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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 환자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개발과정에 대한 분석적 연구

Title
고지혈증 환자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개발과정에 대한 분석적 연구
Other Titles
(The) Analystic Study of Design and Development Process of Courseware for Health Education of Patients with Hyperlipidemia
Authors
송미라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Keywords
고지혈증환자코스웨어설계개발과정분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90년대 이후 환자들의 알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 의료서비스의 확대, 그리고 입원기간의 단축으로 병원은 환자들에게 더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주로 대단위 강의식으로 이루어지고 인력부족에 따른 개별교육의 어려움 등으로 정보화 사회에 접하고 있는 환자들의 흥미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과 지속적인 흥미 증진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질병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도모하며, 환자의 능력이나 요구수준에 기초한 개별학습과 반복학습 및 완전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을 위한 코스웨어의 개발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관상동맥질환자의 주요 위험인자가 되고 있는 고지혈증 환자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고지혈증 환자의 자가간호수행을 촉진하고 만성질환자 교육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2002년 2월부터 5월까지 Hannafin과 Peck의 교수설계모형 단계를 근간으로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 이론과 Keller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코스웨어를 설계, 개발하고 이를 사용한 후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코스웨어의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요구사정 단계에서는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고지혈증 관리" 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고지혈증 진단을 받고 S병원 외래에 내원중인 재진환자 68명을대상으로 교육 요구도, 컴퓨터 보조학습 요구도,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및 컴퓨터 관련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코스웨어가 사용될 환경, 개발시 제한 요인 등을 파악하고 학습과제의 목적 및 학습목표를 기술하며, 컴퓨터의 적절성을 고려하였다. 2. 설계단계에서는 학습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전략으로 CAI 유형 중 개인교수형 및 반복연습형과 Gagne & Briggs의 교수사태와 Keller의 ARCS 이론을 설정하였다. 또한 내용을 계열화하여 학습내용 흐름도와 교육안을 작성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3. 개발 및 수행 단계에서는 코스웨어의 순서도를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진행하였다. 그 후 작성된 프로그램에 오류가 없는지 데스트하여 수정하였다. 4. 평가 및 수정 단계에서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실시하였다. 형성평가로는 전문가 평가와 일대일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코스웨어를 수정보완 하였다. 총괄평가로는 22명의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코스웨어를 적용 후 반응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인터페이스 측면에서는 평균 82.7%, 기술 측면에서는 68.2%, 내용 측면에서는 평균 95.5%의 긍정적인 응답율을 보였고, 기술측면은 사용의 편리성으로 사용자의 나이, 컴퓨터 사용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기타 교육 후 학습자가 느끼는 지식향상과 생활습관 개선의지, 타 환자에게 본 학습 프로그램 권유의 항목에서는 95% 이상의 긍정적인 응답율을 얻었다. 개선을 위한 주관적인 응답으로는 음성형 코스웨어의 제작, 글자수의 제한과 함께 더 많은 시각자료의 삽입, 코스웨어 내용의 연령별 세분화, 터치 스크린의 제작 등에 대한 의견이 수렴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인터페이스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과 함께 코스웨어 사용 대상자 특성에 따라 좀 더 세분화하여 개별화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면 본 코스웨어는 고지혈증 환자의 지식습득과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자가간호 수행의 촉진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을 제언한다. 1) 연구에서 개발된 코스웨어를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음성형 코스웨어의 개발, 터치 스크린으로의 개발을 제언한다. 2) 본 연구에서 개발된 코스웨어를 적용하여 지식, 자가간호, 학습동기 측면에서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3) 본 코스웨어의 효과를 명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신뢰도가 높은 도구의 개발을 제언한다. 4) 고지혈증 뿐만 아니라 다른 만성질환에서도 환자교육을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5)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의 원리에 입각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고지혈증 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연령대를 좀 더 세분화하여 노인을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할 것을 제언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ourseware for the education of the increasing number of patients with hyperlipidemia, a major risk factor for coronary artery disease. Through this courseware the patient will be able to do individual study and practice according to his/her capacity, level of demand and learning style. Patients will develop motivation to learn and increase knowledge, and thus be able to better promote self-care. "Care of Hyperlipidemia" Courseware was developed between February and May, 2002 based on 4 stages of the CAI Design Model of Hannafin & Peck, instructional design theory of Gagne & Briggs, and Keller's ARCS theory. The development process was as follows; 1. In the stage of needs assessment, analysis was done of the education needs related to treatment and care of patients with hyperlipidemia, character of the learners and preferred education style. Sixty eight outpatients diagnosed with hyperlipidemia took part in the assessment. The environment for using the coursework and limiting factors were identified. Descriptive learning objectives, learning goals and appropriateness of computers were also considered. 2. In the stage of design, a flow chart for selected learning content and storyboard were developed. Learning strategies were selected. Gagne & Briggs' events of instruction and Keller's ARCS theory were applied in the development of the courseware. 3. In the stage of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n order map was drawn and programming was done using the flowchart to restructure learning content. The flow of the courseware was in the following order, a beginning screen, an introduction screen, a screen t o determine whether the patient has the prerequisites, the main menu screen, and asummative test. To gain the attention of the learners, sound effects were used when the menu was selected. Using hypertext function between text and text, the content was structured so that learners could use self directed learning according to their need and their learning ability. 4. In the stage of evaluation and modification, the courseware was modified and supplemented through an evaluation by experts and a formative test. Summative tests, post-reaction tests were done by 22 outpatients with hyperlipidemia. The results showed that aspects of content and the item, the learner's feeling of increased knowledge, intention to change life style, and willingness t o recommend program t o other patients, a1 1 receive very high scores of 95% or better. Whereas the item skill including ease of use and computer skills received a 68.2% score. Aspects of interface received 82.7% score. In conclusion, varying and extending the content through up-grading in relation to screen composition, such as additional pictures and reduced text would further improve the courseware. I think, this course would be an effective instrument to increase knowledge and promote self care in these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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