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희승-
dc.creator정희승-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4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9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4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9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기에 경험하는 운동놀이 활동으로서의 시각-운동발달 프로그램에 참여가 시 지각 능력 즉 시각 -운동 협응 능력, 도형 -소지 변별능력, 형의 항상성 지각 능력, 공간 위치 지각 능력, 공간 관계 지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 실험적으로 구명하고, 유아의 시 지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에 해당하는 남녀 유아를 대상으로 2주 동안 시각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전후에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를 통해서 시 지각 발달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각 - 운동발달 프로그램은 시 지각 능력을 발달 촉진하거나 교정예방하기 위한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구성한 Frostig 시 지각 발달프로그램 (The Frostig Developmental Program in Visual Perception) 의 1972년 판 훈련과제들을 운동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본 연구자가 수정 및 보완한 운동발달 프로그램이다. 실험 처치 후 시 지각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여광응(2001)에 의해서 한국어판으로 번역된 Marianne Frostig의 시 지각 발달검사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시각 -운동 발달 프로그램은 유아의 시각 -운동 협응 능력, 도형 소지 변별 능력, 항상성 지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시각 -운동 발달 프로그램은 유아의 공간 위치 및 관계 지각 능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운동 놀이활동으로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시각 -운동발달 프로그램은 기본 운동기술의 발달의 민감기에 실시 되어졌을때 시 지각 능력의 하위 요소 중 시각 -운동 협응 능력, 도형 -소지 변별능력, 형의 항상성 지각 능력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사료된다.;This study has five purpose ; 1) to examine the influence of visual - motor development program on developing visual perception of preschool children ; 2) to examine differences in visual perception with respect to children's gender in preschool children To maintain this purpose , we investigated the preschool children in the kindergarten from April . 11 -25 , 2003 . we experimented with visual - motor development program eight times for two weeks , a total eight experiments and surveyed the changes of visual perception through pre and post tests. The subject were 34 kindergarten children , aged 5 ( 16 boys and 18 girls Among them randomly assigned to the control group. This research consisted of four phases : pre-test , visual-motor development program training , post-test 1 and post -test 2. The assessment of visual - perception was based on the work of M . Frostig,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1961). It consisted of visual - motor coordination, figure - ground , perception constancy, perception of position and perception of spatial relationship. Three-way analysis of variance were used for analyzing data collected from pre and post-test repeated Measures. The result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 training of visual-motor development program was influential for developing the visual perception of preschoolers. 1) The fiexi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visual -motor coordination , figure - ground , perception constancy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 p < .05 , p < . 01). 2) The fiexibi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n't significantly higher perception of position and spatial relationship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 p < .05 ). 2.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visual perception between boys and girls at the kindergarten lev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가설 = 5 D.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A. 유아의 시 지각 발달 = 8 1. 지각의 과정 = 9 2. 시 지각의 구성요소 = 10 3. 유아의 지각 특성 = 13 4. 유아기 시 지각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 = 17 B. 시각-운동발달 프로그램(visual - motor development program) = 19 1. 시각-운동 발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19 2. 시각-운동 발달프로그램의 원리 = 22 3. 시각-운동 발달 프로그램의 목표 = 28 4. 시각-운동 발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 28 5. 시각-운동 발달 프로그램의 평가 = 29 Ⅲ. 연구방법 = 31 A. 피험자 = 31 B. 과제 = 32 C. 실험절차 = 42 D. 실험설계 및 분석 = 45 Ⅳ. 결과 = 47 A. 집단 간 시각 운동 협응 능력의 차이 분석결과 = 47 B. 집단 간 도형 소지 변별 능력의 차이 분석결과 = 52 C. 집단 간 형의 항상성 지각능력의 차이 분석결과 = 57 D. 집단 간 공간 위치 지각능력의 차이 분석결과 = 62 E. 집단 간 공간 관계 지각능력의 차이 분석결과 = 66 Ⅴ. 논의 및 결론 = 70 A. 논의 = 70 B. 결론 및 제언 = 73 참고문헌 = 76 ABSTRACT = 79 부록 =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91349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시각 - 운동발달 프로그램-
dc.subject유아-
dc.subject시 지각 능력-
dc.subjectVisual - motor Development Program-
dc.title시각 - 운동발달 프로그램이 유아의 시 지각 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Visual - motor Development Program on Developing Visual Perception of Preschool Children-
dc.format.pagevi, 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부체육학전공-
dc.date.awarded200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