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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Title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JOB SATISFACTION AND ROLE CONFLICTS
Authors
배진숙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사회복지대학원 사회교육학과
Keywords
사회교육담당자역할갈등직무만족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의 급진적 변화와 발전, 학교교육의 한계성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 증대로 인하여 전생애에 걸친 계속적 학습 및 사회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사회교육의 양적팽창은 이루어 졌으나 질적수준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어 질적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교육의 질은 교사, 교육과정, 학습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때 사회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 및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계획, 관리,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교육담당자는 사회 교육의 질적 향상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규정과 역할수행시 겪게 되는 갈등이 직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사회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연구는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의 정도를 측정하고,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회교육의 질적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사회교육담당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에 대한 제 이론과 역할이론 및 직무만족도에 대해 살펴보고,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조사연구에서는 서울과 인천지역의 28개의 사회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육담당자 118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의 정도 및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교육담당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역할갈등 정도에서 소속 기관에 따라 교사로서의 역할과 행정관리자로서의 역할에서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부주도형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교육담당자들의 갈등이 민간주도형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 정도는 역할갈등의 세 영역에서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의 경우 역할갈등의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행정관리자로서의 역할갈등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과 연수경험에 따른 역할갈등은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배경 변인에 따른 사회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는 소속 기관, 성별, 교육수준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연수경험에 따른 사회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수경험이 있는 사회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가 연수경험이 없는 사회교육담당자보다 높았다. 세째,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갈등 및 직무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직무만족도 총점과 외재적 직무만족도는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역할갈등의 세 영역과 직무만족도와의 상관은 교사로서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총점 및 외재적 직무만족도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교사로서의 역할갈등이 낮은 사회교육담당자일수록 외재적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담당자로서의 역할갈등 및 행정관리자로서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간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네째, 역할갈등의 세 영역에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로서의 역할갈등만이 유일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이 세 영역의 조합은 사회 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교사로서의 역할갈등이 낮고. 사회교육에 대한 연수경험이 있을 때 사회교육담당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사회교육담당자의 역할수행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연수기회의 제공과 적절한 보상이 요구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s and job satisfaction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by their individual variables. To achieve this goal, the following four questions are sought. Is there any differences in role conflicts by their individual variables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Is there any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by their individual variables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Is there any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s and job satisfaction? How does the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role conflicts have influences on the job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as 118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at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located in Inchon and Seoul of Korea. The questionnaire of this study was constructed after intense consulting with 2 experts of continuing education and administered. The statistical methods used in this study were oneway ANOVA, chi-square, t test, co-relation, ratio which use the subprogram of SPSS.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through the questionnaire are as follow. First,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role conflicts by individual variables of each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 as the role of teacher, the administrator and the program operator. But there is no difference by education levels and training experiences. Seco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by training experience while there is no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institution, sex and education level. Third, to see the corelation between the role conflicts and the job satisfaction of the continuing educators, the result of the study shows the great corelation between the total score of the job satisfaction and the externsl job satisfaction. Fourth, among the three fields of the role conflicts, the study shows that the job satisfaction was affected by only the role conflict as the teacher. However, the combination of the three fields of the role conflicts does not have any influence on the job satisfaction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As a result of study, I recommend that adult and continuing educators should be given the suitable rewards and the various training opportunities to increase their expert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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