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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에서의 문제간 전이효과

Title
문제해결에서의 문제간 전이효과
Authors
김수연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전이효과문제해결교육심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실험들은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문제들간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문제구조와 해결방략의 측면에서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문제들 배후의 심층구조가 유사한 두 문제를 풀도록 하되 제시순서를 달리하였다. 즉 선교사-야만인 문제를 먼저 풀고 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를 그 다음 푼 조건과 이와는 반대 순서로 두 문제를 푸는 조건을 조작한 연구(Reed, Ernst와 Banerji, 1974)에서 선교사-야만인 문제는 제 1 시행보다 제 2 시행에서 더 빠르게 해결된 반면, 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는 제시순서에 따라서 두 시행간의 수행상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비대칭 전이(asymmetric transfer)는 제 2 시행 문제를 줄 때 그 지시문에, 앞서 푼 문제와의 대상 대응성(object correspondence)을 언급한 경우에만 나타났다. Reed 등(1974)의 결과는 유사한 문제들간의 유추적 전이가 문제 제시순서와 문제간의 관계 정보의 제공 유무에 영향받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실험1은 Reed 등(1974)과 같은 절차를 따르되, 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를 풀 때 선교사-야만인 문제와는 달리 첨가된 구조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각 문제의 해결단계에서 앞선 문제와 동등한 이동대안 (equal move alternative)을 제시하였다. 동등한 이동대안들의 제시가 기억부담(memory load)에 있어 두 문제들간의 차이를 줄이고, 구문적(syntactic) 구조의 연결을 쉽게 하여 대칭적인 전이(symmetric transfer)를 보일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문제 제시순서에 영향받는 비대칭 전이가 여전히 관찰되었다. 실험 1의 결과에서 문제유형과 제시순서에 따른 총 합법적 이동수에서는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비합법적 이동수와 전체 해결시간에서는 두 요인들간의 상호작용이 유의미 하였다. 문제유형별로 제 1 시행과 제 2 시행을 비교해 보면, 선교사-야만인 문제는 비합법적 이동수의 차이는 없으나, 제 2 시행에서 빨리 해결되었고, 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는 제 2 시행(즉 선교사-야만인 문제를 푼 다음)에서 비합법적 이동수는 적었으나 해결시간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문제간 전이에 구조요인과 그로 인한 기억부담상의 차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기 전에, 이동대안들의 조작이 두 문제의 구조 차이에 의한 기억부담의 차이를 감소시켰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실험 2에서는 선교사-야만인 문제에서 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로의 해결상 전이가 불충분함을 문제해결방략(problem solving strategy)의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제 1 시행에서 제시되는 원문제(source problem)를 풀 때 구조적 하위목표와 최종목표, 무선적 하위목표와 최종목표 그리고 최종목표만을 제시받는 조건으로 나누어 다른 방략을 쓰게한 다음, 제 2 시행에서 제시되는 목표문제(target problem)의 수행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방략 조건에 따라 원문제(선교사-야만인 문제)와 목표문제(질투심 많은 남편 문제)의 수행을 비교해 보면, 최종목표만을 제시받는 수단목표분석(means-ends analysis)조건이나 원문제를 풀지않고 목표문제만을 해결하는 통제 조건에 비해 구조적 하위목표 조건에서 두 문제 모두가 규칙 위반은 적으면서 빠르게 해결되었다. 통제 조건이나 원문제를 일반 검색 발견법(general search heuristic)으로 푼 조건보다, 문제의 최단 해결경로(minimum solution path) 중 구조적인 두 상태를 미리 제시하여 과제 특수적 방략(task-specific strategy)을 사용하도록 한 조건에서 수행이 좋았는데, 이 결과는 해결방략의 선택이 문제해결과 문제들간의 전이에 중요한 영항을 미침을 보여준다. 즉 어떤 방략은 다른 방략에 비해 문제상태간의 구조적 연결을 용이하게 만들고, 앞서 푼 문제에 대한 기억 인출과 그 적용의 가능성을 높임을 시사한다. 상태이동이 유사한 문제에서 보여진 비대칭 전이는 구조적 제약으로 인한 난이도의 차이와 원문제 해결시 사용된 방략의 특성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The present study examined factors that influence transfer beteen two problems which have similar (homomorphic) problem states. Two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xplore the importance of problem structure and strategy in association with the transfer effect. Both the Jealous Husbands(JH) and the Missionary-Cannibal(MC) problems were used the present experiments. Experiment 1 test the effect of problem structure in asymmetric transfer between two problems. Each states of two problems were equally presented move alternatives - both legal and illegal moves - in solution processes. This manipulation would minimize structural difference was caused by additional pair constraint in Jealous Husbanas problem. A total of 60 subjects were tested, subjects were required to solve two problems(MC/JH), and thirty subjects were randomly assinged to each problem order condition(MC-JH/JH-MC). The data was summarized by recoding the number of total legal moves, the number of illegal moves. and the time required to solve each problem. The results from experiment 1 were used in a two-factor analysis of variance one factor was the type of problem (MC/JH) and the second factor was the problem order (MC-JH/JH-MC). Experiment 2 tested whetherstrategy factor affects the lack of transfer between two problems. Using another strategy depends on if the subgoals were presented or not in source problem. The MC-problem was used as source problem, and JH-problem was used as target problem Atotal of 108 subjects were randomly assinged to control, means-ends analysis, structural subgoal, and random subgoal strategy conditions. The data for each subject was same in experiment 1, and one factor was the type of stragegy. The data of results were analyzed by one-way ANOVA in each problem, and post hoc test(Tukey-test) as supplementary method. The resulets were: 1. In experiment 1,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ransfer were shown for the number of illegal moves and solution time. The number of illegal moves declined significantly from JH_1 to JH_2, but declined slightly from MC_1 to MC_2. This result reflects the combined floor effect and practice effect. The analysis for the solution time was revealed that transfer occured beteen MC and JH-problem when the JH-problem was given first. 2. In experiment 2, subjects in the control condition without source problem trial and the means-ends analysis strategy condition required more illegal moves and more solving both source and target problem All two experiments tested whether the prior solution of a problem would lead to a significant transfer of performance in solving a second problem. Although move alternatives were equally given, difference in generating and legality test of move was not removed. A certain kind of strategy turned out to be more effective in prolblem-solving, learning, and transfer than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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