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안 연구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A) Study on the Effective Intervention Methods to The Runways

청소년들의 가출과 그로 인한 청소년비행이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가출청소년에 대한 보호 및 수용 차원의 서비스는 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과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 다각적이고 개별화된 개입이 요구된다. 청소년가출의 원인은 청소년 자신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구조적 모순으로 인하여 가족의 기능수행에 영향을 받아 가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가족해체 또는 가족기능의 수행에 있어서의 부족은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서 얻어지는 역할학습과 사회화 과정에 저해를 가져오기 때문에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문제 및 행동적 문제를 유발하게 되며, 가출은 그로인한 부적응적인 문제 표출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구조화된 틀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성장기에 적절한 양육이 제공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문제인식이나 해결능력이 부족하다는 특성을 가진 가출청소년들에게 적용하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가출청소년들은 과제중심모델의 적용이 유용함에도 불구하고 전제되어야 할 동기나 참여도가 낮다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개입틀, 클라이언트의 자발적인 활동, 워커의 원조라는 과제중심모델의 특성과 비자발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하며 대인관계에 문제를 나타내는 가출청소년들의 특성에 기반하여 개입의 각 단계에서 가출청소년의 동기화 및 효과적인 대처능력의 향상을 위해 워커가 고려해야 하는 점들이 무엇인지 사례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작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동기화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을 살펴본다. 둘째, 표적문제 설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인식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을 살펴 본다. 셋째, 계약단계에서 목표달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을 살펴본다. 넷째, 실행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은 살펴본다. 다섯째, 종결단계에서 상담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을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내용을 연구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사례들은 동부아동상담소에 가출문제로 입소하게 된 가출청소년들에게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로서, 상담소에 입소하게 된 배경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사례1은 부모에 의해 의뢰된 단순가출사례이고, 사례2, 3은 상담소 직원에 의해 입소하게 된 경우인데, 사례2가 일시적인 가출이라면 사례3은 만성적인 가출로 재입소하였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족배경 및 가출청소년들이 나타내는 특성에 있어서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분석의 의미가 있고, 개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 유용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연구한 결과 발견된 가출청소년들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시작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동기화를 위해서는 첫째, 비자발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출청소년들에게는 TC적용전에 라포를 형성하고 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거부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가출청소년들에게는 대면이나 질문을 통한 사정보다는 게임이나 다른 도구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표적문제 설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인식을 위해서는 첫째, 인식증진의 기법을 활용하여 상담의 목적과 상담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현재의 문제를 직면시키기보다는 자신이 바라는 긍정적인 모습을 통해서 가출을 유발했던 자신의 문제 및 성향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계약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목표달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째, 긍정적인 경험 제공을 위해 성취감을 주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나 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단기에 학습과 관련된 목표는 성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좌절감을 줄 수 있으므로 학습과 관련된 목표는 선정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실행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운 가출청소년들에게 격려와 지지의 기법을 활용하여 자신감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새로운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과제수행을 모니터하는 방법은 점검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자신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과제수행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5 종결단계에서 개입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상담의 의미와 상담의 구조를 이해하여 상담이 종결에 따른 감정적인 분리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성취한 부분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가출청소년들에 대한 개입을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중심모델을 가출청소년들에게 적용하는 과정에서 가족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겠다. 둘째, 가출청소년들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시켜주기 위해서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도 이루어지도록 해야겠다. 셋째, 과제중심모델을 가출청소년들에게 뿐만 아이라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시키는 실천적 노력이 이루어지도록 해야겠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들은 가출청소년들의 가출재발 및 문제의 확산을 방지하고자하는 가출청소년들에 대한 개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unways and resulting juvenile delinquency become too serious to be solved by simply providing present services such as safeguard and shelter Efficient solutions for runaways require versatile and individual intervention based on understandings of the cause and characteristics of the problem. Though runaways are generally caused by complicated interactions between adolescent themselves and their environments, they are forced to leave home by the malfunction of family due to defects in social structure in Korea. Family break-up and family malfunction can lead young peoples to psychological,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since their socializing processes mostly follow their parents behavior. These problems can turn out to be runaways as a form of mis-adjustment to the society. Since these runaways did not have enough chance to obtain their understanding and capability of confronting problems in their youth, they should be provided with concrete experiences for understandings and solutions. In this view, Task Centered Model(TC)providing concrete experiences in the frame of structure is very efficient way to be applied to runaway boys and girls. However, TC is not easy to be applied for runaways in spite of its usefulness because runaways are not willing to participate in the process. Based on two different characteristics; (1)characteristics of TC such as structurized interventions, voluntary activities of clients, and workers assistance, and(2)characteristics of runaways showing problems in personal relations due to passive attitude and no confidence, case studies are performed to clarify what are important aspects for workers to motivate runaways and improve their capabilities of coping with a difficulty at each stage of the intervention. In this study, above questions are attempted to be answered by literature studies and case studies TC has been applied to runaways sent to Dongbu Child Consultation Office, and three cases are selected for different ways of admitting processes to the consultation office. Effective intervention methods at each stages are developed in this study and summarized as following. (1) To motivate clients in the beginning stage. For runaways who have passive attitude, no confidence, and difficulties in personal relation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sufficient rapport and to make them understand the necessity of intervention prior to apply TC. Runaways, afraid of refuse or unable to express themselves, can be naturally expressive of themselves in games or activities with tools rather than in the assessment via interview. (2) To recognize the problem of clients in Problem Identification stage : First,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clients the purpose and process of the intervention in detail by suing the technique of insight improvements. Secondly, the target problem is required to be linked with their own problems and inclinations which caused runaway, by showing their own positive figures instead of making them confront present problems directly. (3) To improve the rate of achieving a goal in contracting stage. To provide positive experiences, it is important to choose achievable, concrete and realistic goals or tasks.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brief TC, it is desirable not to establish a study-related goal since this kind of goal may easily fail and give frustration. (4) To raise participation of clients at Implementation stage. By using encouragement techniques, providing confidence is very important to runaways who cannot perform continuous tasks. In the task monitoring method of providing accomplishments through new experiences, task performance 춤 be improved by organizing not only as a monitoring tool, but also as a recognition tool of clients own change. (5) To maintain intervention effects at Termination stage The meaning and framework of counseling should be understood, so that emotional change could be achieved after counseling. Supports and encouragement for accomplishments are also very important. Above research results may lead to suggestions for future works as following; (1) Intervention by family may be attempted while TC is applied to runaways (2) To strengthen their capabilities of coping with a problem, applications of TC should be performed as a group. (2) TC may be extended to problems other than runaways. Results from this study can be very useful in the intervention against runaways to prevent further recurrence and spreads of runaways.

가출청소년; 개입방안; Intervention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