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遊戱的 抽象表現 硏究

Title
遊戱的 抽象表現 硏究
Other Titles
(A) Study by the playful abstract expression
Authors
尹靖媛
Issue Date
1996
Department/Major
대학원 동양화과
Keywords
유희적추상표현playful미술동양화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抽象 美術의 흐름은 제2차 대전이후 20세기의 대표적 표현양식으로 전개되어 왔다.종래의 대상재현을 떠나서 작가의 內面 狀態를 표출하는 抽象美術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개인의 감정과 직관에 의해 주관성을 강조한 서정적 抽象과 이지적 합리주의적 精神에 의해 최소한의 형태와 색채를 가지고 표현하는 기하추상으로 구분지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은 抽象활동이 결국은 根本的으로 사고와 想像力의 自由에서 나온 것이라 생각됨을 말하고 싶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자연대상에서 유도되어 변형된 形象과, 물질적 소재를 바탕으로 진정한 자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자유의지적 행위의 흔적 위에 의식적이고, 대중문화적(낙서,기호) 요소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遊戱衝動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동양예술의 묵희에서 영향받아 나타나는 모든 자유로운 정신에서 오는 표현들은 인간의 內的 상태를 표출하고 화가의 주관적 측면과 심상을 대변하고 있다. 따라서 이론적 연구에 있어서 행위를 통해 기술하고 환원해가는 과정에 있어서 偶然性과 必然性의 개입을 인식하고 또 작품전체에 산재해 있는 낙서적 표현을 쉴러(John Ch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 1795~1805)遊戱論과 연관시켜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창조 활동 흐름의 연장선상에서, 동양에서의 묵희의 개념과 그의 핵심인 자유로운 정신안에서 해석되는 표현들에 대해 논해 보고 이에, 본인은 無意識속에 잠재되어 있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을 객관적 입장으로써 작품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위해서 먼저 이론적으로 창조활동에서 나타나는 무의식의 일반적인 개념의 정의와 함께 그것이 회화에 미친 영향과 서구에서의 超現實主義의 원천적인 주제가 된 과정을 기술하였으며 그 표현수단으로써 도출된 Automatism(自動技術法)의 역할을 통해 내면의 自由 感性이 조형화되어 나타나는 표현양상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동양에서의 묵에서 오는 유희적 표현, 즉 자유로운 정신에서 오는 이념으로 하여 새로운 조형을 낳고 이에 표현되는 화가의 내면세계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제작적 측면에서는 본인의 작품전체에 흐르고 있는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적인 선표현, 낙서 그리고 기호에 관해 고찰해보고 그들의 중첩된 효과로 인해 생기는 공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작품제작연구논문으로써 "藝術은 인간의 두 본성인 감성과 이성,능동과 수동,자유와 법칙이 조화될 때 아름다운 행위가 되고 진정한 자유를 나타낸다."는 遊戱衝動과 자유의지에 의해 비롯되어 표현된 선,기호등의 자유로운 구성방법을 통하여 본인이 인식한 회화공간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Abstact art has been the main expression style of the 20Th Century since the 2nd World War. Abstract art is that expresses an artist's inner state can be divided in two field:Lyric abstract which emphasizes subjectivity through personal feel-ing and intuition. and Geometrical abstraction that expresses the least use of shape and colaration due to intellectual rationalism of artists. I would like to say that this kind of abstract activity come from thinking and imagination. From this point of view, in this study , on the basis of material and changed shape from nature. I have worked with a deep interest in a playful impulse that occurs in the process of invitation of popular cultural image such as graffiti and symbol. It come from free will to pursue real freedom. So that. this study is developed in two part: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parts. Theoretical approach depends on the playful theory of John Christiph Friedrich von Schiller(1759∼1805)to explain the graffiti expression of the painting. while recognizes the intervention of casualty and necessity in the process of describing and reducing an "action". And on the extension of creative activity. tried to analyze the work through an objective point of view. To do this first. I discribed definition of general concept about unconciousness. its effect on the fine art. the primary subject of surrealisn and as a method of expression and through automatism. tried to study the express pattern of internal free sensitivity. Methodological approach examines the conscious or unconscious linear expression. graffiti. and symbol that are used throughout works, and explans space being taken place due to their reiterated effect. As a reasearch thesis for work. this study attempts to study pictorial space that is recognized through linear and symbolic factors expressed due to a free will of a pleasure. Pleasure impulse means that "when sensitivity and rationallty of human beings, activity and passivity, and freedom and principles altogether go well with each other Consequantly. painting itself becomes a beautiful act. and can express real free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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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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