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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리듬체조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교수행동 분석 연구

Title
어린이 리듬체조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교수행동 분석 연구
Authors
김수정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사회복지대학원 사회체육학과
Keywords
어린이리듬체조지도교수행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사회체육 현장에서 리듬체조를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의 교수행동을 관찰체계를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여 리듬체조 지도의 효과를 높이고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서 리듬체조 지도를 정상화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과제를 위하여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스포츠기관에서 초등학교 여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리듬체조를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를 10명 선출하여 실제 수업상황을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개인별 3회씩을 촬영하였다. 녹화된 지도자의 교수행동을 CBORS(Coaching Behaviors Observational Recording System:코칭행동관찰체계)로 간격 관찰기록법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CBORS는 지도자의 행동을 상호작용과 교수행동으로 나누었는데 상호작용에 들어가는 변인으로는 개인과 팀(전체)이 있고, 교수행동에는 강의, 발문, 탐지, 긍정적 시범, 부정적 시범,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일반적/긍정적 피드백, 구체적/부정적 피드백, 일반적/부정적 피드백, 독려, 재촉, 칭찬, 비난과 체벌, 운영, 무관행동, 지도자의 부재, 학습자와 합류가 있다. 지도자의 행동을 상호작용 변인과 교수행동 변인으로 나누어서 관련된 모든 변인을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로 자료처리를 하였다. 이상의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지도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중에 개인은 26.9%이였고 학습자 전체와는 73.1%로써 주로 학습자 전체와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기술 향상을 위해서는 지도자와 학습자 개인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리듬체조는 사회체육의 일환으로써 자유로운 성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긍정적인 수업을 운영해 나가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 전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그들의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자 전체와 상호작용의 비율이 높았다. 2. 수업 상황에서 효율적인 교수행동보다는 비효율적인 교수행동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지도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피드백, 독려, 재촉 등의 교수행동이 자주 일어나는 것이 바람직하나 비효율적인 교수행동인 탐지와 운영에 소비하는 시간이 많았다. 그 외에는 학습자와 합류, 독려,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강의, 긍정적인 시범, 일반적/긍정적 피드백, 교정적/긍정적 피드백, 재촉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ing a teaching method of rhythmic sportive gymnastics by observing the teaching behaviors of incumbent leaders. For this purpose 10 leaders who teach rhythmic sports gymnastics in Seoul area are randomly selected, and the classes are recorded three times for each leader by using video tape recorder(VTR). The observations are measured by using CBORS(coaching behavior observational recording system) and interval observation method. The behaviors of coaches are divided into two group, interaction and teaching behavior. The interaction variables are individual and team, The teaching behavior variables ar1.e lecture, question, monitoring, positive modeling, negative modeling, specific/positive feedback, general/positive feedback, specific/negative feedback, general/negative feedback, encouragement, urging, praise, critique, and corporal punishment, management, non-participation activity, ansence of leader, leader participation. Mean, standard deviation are calculated for these variables. The empirical analysis provides the following conclusitions. 1. The team interaction is proved to be the major interaction between leaders and students, i.e. the portion of individual is only 26.9%, and that of team is 73.1%. Even though it is desirable to activate the interaction between leader and individual for the improvement of personal skill, the social characteristics of rhythmic sports gymnastics emphasize more of team interaction. 2. In class coaches spend more time on inefficient teaching behaviors, rather than on efficient teaching behaviors. For more efficient class leaderes need to use more feedback, encouragement, and question. However, the observation reveal that the leaders spend more time on inefficient teaching behaviors, such as monitoring. Finally, it is observed that the leaders spend time in following order leader participation, encouragement, specific/positive feedback, lecture, positive modeling, general/positive feedback, corrective/positive feedback, urging,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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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대학원 > 사회체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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