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변동과 혼례문화의 변화

1940년대~1990년대를 중심으로

Transition of Korean Society and Marriage Customs

혼례문화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유교사상이 지배적이었던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근대화 과정에서 살펴본 혼례문화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40년대 이후 오늘날까지의 서울지역 혼례문화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혼례문화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먼저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난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그리고 가치관의 변화를 살펴본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가 결혼관과 결혼예식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사회의 변동이 혼례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특정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변화에 따른 전반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질적 조사방법으로 접근하였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로서,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특별히 한국사회의 중심이 되는 서울지역 태생의 대상자로 한정하여 조사하였으며, snowball sampling 기법을 사용하여 194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각 시기별로 5명씩 선정, 총 28명을 면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에 대한 태도 변화에 있어서 과거 결혼을 하나의 인생과정으로 이해하고, 집안간의 결합으로 이해하였던 결혼규범은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에서 남녀평등사상, 개인주의 가치관이 정착되면서 결혼은 선택이며, 개인간의 결합으로 이해하게 되었으며, 기대하는 부부관계도 수직관계에서 동료적인 부부관계로 변하였다. 한편, 배우자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남녀교제에 대한 사회적 허용,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 증가 등에 따라 과거 중매혼에서 연애혼으로 변하였다. 뿐만 아니라, 배우자를 선택하는 주체도 결혼 당사자이며, 각 개인이 갖는 배우자에 대한 기대 및 이상도 다양화되어졌다. 둘째, 결혼예식의 변화에 대해서는 예물 및 예단의 변화, 혼수의 변화, 그리고 결혼예식 절차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예물 및 예단의 변화에서는 한국사회의 경제 급성장으로 예단 및 예물의 품목이 다양해지고 고가화 되어졌다. 또한, 물질만능주의와 모방심리에 의해서 예단 및 예물을 통해 과시하려는 성향이 나타났다. 혼수는 1960년대 이후 공업화 성장에 따라 의류의 비중은 낮아지고, 가전제품 등이 증가하였다. 1960년대 이후 도시 집중으로 신거제가 보편화되고, 따라서 신부가 준비해야 하는 혼수품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혼수의 의미도 변화하여, 과거 친정어머니의 '정성'을 느끼게 하는 영구적인 소품에서 산업화 이후 물질만능주의와 혼수 상품화 시장에 의해 과시물품으로 변하였다. 그러나, 혼수비용을 결혼 당사자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결혼과 배우자 선택과정에서 보여준 것과는 달리 독립적인 주체자가 될 수 없는 한계점을 보여주었다. 오늘날의 결혼예식은 전통과 신식이 혼재되어 있다. 도시화 이후, 합리적으로 변화된 부분도 있으나, 혼례시장의 상업성향은 개인의 모방심리를 자극하여 비융통적인 혼례문화를 형성하게 한다. 본 연구결과 결혼에 대한 태도 및 배우자 선택과정에서 보여지는 가치관은 과거와는 달리 합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가치관을 형성한다. 반면, 예단 및 예물, 혼수, 그리고 결혼예식 절차에 대해서는 여전히 타인을 의식하는 모방심리와 상업화된 혼례시장에 의해 과소비성향을 보이는 등 비합리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이것은 결혼이 개인간의 결합이라는 독립적인 가치관이 성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 준비과정에서의 비용부담의 많은 부분들을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하게 독립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상업주의 가치관은 결혼과정 비용 부담에 대한 경제적 주도권을 잡고 있는 부모의 모방심리와 과시성향을 자극하여, 결국 결혼 가치관과 결혼예식과정에서의 가치관의 이중적인 구조를 형성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This study will attempt to observe how the marriage customs in Seoul, Korea have changed due to social fluctuations and values related to the fluctuation from the end of Japanese colonial period to the present. Seoul has performed a major role in Korean culture as the capital of Korea. However, Seoul had experienced more cultural transition on account of urbanization of process of modernization, and consequently Seoul has not been able to make the most of its specific characteristics. At this point, this study observes how modernization of Korea have influenced on our marriage customs around Seoul. For this,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nsition of the meaning of marriage and mate selection process. Also, it examines the transition of wedding gifts exchanged between the bride and bridegroom, marital goods, and wedding ceremonies around Seoul, in this period. In order to understand traditional wedding ritual and change in wedding practices, this study carried out literacy research. It also carried out case studies to find content involved in traditional and present wedding practices. The implication of this studies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ing of marriage as familism has altered to a form that emphasizes individualism, and mate selection process has changed to more various, concrete. Second, wedding gifts exchanged between the bride and bridegroom have become various and expensive due to materialism. Marital goods as devotion have become practical and rational. Brides gifts to her parents-in-law prepared by home work have changed to be commercialized and specialized. Third, the wedding ceremonies have altered appropriately to city lifestyle. Since Korea have adopted the products of Western civilization, modernization, and urbanization, individualism, materialism, rationalism, and commercialism have emerged, and affected people's values. In the result, these values or attitude are the factors determine ritual customs including marriage. Today, people in Seoul, they have concrete individualism toward marriage process such as select spouse, meaning of marriage. However, in that moment they are dependent about gift exchange, ceremonies because of materialism. commercialism, and so on.

한국; 사회변동; 혼례문화; 1940년대~199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