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은-
dc.creator황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5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1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65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19-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to examine whether father-absence affects sex-role attitudes of the college students, investigated the sex-rol attitudes difference between the col loge students in mother-headed family and the col loge students in intact family. The following problems wewe the main concerns. 1. In mother-headed family, do sex, birth order, sibling number, mother's age, mother's educational level and family income affect sex-role attitudes of the colleage students? 2.Are the colleage students in mother-headed family and the colleage students in intacts family different in sex-role attitudes? 3. Are the colleage students in mother-headed family and the colleage students in intact family different in family role action, and does family role action and sex role attitudes correlate? The subjects are composed of the female/male col loge students attending to college in seoul . mother-headed family 105(male college students 50, female college students 55) and intact family 114(male college students 44, female college students 70) To collect data, questionaire is used. To ana Iyse data, Cronbach's a, factor analysis, one-way anova, Duncan's multiful range test, Pearson's coefficients correlation are produced.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in mother-headed family, the sex-role attitudes differences in birth order and sibling number of the col loge students, education and age of mother, income of family except sex of the col loge students is no significance. male col loge students than female college students have more traditional attitudes. 2. According to mother-headed family or intact family, the sex-role attitudes of the college students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but in tile case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p<.05 level , mother-headed family member than intact family member is more traditional . particularly, this arise from the attitudes of family role part. 3. According to mother-headed family or intact family, the family, role 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is significant difference and the family role action corelated the sex-role attitudes. In summary, male sex-role model absence itself doesn't importantly affect the sex-role attitudes of the college students, but, father absence make other family members participate in more family role and the family role action correlate the sex-role attitudes.;본 연구에서는 부친부재의 상황이 대학생의 성역할 태도에 영향주는지 규명하고자, 모자가족의 대학생과 부부가족의 대학생이 지닌 성역할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크게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른 대학생의 성역할 태도와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른 가족내 역할수행에 의한 대학생의 성역할 태도를 조사하였고, 이에 앞서 대학생의 성, 출생순위, 형제자매수, 모친의 교육수준, 연령, 가족의 소득수준이 부친부재의 효과와 혼돈될 수 있다는 Adams 등(1954)의 논의에 기초하여 모자가족내에서 이 변인들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의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남녀대학생이었고, 모자가족 108명(남자 대학생 50명, 여자대학생 58명) 부부가족 114명(남자대학생 44명, 여자대학생 70명)으로 모두 222명이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설문지 내용에 대해 신뢰도 점증(Cronbach의 α값)과 요인분석을 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성격 및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성격이 모자가족과 부부가족간에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x^(2), 연구문제에 대해,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추후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모자가족내에서, 대학생의 성을 제외하고는, 대학생의 출생순위, 형제자매수, 모친의 교육수준, 연령, 가족의 소득수준에 의한 성역할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남자대학생이 여자대학생보다 더 전통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라 대학생의 성역할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여자대학생의 경우에 한하여 P< .05 수준에서 모자가족집단이 부부가족집단에 비해 더 전통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특히 성역할 태도 영역중 가족내 역할영역에 대한 태도차이에서 비롯된다. 3.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라, 대학생의 가족내 역할수행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가족내 역할 수행은 성역할 태도와 상관관계가 있었다. 3-1)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라, 대학생의 가족내 역할수행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모자가족의 대학생이 부부가족의 대학생에 비해, 사회화 영역을 제외하고 가사영역, 대외활동영역, 경제활동영역, 정서영역에 대해 더 많은 역할수행을 하고 있었다. 사회화영역을 제외하고, 남자대학생의 경우, 모자가족집단이 부부가족에 비해 더많은 역할수행을 하였고, 여자대학생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였다. 3-2) 대학생의 가족내 역할수행은 성역할 태도와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여자대학생인 경우 경제활동영역에의 역할참여가 많을수록, 더 전통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고, 남자대학생의 경우 가사영역에의 참여가 많을수록 덜 전통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남녀 대학생의 경우 모두 성역할 태도영역중 가족내 역할영역에 대한 태도에서 이러한 경향이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A. 용어의 정의 = 4 B.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른 성역할태도 = 8 C.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다른 가족내 역할 수행과 성역할태도 = 12 Ⅲ. 연구문제 = 20 Ⅳ. 연구 방법 = 21 A. 연구대상 = 21 B. 측정 도구 = 22 C. 조사절차 = 24 D. 분석방법 = 25 Ⅴ. 결과 및 해석 = 27 A.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성격 = 27 B. 모자가족내에서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성역할 태도 = 31 C.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른 대학생의 성역할 태도 = 34 D. 모자가족과 부부가족에 따른 대학생의 가족내 역할수행과 성역할 태도 = 39 Ⅵ. 요약 및 결론 = 49 참고문헌 = 53 부록 = 61 ABSTRACT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459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학생-
dc.subject성역할-
dc.subject역할재구성-
dc.subject부친부재-
dc.title대학생의 성역할 태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부친부재와 역할재구성-
dc.format.pageviii,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가정관리학과-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