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2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하지원-
dc.creator하지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9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666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2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66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에게 사회적응성과 대인관계의 원만성을 학습하게 하는 중요한 영역으로써의 스포츠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민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스포츠 참가와 긍정적 성향인 사회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아동들의 스포츠 참가경험과 책임성, 자율성, 성취성, 우월성, 활동성, 지배성, 사교성 등과 같은 사회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에 부가하여 스포츠 참가 정도(빈도, 기간, 강도) 및 참가 스포츠 유형과 사회성과의 관계를 경험격 측정자료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3년 현재 서울시내에 있는 국민학교에 재학중인 아동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단순 무선 표집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스포츠 참가자 301명, 비참가자 223명 등 총 524명을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국민생활체육활동 참여 실태 조사 (이화여대, 1991), 송인섭(1990)의 성격진단 검사지, 정범모(1971)의 인성검사지, Vineland Maturity Scale(Doll, 1935)의 설문 문항을 기초로 하여「아동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과의 관계」설문지 초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초안은 예비 검사를 통하여 설문 내용의 적합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다음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한 다음 수정, 완성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분석 기법은 t-검증, ANOVA, 중분류분석(Multiple Classification Analysis)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이었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아동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도할 수 있었다. 첫째, 아동의 스포츠 참가 경험과 사회성과의 관계는 성별과 관계없이 사회성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둘째, 아동의 스포츠 참가 정도(빈도, 강도, 기간)와 사회성과의 관계에서는 스포츠 참가 빈도가 남자 아동의 경우 자율성, 사교성, 정서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여자 아동의 경우엔 차이가 없었다. 스포츠 참가 강도는 남자 아동의 경우 성취성과 지배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여자 아동의 경우는 책임성과 지배성에 영향을 미쳤다. 스포츠 참가 기간은 남자 아동의 경우 성취성, 우월성, 지배성, 사교성 그리고 정서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여자 아동의 경우는 지배성에만 영향을 미쳤다. 세째, 아동의 참여 스포츠 유형과 사회성과의 관계는 남자 아동의 경우 책임성만 여자 아동의 경우는 사교성만 개인 종목 참가자가 높게 나왔고 다른 요인에 있어서는 참가 스포츠 요인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s in sport on sociabiliti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Data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designed for this study consist of fixed-alternative choice response to items constructed to represent the operational definition for each variable. The inventory was administered to five hundred and twenty-four boys and girls. Statistics employed for data analyses were t-test ANOVA and multiple classification analysis. Based up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following conclustions appear warrented: 1.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sport had a positive effects on development of sociabilities both boys and girls. 2. The frequency of participation in sport among boys had effects on self-regulation, social gathering, emotion while did'nt have among girls. And the intensity of participation in sport among boys effects on achivement and dominance among boys, while had effects on responsibility and dominance among girls. The during in sport participation, the other hand, had effects on achivement, superiority, dominance, social gatering and emotion among boys, while had an effect on dominance among girls. 3. Boys who have participated in individual sports sowed higher responsibility than that of those who dual or team or team sports, while there were no difference in self-regulation, achivement, activity, superiority, dominance, stability, social gathering and emotion among three sports groups. And girls who have participated in individual sports showed more positive participating in social gatering than that of those who dual or team sports, while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self-regulation, acheivement, activity, superiority, dominance, stability, and emotion among three sports group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표목차 = ⅲ 그림목차 = ⅴ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 변인 및 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8 A. 스포츠 사회화 = 8 1. 스포츠 사회화의 개념 및 이론 = 8 2. 스포츠에로의 사회화 = 11 1) 스포츠에로의 사회화에 기여하는 요인 = 11 2) 스포츠 사회화의 주관자 = 12 3) 스포츠 참가의 유형 = 15 3.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17 1) 가치의 반영과 전달물로서의 스포츠 = 17 2)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에 있어서 전이의 특징 = 19 B. 아동기의 사회성 = 21 1. 사회성의 개념 = 21 1) 사회화 = 21 2) 사회성 = 23 2.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 24 1) 아동기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성 = 24 2)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과 학년별 특징 = 26 C.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 = 29 1.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 = 29 2.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 하위요인과의 관계 = 30 Ⅲ. 연구방법 = 33 A. 표집 = 33 B. 도구 = 34 1. 설문지의 구성 = 35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 39 C.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 40 Ⅳ. 결과 분석 = 41 A. 아동의 스포츠 참가 경험과 사희성과의 관계 = 41 B. 아동의 스포츠 참가 정도와 사회성과의 관계 = 43 C. 아동의 참가 스포츠 유형과 사회성의 관계 = 76 Ⅴ. 논의 및 결론 = 80 A. 논의 = 80 B. 결론 = 86 참고문헌 = 88 부록 = 96 ABSTRACT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7090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체육학-
dc.subject아동-
dc.subject스포츠-
dc.subject사회성-
dc.title아동의 스포츠 참가와 사회성과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Relationships between Sport Participations and Sociability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dc.format.pagevii, 10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9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