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발달장애아동의 체육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Parent's Satisfaction of Speciality and Fitness of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 Disability in Elementary Schools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학부모들의 체육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규명함으로써 발달장애아동에게 적합한 체육 특기·적성교육활동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발달장애아동 중 체육 특기·적성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의 학부모를 150명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150명 중 통계처리가 문제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122명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위진오(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기초로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며 교육과정(프로그램 내용) 9문항,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 7문항, 강사 자질 7문항, 교수-학습방법 7문항, 보조·지원활동 4문항, 교육비용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 검정을 위해 Chonbach's α계수를 측정하여 신뢰도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s for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 사후검정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6개영역에 따른 체육 특기·적성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6개영역 가운데 강사 자질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M=3.63), 그 다음으로 교육비용(M=3.38)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가장 낮은 만족도는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6개영역 중에서 전체 평균(M=3.19)보다 낮게 나타난 영역은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 영역이다. 둘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서 분석한 결과에서 학부모의 연령에 따른 만족도를 살펴보면, 40대가 30대보다 보조·지원활동에 대하여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1% 이내의 유의한 수준을 가지고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 외에 프로그램 내용,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나 경사자질, 교수-학습방법, 교수비용 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교육 정도에 따른 학부모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중졸과 고졸, 전문대졸, 대졸이상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즉, 학력에 따라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에서는 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부모들의 보조·지원활동과 교육비용에서도 1% 이내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넷째, 주거상태에서 따라 학부모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교수-학습방법과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그 외의 영역에서는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각 영역에서 직업이 있는 학부모가 직업이 없는 학부모보다 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비용에 대한 만족도 제외하고 다른 각 영역에서는 취업한 학부모, 미 취업학부모보다 만족도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여섯째, 학부모의 월수입에 따라 만족도를 분석해 보면, 교육비용에 대해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130만원 이하의 수입이 있는 학부모가 가장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200만원부터 300만원 사이의 수입이 있는 학부모가 그 다음 순위로 나타났다. 일곱째, 성별에 따른 학부고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남자 학부모가 여자 학부모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강사자질 영역에서도 남자 학부모가 여자 학부모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그리고 교육비용, 보조·지원활동, 시설·환경 및 기구·도구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과정(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자녀 나이에 따라서는 학부모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대체적으로 평균정도의 만족도를 보였다. 아홉째, 평균치로 보았을 때, 장애 1급을 가진 발달장애아동의 학부모들이 장애 2등급을 가진 발달장애아동의 학부모들보다 강사자질 영역에서 평균치 3.90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열 번째, 체육 특기·적성 참여 기간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프로그램)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3-12개월이 가장 높은 평균치를 보였으며 그 다음이 13-24개월, 그리고 다음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강사자질 영역에서 13-24개월(3.91), 3-12개월(3.65), 1-2개월(3.41) 순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arent’s satisfaction of speciality and fitness of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in elementary schools.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engaged by questionnaires to survay. The subjects(150 persons) were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in elementary schools. 122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out of 150 questionnaires to analysis for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dows 12.0 program with One-ANOVA and Duncan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The study showed that the parent's satisfied in qualification of teacher more than the other areas such as instruction- learning methods, educational fess, educational programs and facilities, environment & instrument, equipment. 2. To increase parent's satisfaction of physical activity of speciality and fitness after school times, facilities and instrument, equipment, financial supporting should fully provided to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3. To achive high quality of instructor, re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should be prepared. 4. The aid - supporting activities area showed lower level of satisfaction. It should be reinforced the policy of aid - supporting. 5. It should be needed the research and policy to improve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speciality & fitness to apply the children of developmental dis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