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아-
dc.creator김수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9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4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61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438-
dc.description.abstract모든 분야에 있어서 Classic(고전)은 매우 중요하다. Classic은 그 분야의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모범적, 규범적인 개념으로 정통성을 나타낸다. Classic Ballet는 그 기원을 낭만주의시대로부터 찾는다. 낭만주의는 프랑스 혁명 이후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탄생된 것으로 Ballet도 그 흐름을 타고 자연스럽게 변화되었다. Sur la Point의 기교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이었고, 이후 계속적으로 수정, 발전되어 Classic Ballet를 탄생케 하였으며 지금까지도 Classic Ballet의 가장 큰 상징으로 남아있다. Ballet의 대표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는 Point-work은 Ballet를 새로이 시작하는 학생들의 꿈이며 동경의 대상이다. 학생들은 발레를 시작하여 어느 정도의 훈련을 거친 후 Point-Work을 배우게 되는데, 이러한 수업의 현장에서 교사들은 Point-work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해부학·기능학적 지식, 정교하고 체계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이 없이는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힘들며, 학생들은 후에 성장장애 또는 부상을 입게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중요성을 인식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Point-work 지도를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고찰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Point-work을 위한 기본 동작을 연구하여 구체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oint-work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일반적인 면, 기능학적인 면, 교수-학습적인 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일반적인 면에서는 Toe-shoes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이에 필요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기능학적인 면에서는 Point-work을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무릎과 발을 뼈의 구조, 인대, 주사용 근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러한 무릎과 발의 인대 및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연습방법 등을 살펴보았다. 교수-학습적인 면에서는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주의사항 및 연습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토대로 Noverre가 제시한 Ballet에서의 7가지 기본움직임(Plier, Etendre, Relever, Sauter, Elancer, Glisser, Turner)을 적용하여 Point-work을 위한 기본 동작을 Bar와 Center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구체화하여 제시한 Program은 보다 효율적으로 중심감각을 익히게 하고, 다리의 힘을 강화시켜주며 몸 방향의 전환 및 Classic Ballet에서의 다양한 동작과 Technique 수행능력 발달에 이바지할 것이다.;In any field the Classic is most important. The Classic becomes the field's ideal and standard measure of its value judgment and traditional paradigm of the field. We find the beginnings of Ballet in the Romantic era. Romanticism was the response to the changes in Europe after the French Revolution and Ballet also naturally followed the changes. The skill of Sur la Point was one instance in Ballet that reflects these changes. After continuous development and changes in Sur la Point, Classical Ballet was created and to this day Sur la Point has become the symbol of Classical Ballet. Point-work can be said to be the major skill in Ballet and is the dream and aspiration for the beginner Beginners must have some basic training before learning Point-work. To teach Point-work teachers must have some basic knowledge in point-work, anatomy and kinghology, and also have a good knowledge of elaborate and systematic teaching theory. Without this knowledge the teacher cannot teach effectively and students may suffer injuries or physical development problems. Since these issues are important, this thesis sets out to find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n develop a Point-work program. The theoretical background is divided into three parts; the general part, Kinghological part and the teaching-learning part. In the general part, the basics and relevant facts of the Toe-shoes is examined. Then in the Kinghological part bones, ligaments and muscles of the knee and foot that are used in Point-work are examined. Also, in this part exercises to develop strength in the knee and foot are explained. Finally, the teaching-learning part explains the problems encountered in class, the points that need special attention and exercises to help teach the student. By examining the above processes and using Noveere's seven movements (Plie´, Etendre, Releve´r, Saute´r, Elance´r, Glisse´r, Turner), a program for Point-work on the Bar and Center has been developed. This program is to help the student attain better balance, strengthen the leg, improve turning, perform the various movements of Classic Ballet and develop technique executing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방법 및 제한점 = 3 Ⅱ. Sur la Point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 = 4 A. Sur la Point의 발생과정 = 4 B. Sur la Point의 의미 = 8 Ⅲ. Point-work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 = 13 A. 일반적인 면 = 13 B. 기능학적인 면 = 17 C. 교수-학습적인 면 = 34 Ⅳ. Point-work을 위한 기본 동작 = 41 A. Ballet에서의 7가지 기본 움직임 = 41 B. Bar에서의 기본 동작 = 51 C. Center에서의 기본 동작 = 62 Ⅴ. 결론 = 73 참고문헌 = 76 부록 = 81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906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Point-work-
dc.subject지도-
dc.subject기본동작-
dc.subjectBasic Program-
dc.titlePoint-work 지도를 위한 기본 동작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to Develop a Basic Program for Teaching Point-Work-
dc.format.pageviii, 8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과-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