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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은정-
dc.creator정은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9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44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05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4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방송제작자들이 어떠한 시청자 상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시청자 상은 시청자 개념과 對 시청자 서비스관이라는 두 차원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송신자의 수용자 상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의 논의가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같이 수용자를 기술하는 수준에서만 이루어졌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이와 더불어 방송제작자들의 작업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의 시청자 상을 논의하는 것은 비생산적인 연구가 될 수 밖에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의 개념뿐만 아니라 시청자에 대한 서비스관을 시청자 상 개념에 포함시켰다. 한국 방송 제작자들의 시청자 상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발견하는 능력과 인간의 태도, 가치, 인식 등과 같은 주관성을 측정하는 데에 유용한 Q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 방법을 보면 KBS, MBC, SBS방송 3사에 속한 31명의 프로듀서들에게 42개의 Q 진술문에 대해 동의도에 따라 점수를 주도록 했다. Q 진술문은 방송운영철학, 시청자 개념 및 對 시청자서비스의 3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실제 연구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4개 유형의 시청자 상이 발견되었다. 제 1 유형은 공공서비스모델-교육 및 보호형이다 공영방송인 KBS 소속 프로듀서들이 많은 1유형의 제작자들은 공공서비스 모델을 방송운영철학으로서 갖고 있었고. 시청자를 봉사받아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다. 또한 다른 유형들에 비해서 좀더 능동적인 시청자 상을 가지고 있다. 제 2 유형은 자유시장모델-오락적 서비스형으로, 민영방송인 SBS 소속 프로듀서가 대부분이다. 2유형의 방송제작자들은 전형적인 자유시장 모델 지지자들로서, 시장으로서의 시청자 개념을 가지고 있다. 오락적 서비스를 원하는 시청자상을 가지고 있고, 시청자의 능력이나 수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제3유형은 공공서비스모델-혼합 서비스형이다. 3유형은 방송운영철학 면에서 공공서비스 모델을 받아들이고 있고 시청자 개념 측면에서 가장 부정적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고, 인식상으로는 오락적 서비스에 반대하지만 실제로는 오락적 서비스를 하게 된다고 대답하여 이중적인 제작 성향을 보였으며, 시청자의 방송 프로그램 참여에 대해서도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혼합모델-참여서비스형이라고 명명된 4유형의 속성을 보면. 민영과 공영의 중도적 방송사로 평가되고 있는 MBC 소속이 5명으로 가장 많다. 4유형은 방송운영철학에 있어서 자유시장 모델과 공공서비스 모델에 대한 태도가 혼영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對 시청자 서비스에 있어서는 참여주의적 서비스관을 강조하고 있지만 시청자의 피드백 능력, 프로그램 요구 수준 등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결론을 얻었다. 먼저, 각 유형들이 각 방송사를 대표하는 경향이 있어. 방송제작자들이 방송시청자를 보는 시각이 그들이 속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시청자 개념면에서 전통적인 효과이론에서 보는 수동적 시청자 상은 탈피했지만 아직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수준의 능동적 시청자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시청자의 피드백 능력이나 프로그램의 전문화 요구 수준 등에 회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셋째, 對 시청자 서비스 차원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모든 유형의 방송제작자들이 시청자들의 공식적인 요구와 실제 시청행태간에 차이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를 제작과정에 반영하게 된다고 밝히고 있다. 방송제작자들이 시청자들의 이중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이를 제작과정에 반영하게 된다는 것은 곧 방송제작자들도 이중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udience image of the Korean producers. More concretely, the research questions suggested in this thesis are as follows: 1.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producers' audience image? 1.1 What is the audience concept of Korean producers? 1.2 What is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producers' view of program service to audience? 1.3 What are the differences among producers of three broadcasting stations, KBS, MBC, and SBS which have a different operational system? To answer these research questions, This study employes Q-methodology which is useful for discovering the hypothesis and measuring subjective value, attitude or opinion of each individual. The total P-samples of this study are 31, composed of 12 producers in Korean Broadcasting System(KBS), 9 in Munwha Broadcasting Company(MBC), and 10 in Seoul Broadcasting System(SBS). A total of 42 Q-samples were structured into three dimensions; the perspectives on broadcasting operation, the concept of audience, and the view of program service to audiences. Each of P-samples was given a set of 42 statements and sorted them according to the 11-point scale. Using Quanl for Q-methodology, The P-samples a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Nine are assigned to type 1. 9 to type 2. 5 to type 3. and 8 to type 4. Type 1 : the public service model-educating and protecting audience type. this type accepts the public service perspective, perceives the audience as citizens who must be educated and informed, in short, served. Type 1 has the concept of more active audience than types do. Six samples of type 1 are form KBS, public broadcasting station, 2 from SBS and 1 from MBC. Type 2 : the free marketplace model-entertaining audience type. Type 2 has the free marketplace perspective. This type conceives the audience as consumers who must be entertained and satisfied. They have a pessimistic attitude towards the constructive feedback ability and the demand for quality programs of the audience. Six samples ar from SBS, private broadcasting station, 2 from MBC, and 1 from KBS. Type 3 : the public service model-entertaining audience type. This type accepts the public service perspective but has very negative attitude to audience. They oppose giving the entertainment oriented service to their audience in perceptional level, however they provide their audience with the entertainment service in practice. Three of this type are from KBS, 1 from MBC, and 1 from SBS. Type 4 : mixed model- type of emphasizing the audience participation in programs. Type 4 has both perspectives, the public service perspective and the free marketplace perspective. this type emphasizes the necessity and prosperity of audience participation in program service. The Following results are found according to an analysis of 4 Q types. First, the Korean producers generally deny the passive image of audiences based on the mass society theory. They also disapprove the audience concept as an active media user. Second, all the subjects in this study think that there is a discrepancy between the formal claimes that they need quality programs and their real viewing behaviors watching the entertainment oriented programs of Korean audiences. Third, each type has a tendency to represent each broadcasting station, the audience image of the Korean producers is, to some extent, affected by their station syste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 개요 = ⅵ Ⅰ. 서론 = 1 A. 문제 제기 = 1 B. 연구의 의의 = 4 Ⅱ. 관련 문헌 연구 = 6 A. 송신자의 수용자상의 관한 기존 연구 = 6 1. 송신자의 수용자 상 개념 도입 = 6 2. 조직적 차원의 연구 전개 = 8 B. 방송제작자의 수용자 상 = 12 1. 방송제작자의 시청자(수용자) 상 개념 = 12 가) 시청자(수용자) 개념 = 13 (1) 시청자를 보는 이분법적 관점 : 수동적 수용자론과 능동적 수용자론 = 13 (2) 여러 학자들의 수용자에 대한 개념 분류 = 14 나) 對 시청자 서비스 = 19 2. 소속방송사의 제도적 특성과 시청자 상 = 20 C. 연구 문제 = 23 Ⅲ. 연구 방법 = 25 A. Q 방법론의 특징 = 25 B. 조사 대상자(P-sample) 선정 = 25 C. 설문의 구성 (Q-sample) = 27 D. 자료의 수집(Q-sorting) 및 처리 = 31 Ⅳ. 연구 결과 분석 = 34 A. Q유형의 형성 = 34 B. 각 유형별 특성 = 37 1. 제1유형 : 공공서비스모델-교육/보호 서비스형 = 41 2. 제2유형 : 자유시장모델-오락적 서비스형 = 49 3. 제3유형 : 공공서비스모델-혼합 서비스형 = 58 4. 제4유형 : 혼합모델-참여서비스형 = 66 5. 각 유형간 비교 = 73 Ⅴ. 결론 = 75 A. 연구 요약 및 논의 = 75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82 참고 문헌 = 85 부록 = 89 Abstract =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908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방송제작자-
dc.subject시청자-
dc.subjectKorean Producers-
dc.title한국 방송제작자의 시청자 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udience Image of Korean Producers-
dc.format.pagevii, 9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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