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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寫意山水畵의 연구

Title
새로운 寫意山水畵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EXPRISSIONISM" IN LANDSCAPE PAINTING
Authors
임보화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대학원 회화학과
Keywords
사의산수화회화EXPRISSIONISM산수화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소위 「東洋畵」에 대해 西洋人들은 「東洋哲學精神」이 담겨 있는 회화라고 立證되듯이, , 오늘날의 東洋畵는 그 固有한 精神을 土臺로 現代造形美術은 變化하여 가고 있다. 이 논문의 目的은 寫意水山畵에 나타나는 固有한 東洋繪畵精神과 古人들의 筆墨技巧, 造形方法을 연구함으로써 本人의 創作活動의 지침을 얻고, 실제 本人의 作品 分析을 통해서 앞으로의 製作方向을 設定하고자 한다. 이 目的을 위해서 먼저 山水畵의 起源과 變遷適程, 山水畵 哲學思想, 大自然 및 胸中丘壑과의 관계를 연구한 후 古人의 작품을 分析하고, 다음에 本人의 작품을 分析하고, 다음에 本人의 작품의 構圖, 技法, 設色등 造形上의 여러 문제를 分析하였다. 寫意山水畵는 自然思想과 더불어 興起하여 儒家, 老子, 莊子, 佛의 禪思想과 融合되었으며 寬容, 天人合一적인 思想을 내포한다. 寫意山水畵는 자연에 生命과 感情을 부여하여서 자연을 묘사함과 동시에 畵家 自身의 人格을 표현하는 것이다. 寫意의 요령은 大自然의 造化를 관찰하고 흡수하여 뜻을 터득한 다음 자기의 것으로 표현하는 방식에 있다. 즉 회화는 「外師造化中楊心源」하는 것이다. 결국 寫意山水畵는 「눈 속의 山水」가 아닌 「胸中의 山水」를 표현하는 것이기에 學習과 修養을 통해 人格을 陶冶하고 名山大川의 수많은 寫生을 필요로 한다. 또한 寫意山水畵의 궁극적인 표현은 「氣韻生動」에 있으므로 形似를 超脫하여 意境을 求寫하고 遊戱의 筆墨으로서 胸中의 逸氣를 그리는 것이 바로 寫意山水의 特質이다. 本人의 작품은 寫意山水畵의 이와 같은 傳統的인 特質을 받아들여 自然形態의 단순한 再現이 아니라 主觀約인 精神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한편으로 西洋美術의 造形方法을 需用하여 構圖 및 技法에서 變化를 試圖하여 近代的인 美感을 표현하려고 하였다.;Oriental art is not concerned with nature, but with the nature of nature. The theme of this study is that the art of the landscape painter lies in grasping the ultimate reality and not the mere illusion of reality; in abstracting the spirit from the form, resemblance reproduces the formal aspects of the nature, but neglects its spirit. This study treats the historical background, the philosophical context and the evolution in Chinese landscape painting, in an attempt to understand the way in which the landscape painting evolved to become a vehicle for conveying profound emotions on a level of poetry and calligrapgy. A chapter of this study treats those I consider my spiritual ancestors, masters who, in the distant past and at the present, have influenced my visual concepts and my ways of expression. Chinese landscape painting, evolved in a specific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context, is now nearly extinct; and we are now living in a time with a multitude of cultural influences which have broken down the traditional, cultural spheres. I attempt in my painting to conserve the essential features in Chinese landscape painting, the spiritual interaction with nature with elements of European pictorial traditions. But the most important element in landscape painting must always be the profound and continuous study of nature it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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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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