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성연-
dc.contributor.author조희원-
dc.creator조희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4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80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1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80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아동의 기질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때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주장적 행동이 매개하는지, 또 기질이 주장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어머니 양육행동이 매개하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아동의 기질과 주장적 행동, 어머니 양육행동이 학업성취도에 이르는 최종 경로를 분석, 그 과정에서 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7개 초등학교에 다니는 초등학교 5학년 아동 657명이며, 학업성취도를 제외한 모든 자료는 아동의 자기보고식 질문지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아동 기질은 Windle과 Lerner(1986)의 기질차원 척도(DOTS-R)를 수정하여 측정하였고, 어머니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지신(1996)의 양육행동 척도와 Barber(1997)의 심리적 통제 척도를 김혜영(2000)이 보완한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아동의 주장적 행동은 ‘지도성’과 ‘사회적 주장성’, ‘권리와 이익방어’, 그리고 ‘ 독립성’의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Lorr와 More(1980)의 성인용 주장적 행동 척도를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독립성’을 제외하고, 학령기 아동에게 적절하게 수정 및 번안하여 측정하였다. 학업성취도는 각 학교의 2009년도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을 백분위로 환산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업성취도 간에 어떠한 구조적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아동의 기질은 주장적 행동에 어머니 양육행동을 매개하지 않고 직접적으로만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질은 학업성취도에 주장적 행동과 어머니 양육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학업성취도에 이르는 경로를 알아본 결과, 아동의 기질은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주장적 행동과 어머니 양육행동은 학업성취도에 각각 정적인 영향을미쳤다. 즉, 긍정적인 기질의 아동은 주장적으로 행동하고, 어머니로부터 긍정적인 양육을 받으며 이는 다시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있어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본 결과, 기질이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동일하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있어 남아는 어머니 양육행동만이, 여아는 주장적 행동만이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의 긍정적인 기질은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이끌어 내어,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그 경로에 있어 남아는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이, 여아는 주장적 행동의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학업성취도에 이르는 전체적인 경로를 규명하고, 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다름을 확인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학업성취도 수준을 향상시키는 실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The study mainly examined the path model of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child's academic achievement. 657 elementary school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main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was that child's temperament affects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both child's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However, the study illustrated that the temperament of child directly affected assertive behavior without passing through mother's parenting behavior. Second, the path analysis, which demonstrates how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influence academic achievement, revealed that child's temperament affected positively on both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In other words, positive tempered child behaved assertively, who then, received positive mother's parenting, which resulted in higher academic achievement. Third, child's sex changed the path model of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While the pathway of child's temperament's positive influence on both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remains the same for both sexes, the pathway from child's temperament to academic achievement exhibited sex differences: only mother's parenting behavior positively affected boys when only assertive behavior positively affected girls.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s the overall pathway of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to child's academic achievement. Furthermore, the study has suggested a practical approach to improve child's academic achievement by confirming the variable change according to child's sex.-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A. 학업성취도 연구 5 B. 기질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8 C.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10 D. 주장적 행동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13 E.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 및 주장적 행동 간의 관계 15 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9 A. 연구모형 19 B. 연구문제 20 C. 용어정의 20 Ⅳ. 연구방법 22 A. 연구대상 22 B. 측정도구 24 C. 조사절차 27 D. 자료분석 28 Ⅴ. 연구결과 29 A. 기초분석 29 B. 아동의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 아동의 주장적 행동 및 학업성취도의 이론모형 분석 32 1. 측정모형 분석 32 2. 구조모형 분석 35 C. 경로분석 36 D. 아동의 남녀 집단별 구조모형 분석 39 1. 남아의 구조모형 분석 40 2. 여아의 구조모형 분석 43 Ⅵ. 논의 46 A.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이론모형의 타당성 46 B. 아동의 기질과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48 C. 아동의 기질, 주장적 행동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학업성취도간 관계에 있어서의 성차 50 참고문헌 55 부록1. 각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69 부록2. 아동용 설문지 70 ABSTRACT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16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아동의 기질 및 주장적 행동과 어머니 양육행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 of Child's Temperament, Assertive Behavior,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Child's Academic Achievement-
dc.creator.othernameCho, Hee Won-
dc.format.pageviii, 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1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