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숙-
dc.creator이재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8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2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1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2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의 「Lesson 1. A Day of an American Student」단원을 학교에서 학습한 후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 활동여부와 성찰저널을 쓴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 피드백의 유무가 영어 학업 성취도와 영어 학습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 안양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2개반 42명이 전자게시판에 성찰저널을 쓴 실험집단이었고, 1개반 36명은 성찰저널을 쓰지 않는 통제집단이었다. 연구기간은 3주간 1단원 학습에 10차시를 배정하여, 학생들이 매 차시 후 성찰저널을 쓰도록 하였다. 또한 성찰저널을 쓴 학생 중 21명에게 교사가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피드백으로서 메시지를 전송하였다. 연구도구로서 실험 처치 전, 후의 학업 성취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학습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영어 학습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에 따라 영어 학업 성취 능력과 영어 학습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 분석에 유의도α=.05로 검정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0.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활동으로서 성찰저널 쓰기는 학업 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찰저널을 쓴 실험집단이 성찰저널을 쓰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영어 학업 성취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가 영어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영어 학습 태도 측면에서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을 쓴 학생과 쓰지 않은 학생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성찰저널 쓰기가 영어 학습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성찰저널을 쓴 학생 중에서 교사의 피드백으로서 전자우편을 통한 메시지를 받은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 사이에는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성찰저널을 쓴 학생 중에서 교사의 피드백으로서 전자우편을 통한 메시지를 받은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 사이에는 영어 학습 태도에 있어서도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별에 따라서 영어 학업성취도와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성찰저널을 쓴 남학생과 성찰저널을 쓰지 않은 남학생 사이에서는 영어 학업 성취도와 영어 학습 태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성찰저널을 쓴 여학생과 성찰저널을 쓰지 않은 여학생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는 영어 학업 성취도와 영어학습 태도에서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며, 특히 성찰저널을 쓰는 남학생의 영어학업 성취도 및 영어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the electronic bulletin board and the teacher's feedback after taking English classes about chapter 'Lesson 1. A Day of an American Student, of 1st grade High school. 78 male and female student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mong 1st grade students in an Information Technology High school located in Anyang city. 42 students wrote the reflective journal on the electronic bulletin board 10 times as the experimental group for 3 weeks. And the teacher's feedback through e-mail was sent to 21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36 students were selected as a control group. Students' achievement and attitude in English learning were tested to analyse changes of them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o kn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learning achievement and attitude of English, t-test or Welch-Aspin test was performed using SPSSWIN 10.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reflective journal writing, it could be told that the reflective journal writing affected affirma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Secondly,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arning attitude, it could be told that the reflective journal writing affected affirma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learning attitude. Thirdly,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teacher's feedback through e-mail among the students who wrote the reflective journal. Fourth,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arning attitude according to the teacher's feedback through e-mail among the students who wrote the reflective journal. Nex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according to sex among each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Lastly, the male students who wrote the journal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compared to the male students of the control group. But the female students who wrote the journal did no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5 C. 용어의 정의 = 7 D. 연구의 제한점 = 9 Ⅱ. 이론적 배경 = 10 A. 성찰활동 = 10 B. 교수 · 학습에서의 피드백 = 19 C.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육 = 22 D. 선행연구의 고찰 = 2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6 A. 연구대상 = 36 B. 연구도구 = 37 C. 연구절차 = 41 D. 자료 처리 및 분석 = 4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47 1. 성찰저널 활용 = 47 2. 교사의 피드백 = 53 3. 성별에 따른 비교 = 56 Ⅴ. 결론 및 제언 = 63 참고문헌 = 66 ABSTRACT = 96 부록 =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782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전자게시판-
dc.subject성찰저널-
dc.subject교사피드백-
dc.subject교육공학-
dc.title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와 교사 피드백의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정보산업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에서-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the Eletronic bulletin board and the teacher's feedback : Applied to the 1st grade High School English class-
dc.format.pagex, 9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dc.date.awarded2002.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공학·HRD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