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정선-
dc.creator윤정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0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99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9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998-
dc.description.abstract천주교 수도회는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는 관상 수도회와 직접 생활 현장에서 신자들과 대면하여 선교 활동을 하는 활동 수도회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회의 직접 선교 현장에서 일하는 활동 수도회의 서원 수도자들과 예비 수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조사하고,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비교·연구하여, 수도자들로 하여금 보다 확고한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천주교 여성 수도자들의 성역할 태도는 입회 전 학력, 입회 후 교육의 지속성 여부, 연령, 수도 신분, 여성 관련 강의 수강 경험 여부, 강의 수강 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천주교 여성 수도자들의 자아정체성 수준은 입회 전 학력, 입회 후 교육의 지속성 여부, 연령, 수도 신분, 여성 관련 강의 수강 경험 여부, 강의 수강 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천주교 여성 수도자들의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 수준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자료는 전국에 있는 활동 수도회의 지원자, 청원자, 수련자 및 서원자 4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검사 도구는 성역할 태도 검사를 위해서는 Mason과 Bumpass(1975)의 Sex-Role Ideology Scale과, Osmond와 Martin(1975)의 Sex-Role Attitude Scale을 수정, 보완하여 정영숙(1986)이 제작한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자아정체성 측정을 위해서는 Dignan(1965)의 Ego-Identity Scale을 서봉연(1974)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입회 전 교육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나타냈으며(p<.01), 입회 후 교육의 지속성 여부에 따른 성역할 태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입회 전 교육 수준에 따른 자아정체성 수준은 차이가 없었지만, 입회 후 교육의 지속성 여부에 따라서는, 지속한 집단이 중단한 집단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자아정체성을 나타내었다(p<.01). 3. 연령이 30대인 집단이 20대 집단보다 더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보였으며, 40대 이상 집단이 진보적인 경향을 가장 낮게 보였다(p<.01). 자아정체성 수준은 연령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p<.01). 4. 수도 연한이 긴 집단이 짧은 집단보다 높은 자아정체성 수준을 나타내었다(P<.01) 5, 여성 관련 강의 수강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나타냈으며(p<.01), 자아정체성 수준도 높게 나타났다.(p<.01). 그리고 수강 기간이 긴 집단이 짧은 집단보다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나타냈으며(p<.01), 자아정체성 수준도 높게 나타났다(p<.05). 6.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간의 상관 계에서는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가진 사람일수록 자아정체성 수준이 높게 나타났지만 이는 매우 약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r=-.18, p<.001).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 수준, 연령, 수도 연한, 여성 관련 강의 수강 경험 등이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진보적인 성역할 태도를 가진 사람일수록 높은 수준의 자아정체성을 나타내지만 이는 매우 약한 경향을 보이고 있음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도자들은 지속적인 교육, 특히 여성 관련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성역할 태도의 변화를 촉진하고, 이로 인하여 높은 자아정체성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The overall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sex-role attitudes and level of ego-identity of Catholic women religiou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x-role attitudes and the level of ego-identity. The specific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sex-role attitudes of Catholic women religious according to the level of education, age, the length of religious life, and the experiences of studying feminism? 2.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level of ego-identity of Catholic women religious according to the level of education, age, the length of religious life, and the experiences of studying feminism? 3. Is there any correlation between the sex-role attitudes and the level of ego-identity of Catholic women religious? This study sample consisted of 401 women religious of Catholic across the country including aspirants, postulants, novitiates, and the professed. The data were obtained from survey questionnaires during the period of March 9th to 25th, 1998. The questionnaires were used to measure the variables in this study : Sex-Role Attitude Scale devised by Mason & Bumpass(l975) and Osmond & Martin(1975), and modified by Y.S.Jung(1986) to measure the sex-role attitudes; and Ego-Identity Scale devised by Dignan(1965) and modified by B.Y.Seu(1974) to measure the level of ego-identity.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one- way ANOVA, Scheffe´'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group who had higher level of education had more modern attitudes toward sex-role and higher level of ego-identity (p<.0l). 2. The age group of over 40 had the most traditional attitudes toward sex-role and the highest level of ego-identity (p<.01). 3. The group who had longer length of religious life had higher level of ego-identity (p<.0l). 4. The group who had experiences of studying feminism had more modern attitudes toward sex-role and higher level of ego-identity (p<.0l). 5. There was a trend (p<.l) for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ex-role attitudes and the level of ego-identity, suggesting that women religious who had more modern attitudes toward sex-role and higher level of ego-identity. In conclusion, the level of education, age, the length of religious life, and the experiences of studying feminism were the major factors to influence sex-role attitudes and the level of ego-identity of Catholic women religiou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문제의 제기 = 1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성역할 태도 = 7 B. 자아정체성 = 11 C.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과의 관계 = 18 Ⅲ. 연구 방법 = 20 A. 연구 대상 = 20 B. 조사 절차 = 21 C. 측정 도구 = 21 D. 자료 처리 = 23 Ⅳ. 결과 및 해석 = 25 A. 성역할 태도에 대한 분석 = 25 B. 자아정체성에 대한 분석 = 28 C.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과의 관계 = 36 Ⅴ. 요약 및 논의 = 38 참고문헌 = 44 부록 = 49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6026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천주교-
dc.subject여성-
dc.subject수도자-
dc.subject자아정체성-
dc.title천주교 여성 수도자의 성역할 태도와 자아정체성에 관한 일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Sex-Role Attitudes and Ego-Identity of Catholic Women Religious-
dc.format.pagevii, 6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dc.date.awarded1998.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