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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지현-
dc.creator한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8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1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1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114-
dc.description.abstract대량정보화사회의 정보매체인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무용에 있어서 다양한 영역으로의 탐구와 활용을 가져왔다. 무용에 있어서 초기의 컴퓨터 테크놀로지는 움직임을 포착하는 기계 및 도구의 역할을 하였고, 점차 발전되고 개발됨에 따라 무용을 평가하고 전달하는 도구로써 그 역할이 증대되어 왔다. 이러한 컴퓨터 테크놀로지는 무용공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등장시켰고,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영역으로의 활용이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무용과 컴퓨터 테크놀로지와의 접목을 이룬 프로그램으로서 Laban Writer와 Life Forms를 중심으로 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개념 정의와 역사를 고찰하였고, 예술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역사 및 무용에서의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도입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을 컴퓨터 무용 기록, 컴퓨터 안무, 컴퓨터 분석, 무용교육공학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특히 무용기록과 안무에 접목된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Laban Writer와 Life Form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활용효과를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움직임을 읽기 쉽다. 둘째, 사용이 용이하다. 셋째, 역동적인 움직임의 연속동작과 공간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소리와 박자의 변화를 수용한다. 다섯째, 움직임의 전이동작을 자동적으로 수행한다. 여섯째, 움직임의 또 다른 설명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곱째, 시연할 수 있다. 여덟째, 장소에 제한이 없다. 아홉째, 작업시간이 단축된다. 열번째, 영구적으로 보존된다. 열한번째, 대량의 복사본을 제공한다. 이러한 무용기록과 안무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접목에서 나타난 효과들은 무용에 있어서 다른 분야에 보다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그리고 무용과 관계된 이론가, 교육자, 안무가, 무용수들과 컴퓨터 프로그래머들과의 공동연구를 촉구한다. 정보화시대에 놀랄 만한 속도로 발전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와 무용과 관계된 모든 분야는 21세기에 부응하는 학문을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개발과 결합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as a communications media for mass information-oriented society has brought dance to searches and practical uses into various fields. The initial computer technology made a role of a machine or a tool catching a movement. However, as it has developed by degrees, its role became to evaluate and transmit the dance. Such a computer technology made a new academic field of "Dancing Engineering", by which various applications are executed with comput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utilizing computer technology in dance centering Laban Writer and Life Forms programs which connected dance with computer technology. Therefore, it considered the concept, definition and history of computer technology and explained a history of the technology in arts and the introducing course of the technology to dance. In addition, it classified the practical use of computer technology in dance into computer dance record, computer choreography, computer analysis and dance educational engineering for a study. In particular, to research the technology grafted to dance record and choreography, it practiced using Laban Writer and Life Forms programs. As a result, the following effects could be found out First, it is easy to read a movement. Second, it is convenie to use. Third, it can grasp consecutive movements and their space form of a dynamic movement Fourth, it accepts changes in sound and rhythm. Fifth, it automatically performs a changing movement. Sixth, it doesn't require any other explanation of a movement. Seventh, it can give a trial performance. Eighth, it is not subject to a place Ninth, it shortens the working time. Tenth, it can be kept permanently. Eleventh, it provides mass copies. Such effects appeared in grafting computer technology to dance record and choreography have dance realize the necessity of more scientific and engineering access to other fields. And they urge to dance-related theorists, educators, choreographers and dancers to a joint research with the computer programmers. The every combination of dance-related fields with computer technology which is developing with a surprising speed in this information-oriented times should continue its new development and combination to create the 21th century's dance scie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3 Ⅱ.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성립배경 = 5 A.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개념 = 5 B.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역사 = 7 C. 예술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역사 = 11 Ⅲ. 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 16 A. 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도입 과정 = 16 1. 필름 = 19 2. 영상기술 = 19 3. 컴퓨터 프로그램 = 20 B. 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영역 = 22 1. 컴퓨터 무용 기록 = 23 2. 컴퓨터 안무 = 26 3. 컴퓨터 분석 = 30 4. 무용교육공학 = 31 5. 기타 = 32 Ⅳ. 무용에서 활용된 Laban Writer와 Life Forms의 체계와 사용방법 및 효과 = 35 A. 컴퓨터 무용기록을 위한 Laban Writer = 35 1. Laban Writer의 기본체계 = 37 2. Laban Writer 3.23의 사용법 = 39 3. Laban Writer 3.23을 이용한 무용 기록의 효과 = 57 B. 컴퓨터 안무를 위 한 Life Forms = 61 1. Life Forms의 기본체계 = 62 2. Life Forms 1.0의 사용법 = 66 3. Life Forms 1.0을 이용한 움직임 안무의 효과 = 78 Ⅴ. 결론 및 제언 = 87 참고문헌 = 90 ABSTRACT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072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무용-
dc.subject컴퓨터-
dc.subject테크놀로지-
dc.subject활용-
dc.title무용에 있어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Laban Writer와 Life Forms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PPLICATION OF COMPUTER TECHNOLOGY TO DANCE : Centered on Laban Writer and Life Forms-
dc.format.pageix, 9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199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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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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