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7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윤-
dc.creator김지윤-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5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3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30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3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주 목적은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세 곳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194명의 남녀 유아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기질은 박보경(2002)이 번안한 것을 참고로 Buss와 Plomin(1984)의 EAS(Emotion, Activity, Shyness)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부부갈등은 O'Leary와 Poter(1987)의 OPS(O'Leary-Poter Scale)를 번안하여 사용하였고,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은 Cicchetti와 Shields(1997)의 ERC(Emotion Regulation Checklist)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Behar와 Stringfield(1974)의 PBQ(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해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일련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과 부부갈등은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기질 가운데 수줍음이 높고 정서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낮게 나타났으며, 사회성이 높을수록 정서조절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부갈등의 빈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먼저 각 요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적대-공격성의 경우, 유아의 기질 가운데 수줍음이 높을수록 적대-공격성을 적게 보인 반면 활동성이 높을수록 적대-공격성을 많이 보였다. 또한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높을수록 적대-공격성을 적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기질 가운데 수줍음이 높을수록 걱정-불안을 많이 보였으며, 과잉행동-산만의 경우, 유아의 기질 가운데 수줍음이 높을수록 과잉행동-산만을 적게보인 반면 활동성이 높을수록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부갈등의 빈도가 높을수록 과잉행동-산만을 적게 보였으며,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높을수록 과잉행동-산만을 많이 보였다. 다음으로 각 요인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은, 유아의 기질 가운데 수줍음, 사회성 및 정서성과 부부갈등은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을 통해 적대-공격성과 과잉행동-산만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은 걱정-불안에는 유의하게 간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봄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능력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가운데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적대-공격성과 과잉행동-산만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중요한 예측변인임을 밝힘으로써 유아의 기질과 부부갈등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용적 의의가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on problem behaviors. The subjects were 194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living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four kinds of questionnaires such as Buss and Plomin's (1984) EAS(Emotionality, Activity, Shyness), O'Leary and Poter's OPS(O'Leary-Poter Scale), Cicchetti and Shields(1997)'s ERC(Emotion Regulation Checklist), and Behar and Stringfield(1974)'s PBQ(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sed b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a series of multiple regres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s follow: First, when preschooler's shyness and emotionality was higher, emotion regulation was low, whereas, sociability was higher, emotion regulation was high. And when marital conflict was higher,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was low. Second, when preschooler's sociability was higher, hostality-aggression was low, whereas activity was higher, hostality-aggression was high.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was higher, hostality-aggression was low. And when shyness was higher, anxiety-fearness was higher. And when preschooler's shyness was higher, hyperactivity-distratability was high, whereas activity was higher, hyperactivity-distratability was low. And marital conflict was higher, preschooler's hyperactivity-distratability was low, whereas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was higher, hyperactivity-distratability was high. Finally, preschooler's shyness, sociability, emotionality and marital conflict influenced hostality-aggression and hyperactivity-distratability through emotion regulation, indirectly. This study showed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clearly. Also, this study show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was a critical factor on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such as hostality-aggression and hyperactivity-distrat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7 A. 유아의 문제행동 = 7 B.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 9 1.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 9 2.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능력 = 10 3.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 12 C.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유아의 문제행동 = 14 1.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문제행동 = 14 2.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문제행동 = 17 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 19 A. 연구문제 = 19 B. 용어정의 = 19 Ⅳ. 연구 방법 = 23 A. 연구대상 = 23 B. 조사도구 = 24 C. 조사절차 및 자료분석 = 29 Ⅴ. 연구결과 = 31 A. 예비분석 = 31 B. 유아의 기질과 부부갈등이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 33 C.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35 Ⅵ. 논의 및 결론 = 42 참고문헌 = 55 부록 = 69 ABSTRACT =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04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40-
dc.title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on Problem Behavior-
dc.creator.othernameKim, Jee-Youn-
dc.format.pageⅷ,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