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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具滋恩-
dc.creator具滋恩-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7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1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5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9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사회의 여론형성과정에 관해 기존의 여론이론들을 기초로 하여 학문적으로 접근해보려 하였다. 기존의 여론이론들은 여론형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개인의 사회적 여론 분위기에 대한 인지를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사회를 하나의 특수한 동질적 집단으로 보았으며 따라서 대학사회내의 여론형성은 우세한 여론분위기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받는 것 보다 가까운 동료들과 서로의 의견을 같다고 인지하는 인지적 합의를 중심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지적 합의를 대학동료들간의 강력한 동질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동질의식은 대학사회의 특성과 함께 대학구성원간의 활발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나 일반 사회와는 다른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채널등의 발달과 이용등에 의해서 강화될 것이라고 보았다. 여론은 개인들의 쟁점에 대한 사고의 집합이 아니라 표명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그러므로 한 집단에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적인 토론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집단적 토론과정에서는 언제나 의견을 이끌어가는 주도적 역할의 소수가 존재하기 마련인데, 본 연구는 이러한 여론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대학사회의 여론형성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의도에서 자신의 의견표명의 적극성에 따라 여론주도형, 여론 참여형, 여론 추종형의 세 유형을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유형들 중 주도형이 앞서 말한 인지적 합의를 가장 높게 할 것이며 따라서 자신의 의견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학사회의 여론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또한, 이렇게 의사표명의 정도에 따라 구분된 여론참여유형은 평소의 커뮤니케이션 사회화 정도도 다를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주도형의 경우가 평소 커뮤니케이션 사회화 정도가 가장 높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구조를 위해 구체적인 가설을 제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연구를 고안하였다. 설문의 조사는 1989년 8월28일에서 9월5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조사대상자는 이화여자대학교 재학생들 중에서 유층포집방법으로 450명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여론화가 아직 안된 쟁점에 비해 여론화가 된 쟁점에 대해 인지적으로 합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2. 특정한 쟁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준거인들과의 의견이 같을 것이라는 인지적 합의를 이룬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표명하였다. 3. 특정한 쟁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명하는 여론주도형의 사람들이 여론참여, 추종형의 사람들 보다 높은 커뮤니케이션 사회화 수준을 보였다. 4.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통로가 활성화된 대학사회내에서의 여론형성 과정에서 대학생들은 일반적 정보경로와 학외적 정보 경로를 혼합한 정보경로를 많이 이용하였다. ;One of the noticing characteristics of the college in Korea today is differentiation of the communication environment. Collegians use very diverse information channels and they communicate each other very activly. This thesis is aimed at finding out the characteristics in the process of public opinion formation in college. In this study we set up a hypothesis that the public opinion in college society is formed to be centering around the strong homogenous perception between college members. And there is always a few opinion leaders who lead the public opinion and they form the public opinion in the process of group discussion in college society. And the leader group will be strong more than other students in homogenous perception, and they make their opinion most active. And this leader group will be rank the highest degree in the socialization of communication in ordinary tines. Consequently they play an important role of process public opinion formation. The sample survey was conducted in 9 days, from 28 August to 5 September in 1989, the subject, 450 students in Ewha Womans University , were selected by stratified sampling. The major result can be summarized as follow. 1. In the public opinion formation in college society there is some different in accordance of immediate issue , and the tendency of homogenous perception in the climate of public opinion is high in more the latter stage than the early. 2. The leader group in public opinion is highest in homogenous perception about the climate of public opinion, and they speak out their opinion most active. 3. The leader group in public opinion is highest in the communication of socialization . 4. Collegians do not only use the campus media to get the information about current events , but also they use mass medi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문제의 제기 = 1 B. 연구의 목적 = 4 C. 연구문제의 진술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여론분위기 인지와 여론형성과정 = 6 B. 대학사회와 인지적 합의 = 10 C. 대학사회의 여론형성과 정보경로 = 12 D. 여론참여 형태와 커뮤니케이션 사회화 = 16 E. 이론적 관계 = 20 Ⅲ. 연구방법 = 22 A. 연구설계 = 22 B. 자료의 수집 = 22 C. 설문지의 구성 = 24 D. 조작적 정의 = 24 E. 연구가설 = 3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0 A. 쟁점의 여론화정도와 인지적 합의 = 40 B. 여론주도형과 인지적 합의 = 42 C. 커뮤니케이션 사회화정도와 여론참여형태 = 45 D. 여론참여 형태와 학내 정보경로 이용 = 48 Ⅴ. 요약 및 결론 = 50 A. 연구전체의 요약 = 50 B. 결론 = 53 C. 본 연구의 제한점 = 54 D.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안 = 55 참고문헌 = 56 ABSTRACT = 59 설문지 =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855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학사회-
dc.subject여론형성-
dc.subject과정-
dc.title대학사회의 여론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dc.title.translatedStudy in the process of public opinion formation of college society-
dc.format.pageviii,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8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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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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