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망과 무선 LAN의 MAC 계층 연동 방안

Abstract

차세대 통신망으로 ATM의 보급이 확산되고 PCS의 중요한 전송 수단이 될 무선 LAN이 많이 보급되었을 때 보다 완전한 개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선 LAN상에 있는 사용자가 ATM 망을 통하여 연결된 다른 여러 망과의 통신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무선 LAN과 ATM 망과의 연동은 필수적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ATM과 무선 LAN의 통합 통신망을 구축하는 방법과 구축 시에 고려해야 하는 여러 사항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LAN과 기존의 유선 LAN과의 차이점, 무선 LAN의 MAC 계층 설계에 있어서 고려 사항을 설명하고, MAC 계층 연동시의 요구 사항과 무선 LAN과 ATM 망의 연동에 있어서 MAC 계층 연동의 전체적인 환경을 제시하고, MAC 계층 연동에서의 MAC 브리징의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ATM 망에서 비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법들에 대한 고찰과 두 망간의 연동시에 필요한 주소 해석과 데이타 전송을 제안하고, 무선 LAN이 휴대용(portable) 스테이션 뿐만 아니라 이동(mobile) 스테이션까지 다룸으로써 발생하는 핸드오프를 처리하여 통합망에서 연속적인 연결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또한 무선 LAN이 이동 스테이션을 지원함으로써 발생하는 핸드오프를 처리하는 관리트래픽에 높은 우선 순위를 주어 우선 순위 제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며 결과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MAC 브리징 모델과 주소 해석 방법, 데이타 전송 방법 그리고 연동 모델에 적용한 핸드오프 방법을 통합해서 설명한다.;ATM network will be used as the next generation communication service and wireless LAN is expected to become an important technique for PCS. When those networks are widely used to provide perfect PCS, internetworking of those two networks is essential. This thesis deals with access technique for internetworking between ATM network and wireless LAN, analyzes the demand on internetworking and proposes the solution. This thesis proposes MAC bridging model which defines requirements for internetworking those two networks at MAC layer. It also deals with address resolution and data transfer in integrated network and proposes handoff technique to provide seamless service in internetworking between ATM network and wireless LAN. And priority control scheme in buffer is evaluated tso provide handoff information more quick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