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8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선-
dc.creator이윤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1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7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5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73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ing behaviors of aerobic dance leaders while teaching aerobic dance classes and to find out variables of teaching behaviors. And this study supplements a beginning data base for pedagogical behaviors of sport for all leader.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model, aerobic dance leaders' teaching behaviors were recorded with using video camera. Twenty-one aerobic dance leaders who work at sports center was observed during this study.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in aerobic dance classes of twenty-one aerobic dance leaders from nine different sports center in Seoul. Recorded data were analyzed using frameworks of 5-second-observation and 5-second-record system for observing aerobic dance classes. Two trained observers recorded the teaching behaviors in the subjects lessons. Inter-observer agreement was calculated periodically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the data obtained. The data of teaching behaviors were recorded by the interval recording system of teaching behavior instrument which has the capabilities of recording interaction and teacher behavior. The instrument consisted of two main variables of teaching behavior and interaction. Teaching behavior consisted of lecturing or orientation, question, monitoring, directions, positive modeling, negative modeling, specific/positive feedback, general/positive feedback, specific/negative feedback, general/negative feedback, corrective/positive feedback, corrective/negative feedback, hustling, urging, management, non-participation activity, absence of leader, leader participation. And interaction consisted of individual and class.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specifically dealing with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Significant finding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 1. Aerobic dance leaders spent more time on team than individual interaction. 2. When aerobic dance leaders taught new dance program, they spent more time on leader participation, positive modeling, hustling, lecturing or orientation, management and monitoring. 3. When aerobic dance leaders didn't teach new dance program, they spent more time on leader participation, hustling, monitoring, management, urging and directions.;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로빅 댄스 수업에서 지도자의 교수행동 (teaching behavior) 을 분석하여 교수행동 변인의 패턴을 파악하여 교수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료수집은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스포츠 기관 (상업스포츠 시설과 민간기관) 에서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에어로빅 댄스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여성 에어로빅 댄스 지도자 21명을 선정하여 지도자의 수업상황을 video camera를 이용하여 촬영하였다. 녹화된 지도자의 수업장면을 관찰하여 지도자의 교수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5초 관찰-5초 기록의 간격 관찰 기록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관찰도구는 크게 지도자와 참여자간의 상호작용과 지도자의 교수행동의 두 변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호작용은 개인과 팀 (전체) 의 2가지, 교수행동은 강의, 발문, 탐지, 지시, 긍정적 시범, 부정적 시범, 구체적/긍정적 피드백, 일반적/긍정적 피드백, 구체적/부정적 피드백, 일반적/부정적 피드백, 교정적/긍정적 피드백, 교정적/부정적 피드백, 독려, 재촉, 운영, 무관행동, 지도자 부재, 학습자와 합류의 18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행동의 분석시 수업상황에 따라 지도자의 수업 운영방식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는 수업상황과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지 않는 수업상황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관찰도구에 의해 측정된 각 변인을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의 자료처리를 하였다. 이와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종합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는 수업상황에서의 지도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중 개인과의 상호작용은 2.01%, 학습자 전체와 97.98%로써 지도자는 주로 학습자 전체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지 않는 수업상황에서의 지도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중 개인과의 상호작용은 2.25%, 학습자 전체와 97.75%로써 지도자는 주로 학습자 전체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는 수업상황에서의 지도자의 교수행동은 학습자와 합류 38.82%, 긍정적 시범 16.98%, 독려 12.22%, 강의 7.26%, 운영 6.7%, 탐지 5.97%순으로 나타났다. 4. 새로운 작품을 지도하지 않는 수업상황에서의 지도자의 교수행동은 학습자와 합류 59.13%, 독려 11.58%, 탐지 11.04%, 운영 7.21%, 재촉 3.79%, 지시 3.08%순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하여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에어로빅 댄스 지도시에 지도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중 개인과의 상호작용은 2.13%, 전체와 97.87%로써 주로 학습자 전체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행동은 학습자와 합류 48.96%, 독려 11.9%, 탐지 8.69%, 긍정적 시범 8.51%, 운영 6.96%, 강의 4.51% 순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표목차 = ⅳ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제한점 = 3 C. 용어의 정리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교수행동 연구 = 6 1. 교수의 개념 = 6 2. 체육·교수행동에 관한 연구 = 9 3. 체계적 관찰 연구방법 = 12 B. 사회체육 = 16 1. 사회체육의 정의 = 16 2. 사회체육의 필요성 및 역할 = 19 C. 사회체육지도자 = 22 1. 사회체육지도자의 정의 및 개념 = 22 2. 사회체육지도자의 자질 = 24 3. 사회체 지도자의 역할 = 27 D. 에어로빅 댄스 = 31 1. 에어로빅 댄스의 특성 및 의의 = 31 2. 에어로빅 댄스 지도자의 역할 및 지도방안 = 33 Ⅲ. 연구방법 = 36 A. 연구대상 = 36 B. 연구도구 = 36 C. 측정방법 및 절차 = 39 D. 연구기간 = 40 E. 교수행동 변인내용 = 40 1. 상호작용 = 40 2. 교수행동 = 40 F. 관찰 신뢰도 검사 = 43 G. 자료의 처리 = 44 Ⅳ. 연구결과 분석 및 고찰 = 45 A. 상호작용 = 45 B. 교수행동 = 48 C. 교수행동의 중요 변인 분석 = 51 Ⅴ. 결론 및 제언 = 57 A. 결론 = 57 B. 제언 = 61 참고문헌 = 62 부록 = 70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499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c.subject사회체육지도자-
dc.subject교수행동-
dc.subject에어로빅-
dc.subject댄스 지도자-
dc.title사회체육 지도자의 교수행동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에어로빅 댄스 지도자를 중심으로-
dc.format.pagevi, 7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사회복지대학원 사회체육학과-
dc.date.awarded1997. 2-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복지대학원 > 사회체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