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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신발업체의 운동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제언

Title
국내 신발업체의 운동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제언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eation-Oreiented Design Strategy to Improve Compstitive Power of Products
Authors
정지원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생활미술학과
Keywords
국내신발업체운동화디자인생활미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world changing into the soc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along with its productivity astonishingly improved is becoming a kind of consumptive society which pursues a high level of qualititive culture. For the innovation of technology, materials became abundatnt and leisure increased, thereby resulting in the qualititive change of the consumer's sense. Now, public consumers want to purchase products which are highly aesthetic and highly completed, breaking from their preference of simple function and sensitive fashion. Under the circumstances of such changes, products can not be dominant in the competitive market only with technical power, and however with some attractive features attached to products, various needs of consumers can be satisfied, and also such attractive features can be utilized as a means to overcome the lack of technical power. Specially with the competition of products intensified, a phenomenon of equalization of technology or technics appears, and then product design becomes a significatn factor in the consumer's choice of products. Therefore, in the study, a creation-oriented design strategy is suggested rather than the traditional, production-centered design strategy. creation-oriented design as human-centered design has close relations with mankind than any thing else. Here in, the meaning of mankind does not mean only the mankind who consumes the material value but also who consumes the intellectual value. The consuming subject of intellectual values means the consuming subject who consumes the products which are highly aesthtic and highly completed. In such a sense, it is deemed that creaation-oriented design strategy is a design strategy necessary to the era of consuming the nature of art, education, and culture, the times becoming the 21th century.;본 연구는 국내 신발산업 중 주력 수출 품목인 운동화를 대상으로 대외적인 제품 경쟁력을 비교하여 현재의 취약점을 알아보고, 국내 운동화 수출업체의 개발사례를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해결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서는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서론으로 연구목적과 연구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였고, 2장에서는 신체에서 발의 중요성과 발의 보호도구인 신발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주 대상인 운동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운동화의 구조와 제조공정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국내 운동화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최근 운동화 제품의 수출현황과 제품 경쟁력 비교를 통해 취약점을 조사하였다. 4장에서는 3장의 조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해 유추해 낼 수 있는 점은, 현재 국내 신발제품의 경쟁력 비교결과 디자인의 낙후성이라는 평가는 제품개발 과정과 어느정도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첫째, '마케팅 → 연구개발 → 디자인' 이라는 일련의 과정들이 제품 생산 중심으로 계획되었고, 제품 자체의 기능이나 소재, 제조 공정상의 효율성 위주로 진행 되었다. 이러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결과적으로 제품의 기능, 품질의 우수성은 발휘할 수 있지만, 소비자의 잠재 욕구나, 심미성을 충족시켜 주기에는 부적당하다. 둘째, '마케팅 → 연구개발 → 디자인'에 의한 개별적인 개발 과정은 작업시에 시행착오를 되풀이하게 되어 제품완성까지의 시간이 길어질 우려가 있다. 셋째, '마케팅 → 연구개발 → 디자인'의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디자이너가 제품개발의 전략 시행 단계에 참여함으로써 이미 수립된 제품전략에 따라 디자인이 진행되어 수정위주의 디자인에 머물렀다. 이는 보다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상 연구결과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는, 첫째, 통합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통합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각 부서가 동시 다발적으로 제품개발에 참여함으로써 개별적인 진행에서 생기기 쉬운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다. 그리고 부서간에 원활한 교류를 통해, 상황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둘째, 창조중심의 제품디자인 전략이다. 창조중심의 제품디자인 전략은 인간위주의 제품디자인 전략으로서, 여기서 인간은 단순히 제품의 기능이나 감성위주의 유행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고도의 미의식을 갖춘 지적, 문화적 가치를 소비하는 인간을 말한다. 그러므로 창조 중심의 제품디자인 전략은 이러한 고차원적인 소비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유리하며, 제품의 고부가 가치를 높일 수 있어, 기업의 발전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셋째, 주도적 역할로서의 디자인이다. 디자이너가 주도적인 역할에 서서 제품개발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는 디자이너가 신제품의 아이디어나, 새로운 제품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요구를 미리 예측하여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결론적으로 국내의 제품개발 과정이 상품시장에서의 제품경쟁력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는 점과 현재의 국내 신발 기업들이 제품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디자인개발을 기업경영전략으로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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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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