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도현심-
dc.contributor.author최금순-
dc.creator최금순-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4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80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1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80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주목적은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에서, 그리고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및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남녀 만 5세 유아 217명의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질문지법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부모의 교육신념은 Stipek, Milburn, Clements 및 Daniels(1992)와 Sy(2002)의 척도를 기초로 한 송명숙(2006)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부모의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은 박성연ㆍ이숙(1990)과 이미정(1998)의 양육행동 척도를 기초로 한 오정현(2004)의 척도를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부모의 학습관여는 송명숙(2006)의 척도를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비분석과 t 검정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신념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서는 양자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을 더 많이 보이며, 학습지도와 학교 외 교육에 더 많이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경우, 지시적 교수법 신념을 가질수록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을 하였으나, 어머니의 경우,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간에 유의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아버지는 지시적 교수법 신념을 가질수록 학습지도에, 지시적 교수법과 수동적 학습신념을 가질수록 학교 외 교육에 많이 관여하였고, 어머니는 수동적 학습신념과 교육적 성취기대를 가질수록 학습지도에 많이 관여하였으며, 지시적 교수법 신념을 가질수록 학교 외 교육에 많이 관여하였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차이가 발견되어 어머니는 아버지에 비해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를 더 많이 보였다. 교육신념과 자녀양육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아버지가 어머니보다 교육신념이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부모의 교육신념이 양육행동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과 더불어 아버지와 어머니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취학 직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녀양육행동 및 신념과 자녀양육행동 간의 관계에서 차이가 있음을 고려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차이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한 실증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1) the differences between fathers' and mothers' educational belief,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and 2) the differences in fathers' and mothers' in the relation of parent's educational belief,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The subject were 534 parents(217 fathers and 217 mothers) of five-years-old preschooler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data were gathered through questionnaires developed for the current stud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others and fathers in educational belief, bu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between fathers and mothers. In other words, the mother's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were higher than father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lation of fathers' and mothers' educational belief,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The higher fathers' direct teaching method belief was, fathers'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were high. However, mothers' level of educational belief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lso, The higher fathers' direct teaching method belief was, fathers' involvement in education guidence was high. And the higher fathers' direct teaching method belief and passive learning were, fathers' involvement in out of school education was high. But the higher mothers' achievement expectation and passive learning belief were, mothers' involvement in education guidence was high. Also as the level of mothers' direct teaching method belief was higher, mothers' involvement in out of school education was high. The study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between fathers and mothers.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of mothers were shown to be higher than fathers. In the relation of educational belief, the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fathers' educational belief had more effect on their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than moth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A.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5 1. 교육신념에서의 부-모 간 차이 5 2.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6 B.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차이 9 1.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9 2. 교육신념과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10 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3 A. 연구문제 13 B. 용어정의 15 Ⅳ. 연구방법 16 A. 연구대상 16 B. 조사도구 18 C. 조사절차 22 D. 자료분석 22 Ⅴ. 연구결과 23 A. 예비분석 23 B.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25 1. 교육신념에서의 부-모 간 차이 25 2.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26 C.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27 1.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27 2. 교육신념과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29 Ⅵ. 논의 및 결론 31 A.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31 1. 교육신념에서의 부-모 간 차이 31 2.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과 학습관여에서의 부-모 간 차이 32 B.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33 1.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33 2. 교육신념과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부-모 간 차이 34 참고문헌 38 부록.질문지 52 ABSTRACT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2916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교육신념과 과보호ㆍ통제 양육행동 및 학습관여 간 관계에서의 차이-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ifferences in the relation of fathers' and mothers' educational belief to overprotective/controlling parenting behaviors and academic involvement-
dc.creator.othernameChoi, Keum Soon-
dc.format.pagevii, 6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