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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와 학급 응집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친 영향

Title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와 학급 응집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친 영향
Other Titles
(The) Research of the indifferent Attitude about group Bullying and its counterplan : Focused on the real school situation
Authors
최춘례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Keywords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집단 따돌림학급 응집력자아존중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is to show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hich is focused on the improvement of cohesive power in class. This research tries to find out the answers of the followings. First, "Is this program helpful to the increasing the cohesive power in class ?" Secondly, "Is this able to decrease the indifferent attitude about bullying in class?" Thirdly, "Can this program raise the feeling of self esteem?" The results of the application of the cohesive program are as follows. Firstly, this program helped a lot to improve the cohesive power in class. The application of this program made the members of class have the motivation for the achievement in common goal - one of the elements for the cohesive power in the experimental group. Besides that, meaningful increase appeared, that is like friendliness or attractiveness toward other members in class. Secondly, this program helped much to decrease the habit of neglecting about bullied children. It proved that the intervention in class could solve the problems of silent group that were found in the group bullying. Thirdly, the consolidating program of cohesive power couldn't give meaningful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elf esteem feeling. The pre and post examination of this program showed that there were no meaningful differences in both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led one, but a little difference was found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followings are the meanings and suggestions of this program. There has been much for the study of the group bullying, but not much for the experimental study in the real school situation. So th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of the group bullying at school was not active. But this research done by real situation proved that the program was effective in decreasing the indifferent attitude. Especially the program elevated the effectiveness because it was done by the teachers who was leading the homeroom class and meeting students everyday during the classes. It is also meaningful that it can be helpful to the homeroom teachers who are facing the difficulties of group bulling in class and that the program can be used in classes to prevent bullying. This research raises a necessity of studying about not only the victims and offenders but also indifferent students. If there is any result from the scientific study, " Grouping" in the group bullying could be prevented that much.;본 연구는 중학교 학급에서 일어나고 있는 집단 따돌림 예방을 목적으로 실시한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학급 응집력의 향상, 학급내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적인 태도 감소, 자아 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 보고자하는 연구이다.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구성원간의 협력적 관계를 도모하고, 학급 집단에 대한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8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 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학급 응집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인가?, 둘째,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학급 내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인 태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인가?, 셋째,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인가?. 프로그램을 통해 학급의 응집력이 향상되어 구성원간 협력적 관계가 형성된다면, 학급안에서 일어나는 학급 동료을 향한 따돌림 상황에서 방관하거나, 묵인하는 학생이 감소하게 되어 '집단화'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남부지역의 남녀공학인 중학교 2학년 두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 38명, 통제집단 37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주1회 씩 8주에 걸쳐 교과 활동시간에 교과 지도 교사(연구자)가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였다. 집단 응집력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Widmeyer 그리고 Brawley(1986)가 개발한 집단 환경 설문지(Group Environment Questionaire : GEQ)를 안정선·정상원(1999)이 학급의 환경에 맞도록 20문항으로 재구성한 학급 응집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측정은 이상균(1999)의 ‘또래 폭력에 대한 허용적, 방관적 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자아 존중감 척도로는 Coopersmith(1975)가 제작하고 안정선·정상원(1999)이 번한 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은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광적 태도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실험집단에서 집단 따돌림에 대한 방관적 태도에 유의미한 감소를 보임으로써 학급에 대한 개입이 집단 따돌림이 가지고 있는 암묵적 집단성(이규미,1997)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단서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둘째, 응집력 강화프로그램은 집단 학급 응집력 향상에 유의미한 도움을 주었다. 실험 집단에서 응집력의 구성요소인 학급공동 목표달성을 위한 동기화, 친근감, 학급구성원에 대한 매력 등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임으로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긍정적 상호작용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셋째,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자아 존중감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그 결과 자아 존중감이 강할수록 또래 폭력에 대한 방관적 태도는 약하다는 선행 연구와 결과가 같게 나왔다. 기타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자신의 학급 생활에 어떤 유익을 주었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됨'에 대한 응답이 다른 항목에 비해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교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됨'에 대한 응답이었다. 또, '공동체 의식을 경험하는 기회가 됨'이나 '친구들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됨'에도 유익이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Back(1951)이 '집단 구성원에 대한 친교의 감정은 비형식적 집단의 응집력의 근원이 된다.'고 지적한 바대로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학교 응집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되었음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집단 따돌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는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실험적으로 되어진 연구가 미진하여 학교현장에서의 그 예방과 개입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학급을 경영하며 학생들을 대면하고 있는 교사가 학급 구성원들에게 구성원들끼리의 협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을 교과 활동 시간을 통하여 실시하여 방관적 태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이는 학급에서 일어나고 있는 집단 따돌림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학급 담임 교사의 학급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교과 시간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집단 따돌림에서 피해자, 가해자 이외의 방관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며, 방관자들의 행동양식 및 사회 심리적 연구를 통해 '집단화' 문제를 풀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연구결과에 담임의 변수가 가외 변수가 되어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주었지도 모른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둘째, 응집력 프로그램의 실시 결과 학급내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에 대한 학급원들의 태도가 어떻게 얼마만큼 변화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해 보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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