 학습할 수 있는 시간표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시간표에 따라 교육일시별로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온라인 교육공간인 까페의 메인화면의 내용을 통해 교육프로그램과정을 학습자에게 안내하며 제작된 강의들을 교육일시별로 시간표에 따라 온라인 전자게시판의 게시하는 강의와 이메일강의를 통하여 교육이 진행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대상자를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 어떻게 모집하여 교육에 참여시킬 것인지 홍보방법 및 교육 참여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계획된 일정과 내용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채팅방이나 이메일 등을 통한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활성만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에의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지하기 위하여 시상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할 것을 제시하였다. 평가 도구 개발단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작·개발된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와 프로그램 진행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 프로그램의 평가로 인한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을 위하여 평가 도구인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에 기반한 학습자의 지식·태도·습관에 관한 문항, 일반적 특성·컴퓨터 사용특성에 관한 문항,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 목적 = 3 C. 연구 문제 = 4 D. 용어의 정의 = 4 E.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청소년기 보건교육 = 7 B. 정보통신 기술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 7 C. 온라인 교육 = 11 1.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특징 = 11 2. 온라인 교육의 활용 형태 = 14 3.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 = 17 D. 온라인 학습공동체 = 22 1. 학습 환경으로서의 가상 공간 = 22 2.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개념 = 25 3.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특징 = 29 4.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의의 = 32 E. 온라인 교육에서의 튜터의 증요성과 역할 = 35 Ⅲ. 연구방법 = 41 A.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모형과 본 연구에의 적용 = 41 B. 연구 기간 = 46 C. 연구 대상 = 46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 47 A. 청소년대상의 온라인 보건정보 사이트, 학습자 요구도, 학습 환경 분석 = 47 B.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내용 설계 과정 = 58 C.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 제작 = 69 1. 스토리 보드와 플로우 차트 작성 = 69 2. 저작 도구 및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선정 = 72 3. 주제별 교육자료 수집 및 수정 보완 = 73 4. 온라인 보건교육자료 제작 = 73 가. 온라인 사이버 교육공간 (까페) = 74 나. 보건교육 홈페이지 = 79 다. 3분 음성강의 = 85 라. 오늘의 특집 = 87 마. 건강상식과 미니상식 = 89 바. 캐릭터 만화 강의 = 90 사. 이메일 건강 강의 (음성, 텍스트, 이미지) = 91 아. 선생님의 이야기 (샘의 이야기) = 92 D. 온라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안 = 94 E.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평가 도구 = 98 Ⅴ. 결론 및 제언 = 99 참고문헌 = 103 부록 1 = 111 부록 2 = 112 부록 3 = 127 부록 4 = 129 부록 5 = 131 ABSTRACT = 1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8080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청소년-
dc.subject온라인-
dc.subject보건교육-
dc.title청소년 대상의 온라인 보건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evelopment of the On-line Material and Program in Health Education for Teenagers-
dc.format.pageviii, 13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보건교육학과-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보건관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