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0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재희-
dc.creator유재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5Z-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18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0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1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체육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성별, 지도경험 유무, 지도기간 정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장애아동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일반 사회로의 사회적 통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사회체육 지도자에 대한 개념정의 및 역할과 기능, 활동 영역을 파악하였고 장애아동에 대한 개념정의 및 분류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태도에 관한 정의 및 구성요소를 파악하였고 특수교육관점에서 진행된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의 선행연구를 파악하여 조사연구의 기초를 형성 하고자 하였다. 조사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의 민간, 상업, 공공스포츠 시설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체육 지도자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았다. 총 372 명이 분석 대상이 되었고 조사기간은 1995년 3월 25일부터 4월 13일까지 였다. 조사도구는 경북대학교 교육심리 연구소에서 작성하고 김하경(1991)의 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설문지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제작하여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 보완한 설문지이다.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개인적인 특성을 묻는 4문항과, 태도를 파악하기 인한 것으로써 태도의 요소별로 구분하여 인지적 요소로서의 태도를 묻는 41문항, 감정적 요소로서의 태도를 묻는 12문항, 행동적 요소로서의 태도를 묻는 12문항으로 총 6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는 백분율, T-Test 방법으로 통계분석처리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체육 지도자의 성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사회체육 지도자의 장애아동 지도경험의 유무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애아동 지도경험의 유무에 따른 태도는 p<0.05수준에서 감정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사회체육 지도자의 장애아동 지도기간 정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4. 전체응답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호의적)인 것으로 밝혀졌다(Mean>3). 결론적으로 위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때 사회체육 지도자의 일반적 특성 중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차이를 보이는 요인은 장애아동 지도경험의 유무이며, 장애아동에 대한 지도경험이 있는 사회체육 지도자가 대체로 긍정적(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견해를 바탕으로 사회체육 지도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지도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모든 사회체육 지도자가 장애아동에 대해 긍정적(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하고 궁극적으로 장애아동이 사회로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대시켜 사회적 통합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시급한 과제라 하겠다.;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esent basic materials to facilitate the integration of the handicapped children by doing research on social attitude toward those children according t h personal features (sex, experience in teaching the disabled children, length of teaching period) and by grasping the social trend on this matter. To attain such objective, this study was conducted by way of document research and survey study. Document research was conducted in order to provide foundation for survey study, which aimed a t studying the attitude toward the handicapped children by questioning Sport for all Leaders currently working at private, commercial and public sport faciliti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The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total of 372 people during the March 25th-May 13th period. Questionnaires were used, which comprise the total of 69 questions. The data were handled by the statistical analysis with percentage and T-test method. The findings could be summarized as in the following: 1. The research showed no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children according to the sex of Sport for all Leaders. 2. The experience of teaching the handicapped children is revealed to have greatly influenced the attitude of the leaders. 3. It is clarified that the teaching period has no effect on the leaders 's attitude. 4. According to the findings the respondents are, on the whole, positive (friendly) toward the disabled children(Mean>3). In conclusion,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ders 's attitude, the only factor that shows a difference is the teaching experience and the attitude of the leaders are on the whole positive. Based in those findings, it is necessary to conduct a study on ways to expand opportunities for leaders to get in contact with those children. This is important in terms of the leaders's attitude (to expand the friendly mood in the Sports for all Leaders toward the handicapped children) and also is an urgent task for the easy integration of the handicapped childr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사회체육지도자 = 6 1. 사회체육지도자의 역할과 기능 = 6 2. 사회체육 지도자의 활동 영역 = 10 B. 장애아동 = 11 1. 장애아동의 개념 = 11 2. 장애아동의 분류에 따른 정의 및 특성 = 14 C. 태도 = 25 1. 개념 및 특성 = 25 2. 태도의 구성요소 = 27 D.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선행연구 = 29 Ⅲ. 연구방법 = 34 A. 조사대상 = 34 B. 조사도구 = 36 C. 자료절차 및 자료처리 = 37 1. 자료절차 = 37 2. 자료처리 = 38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 39 A. 성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 = 39 B. 장애아동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 = 41 C. 장애아동 지도기간 정도에 따른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의 차이 = 43 D. 전체 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 45 Ⅴ. 결론 및 제언 = 48 A. 결론 = 48 B. 제언 = 49 참고문헌 = 51 사회체육 지도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조사 = 60 ABSTRACT =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8363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c.subject사회체육지도자-
dc.subject장애아동-
dc.subject태도-
dc.title사회체육지도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the Handicapped Children from the viewpoint of Sport for all Leader-
dc.format.pagevi, 6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사회복지대학원 사회체육학과-
dc.date.awarded1995. 8-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복지대학원 > 사회체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