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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회의 교과과정에 관한 기초연구

Title
국제회의 교과과정에 관한 기초연구
Other Titles
(a) foundation study for convention curriculum : on the focus of convention planner's job skills
Authors
정유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비서학과
Keywords
국제회의교과과정기초연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급변하고 다양화 되는 오늘날의 사회환경 속에서 이러한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무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적자원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바람직한 전문비서 교육과 비서양성 교육과정을 위해 실무 현장에서의 교육요구를 조사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21 세기 지식기반 산업인 국제회의 산업에서 회의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회의 기획자의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실무자들이 회의 업무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국제회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점에 착안하여 비서학 교과과정 중 국제회의 교과과정에 필요한 기초연구를 위하여 국제회의 기획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업무유형을 알아보고, 업무 중요도 및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학 및 국제회의 관련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 실태를 파악하고, 회의 기획자에게 설문을 이용한 실증조사를 통하여 국제회의 기획에 필요한 업무 수행능력을 분석하여, 업무 중요도 및 회의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국제회의 교과과정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국제회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국제회의 기획자 및 전시·이벤트 담당자, 호텔의 연회 및 판촉을 담당하며 회의 기획업무를 주로하는 네개의 그룹 106명을 대상으로 혼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설문에서 크게 8 가지로 업무수행능력을 구분 지어 그 중요도를 알아본 결과 회의 운영능력, 인간관계, 리더쉽, 일반 사무경영 등의 업무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세부 항목으로는 업무 수행 시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을 묻는 문항 중 책임감과 성실함이 가장 중요한 업무수행 능력으로 분석되었으며, 의사소통 능력도 그 중요도 면에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리더쉽에 포함된 의사 결정 능력, 정보분석 능력, 의사결정 능력 등은 회의 기획자의 업무에 모두 중요하게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 이해 반해 교육에 관한 내용을 질문한 학력, 국제회의 업무와 관련한 전문교육 수료경험, 자격증 고지 여부 등은 중요도가 낮게 나타나 회의 업무에 있어 이 세 문항은 실무자들이 느끼는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E-mail관리 능력을 비롯한 인터넷 활용능력,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컴퓨터 및 기자재 관리, 화상/위성회의 운영 등 과학기술 능력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다른 능력에 비해 화상/위성회의 운영에 대한 중요도가 현격히 떨어지는 것을 보아 아직은 면대면으로 직접 사람들과 접촉하는 회의가 일반적임을 알 수 있었다.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회의 기획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 및 기술, 사전 교육경험에 대한 도움 내용, 실무에 있어 요구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첫째, 회의 기획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 및 기술로는 원활한 인간관계 및 위기관리 능력이 요구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그 밖 리더쉽이나 현장 실무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이해, 체력 등이 회의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전 교육경험에 대한 도움 내용에 대해서는 현재 하고있는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왔다는 의견이 과반수 이상으로 분석되었으며, 어학연수의 경험자의 경우 언어능력에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외에도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 돕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 밖에도 단순한 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과 더불어 다양한 인간관계를 넓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도 전체 응답자의 11%를 차지하였다. 셋째, 실무에 요구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결과로는 외국어 능력이 45%로 모든 직업에서 강조되는 외국어 능력이 회의 기획자가 요구하는 교육내용과도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이할 만한 것은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반수 이상이 단순한 영어회화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즉, 회의기획 업무에 있어 필요한 언어능력은 회의 기획 및 운영에 필요한 회의 전문용어, 문서나 서신작성에 필요한 사무영어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컴퓨터 활용능력이 외국어 다음으로 요구되는 교육내용으로 분석되었으며, 회의 업무의 특성상 인턴쉽과 같은 현장에서의 실무경험 및 기획안 작정에 대한 교육,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회의기획자들이 요구하는 주요 교육내용 결과로 나타났다. 회의 기획자들의 업무에 요구되는 업무나 교육내용을 분석 한 결과 현재 비서학과에서 이루어지는 교과과정과 상당부분이 일치됨을 알 수 있었으나 조직의 전략이나 환경을 이해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는 조직에 대한 이해 및 국제화 감각을 갖기 위한 타 문화에 대한 이해 등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알 수 있었다. 또한, 회의 업무에 초점을 맞춘 문서나 서식관리 및 사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관리하는 사무관리능력, 그 밖에 회계처리 및 재무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보강이 요구되었다. 이상,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지금까지 국제회의에 대한 선행연구는 경제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측면에 한정되어 있었다. 또한, 국제회의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기획자에 관한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비교대상이 없을 뿐 아니라, 설문문항의 설정에 있어서도 다각적인 검토와 분석이 미흡하였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차후 연구에 있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회의 기획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에 접근하므로써 더욱 가치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는데 본 연구가 다양한 기초연구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In today's fast changing business enviroment of organization, the meeting and convention industry has evolved into a business that provides significant revenue contributions to the hospitality industry. However, the education for convention hasn't changed relevantly in response to major shift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To develop the curriculum for convention and convention planners, more up-to-date study is often needed to collect data to review and improve the curriculum in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convention curriculum and to analyze the job importance and educational needs of the convention planner on practical business as a foundation study. In order to accomplish the above purpose,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model research, hypothesis and the precedent research. The questionaires were distributed to those who work in the fields of convention.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o 106 people who works for convention field. From data analysis, important skills on the job and further competencies need to be developed was identified. The SPSS 10.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 of this study in detail are as follows: First, the core qualifications of convention planner are identified 'responsibility and faithfulness', 'problem solving', 'ability of information analysis', 'communication skills' and 'making decision ability'. Also, the factor analysis revealed 'professional competency', 'flexibility', 'planning & management skill', 'business competency', 'service mind', 'foreign language skill' and 'technology skill' as high competencies. Second, this study represented a first attempt to gain insight into the responsiveness of education programs to satisfy these needs. Basic knowledge of accounting was considered helpful to the performance of their duties. The research also showed that communication and internet is being more and more frequently used for business. In a research on the necessary part for the convention planner in the future, respondents answerd that the importance of writing for the documentation and information gathering skills would increse. Third, the respondents answered 'human relations skill', 'accuracy & speediness' and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 as important job skills. Add, 'problem solving skill', 'judgement', and 'foreign language skill' ranked as high competencies from the result. Since some parts of this study is limited in showing generalities to the public, more scientific and more objective studies have to be done to continuously develop more valuable educational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foundation in improving curriculum of the part of conventio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It was found from the above result that the secrerarial work will become more specialized and expanded in the future.;In today's fast changing business enviroment of organization, the meeting and convention industry has evolved into a business that provides significant revenue contributions to the hospitality industry. However, the education for convention hasn't changed relevantly in response to major shifts in the business environment. To develop the curriculum for convention and convention planners, more up-to-date study is often needed to collect data to review and improve the curriculum in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convention curriculum and to analyze the job importance and educational needs of the convention planner on practical business as a foundation study. In order to accomplish the above purpose, questionnaire was made based on the model research, hypothesis and the precedent research. The questionaires were distributed to those who work in the fields of convention. The Survey was administered to 106 people who works for convention field. From data analysis, important skills on the job and further competencies need to be developed was identified. The SPSS 10.0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 of this study in detail are as follows: First, the core qualifications of convention planner are identified 'responsibility and faithfulness', 'problem solving', 'ability of information analysis', 'communication skills' and 'making decision ability'. Also, the factor analysis revealed 'professional competency', 'flexibility', 'planning & management skill', 'business competency', 'service mind', 'foreign language skill' and 'technology skill' as high competencies. Second, this study represented a first attempt to gain insight into the responsiveness of education programs to satisfy these needs. Basic knowledge of accounting was considered helpful to the performance of their duties. The research also showed that communication and internet is being more and more frequently used for business. In a research on the necessary part for the convention planner in the future, respondents answerd that the importance of writing for the documentation and information gathering skills would increse. Third, the respondents answered 'human relations skill', 'accuracy & speediness' and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 as important job skills. Add, 'problem solving skill', 'judgement', and 'foreign language skill' ranked as high competencies from the result. Since some parts of this study is limited in showing generalities to the public, more scientific and more objective studies have to be done to continuously develop more valuable educational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foundation in improving curriculum of the part of convention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It was found from the above result that the secrerarial work will become more specialized and expanded in the future.;급변하고 다양화 되는 오늘날의 사회환경 속에서 이러한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은 사무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적자원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바람직한 전문비서 교육과 비서양성 교육과정을 위해 실무 현장에서의 교육요구를 조사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21 세기 지식기반 산업인 국제회의 산업에서 회의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회의 기획자의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실무자들이 회의 업무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국제회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점에 착안하여 비서학 교과과정 중 국제회의 교과과정에 필요한 기초연구를 위하여 국제회의 기획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업무유형을 알아보고, 업무 중요도 및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학 및 국제회의 관련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 실태를 파악하고, 회의 기획자에게 설문을 이용한 실증조사를 통하여 국제회의 기획에 필요한 업무 수행능력을 분석하여, 업무 중요도 및 회의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국제회의 교과과정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국제회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국제회의 기획자 및 전시·이벤트 담당자, 호텔의 연회 및 판촉을 담당하며 회의 기획업무를 주로하는 네개의 그룹 106명을 대상으로 혼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설문에서 크게 8 가지로 업무수행능력을 구분 지어 그 중요도를 알아본 결과 회의 운영능력, 인간관계, 리더쉽, 일반 사무경영 등의 업무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세부 항목으로는 업무 수행 시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을 묻는 문항 중 책임감과 성실함이 가장 중요한 업무수행 능력으로 분석되었으며, 의사소통 능력도 그 중요도 면에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리더쉽에 포함된 의사 결정 능력, 정보분석 능력, 의사결정 능력 등은 회의 기획자의 업무에 모두 중요하게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 이해 반해 교육에 관한 내용을 질문한 학력, 국제회의 업무와 관련한 전문교육 수료경험, 자격증 고지 여부 등은 중요도가 낮게 나타나 회의 업무에 있어 이 세 문항은 실무자들이 느끼는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E-mail관리 능력을 비롯한 인터넷 활용능력,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컴퓨터 및 기자재 관리, 화상/위성회의 운영 등 과학기술 능력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다른 능력에 비해 화상/위성회의 운영에 대한 중요도가 현격히 떨어지는 것을 보아 아직은 면대면으로 직접 사람들과 접촉하는 회의가 일반적임을 알 수 있었다.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회의 기획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 및 기술, 사전 교육경험에 대한 도움 내용, 실무에 있어 요구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첫째, 회의 기획 업무에 요구되는 능력 및 기술로는 원활한 인간관계 및 위기관리 능력이 요구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5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그 밖 리더쉽이나 현장 실무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이해, 체력 등이 회의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전 교육경험에 대한 도움 내용에 대해서는 현재 하고있는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왔다는 의견이 과반수 이상으로 분석되었으며, 어학연수의 경험자의 경우 언어능력에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외에도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 돕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 밖에도 단순한 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과 더불어 다양한 인간관계를 넓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도 전체 응답자의 11%를 차지하였다. 셋째, 실무에 요구되는 교육내용에 대한 결과로는 외국어 능력이 45%로 모든 직업에서 강조되는 외국어 능력이 회의 기획자가 요구하는 교육내용과도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이할 만한 것은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반수 이상이 단순한 영어회화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즉, 회의기획 업무에 있어 필요한 언어능력은 회의 기획 및 운영에 필요한 회의 전문용어, 문서나 서신작성에 필요한 사무영어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컴퓨터 활용능력이 외국어 다음으로 요구되는 교육내용으로 분석되었으며, 회의 업무의 특성상 인턴쉽과 같은 현장에서의 실무경험 및 기획안 작정에 대한 교육,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회의기획자들이 요구하는 주요 교육내용 결과로 나타났다. 회의 기획자들의 업무에 요구되는 업무나 교육내용을 분석 한 결과 현재 비서학과에서 이루어지는 교과과정과 상당부분이 일치됨을 알 수 있었으나 조직의 전략이나 환경을 이해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는 조직에 대한 이해 및 국제화 감각을 갖기 위한 타 문화에 대한 이해 등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알 수 있었다. 또한, 회의 업무에 초점을 맞춘 문서나 서식관리 및 사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관리하는 사무관리능력, 그 밖에 회계처리 및 재무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보강이 요구되었다. 이상,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지금까지 국제회의에 대한 선행연구는 경제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측면에 한정되어 있었다. 또한, 국제회의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기획자에 관한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비교대상이 없을 뿐 아니라, 설문문항의 설정에 있어서도 다각적인 검토와 분석이 미흡하였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차후 연구에 있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회의 기획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에 접근하므로써 더욱 가치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는데 본 연구가 다양한 기초연구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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