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3 Download: 0

판소리 소설 지도의 방향에 관한 연구

Title
판소리 소설 지도의 방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Teaching method of Pansori Novel
Authors
김아란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Keywords
판소리소설지도국어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판소리 소설은 중요한 문학장르이면서도 문학교육 연구가들의 이에 대한 인식 부족과 교육적 의미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않는 데에서 실제 교육현자에서의 판소리 소설 문학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판소리 소설의 교육적 가치와 실상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작품지도를 위해 수업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항들을 논의하여 바람직한 접근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산문 문학에서도 판소리 소설은 우리의 고전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중적이며 조선 후기의 민중 문학이었다. 18세기 이후에는 민중문학의 전반적인 추세에 앞장서서 국문학의 중심적인 위치로까지 부각되었다. 이러한 판소리 소설에 관한 연구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되어 학문적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이와같이 판소리 소설이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으므로 당연히 문학교육적 측면에서도 그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판소리 소설을 학교 수업현장에서 지도할 때 어떤 각도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지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도를 해 보았다. 먼저 판쇠 소설 지도시 수용자인 학습자에게 주체적인 역할을 맡기는 학습자 중심의 지도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해야 한다. 교사는 그 자신이 먼저 작품의 수용자인 고급 독자가 되어야 하며 수용자 역할의 단계를 거쳐 중개자로서 학생의 문학 수용에 참여해야 한다. 이때 너무 인지적인 요소를 강조하다 보면 뛰어난 문학성을 간과하기 쉬운데 수용자인 학습자에게 주체적인 역할을 맡기는 학습자 중심의 지도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판소리 교육의 실태를 먼저 살펴 보았다. 교과서의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교과서에 실린 판소리 소설의 작품이 다양하게 수록되지 못했음을 알 수 있고 그 내용조차 중복되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실태를 기초로 판소리 소설 교육의 수업모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판소리 소설 수업 지도시의 파생될 수 있는 중점적인 지도사항이 되고 있는 장르의 복합성, 한의 정서, 표현의 해학성, 해석의 다양성 문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그것들이 지니는 교육의 의의를 규명하여 보았다. 따라서 판소리 소설 지도방안 탐색은 실천적인 측면에서 세부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작품 수용을 효과적으로 매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본 연구는 판소리 소설의 교육적 가치와 실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장르별 문학수업 지도방안 확립과 판소리 소설의 교육적 연구를 시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The object of this study is studying of education for classic literature & effdctive teaching guide for Pansori Novel. As a view of teacher, I stuidied desirable approching method after selection & discussing the process of discussion is as below. In chapter Ⅱ, I studied concept of classic literature & educational meaing of Pansori novel. This thesis is intended to present a recommendable approach to the instrucing in Pansori novel by screening its edcational value and the present educational condision, and by discussion the possible difficulties for instruction in Pansori novel to give lessons in Pansori novel works effectively In chapter Ⅲ, I studied Literary & educational position of Pansori novel and have stipulated position with the focus of high value in Korean literature & the subject in that literature. Also I selected stressed-recognition articles which mau derive from the lessons of feeling of grudge imagenation In chapter Ⅳ, I treated the issue of chapter Ⅲ more concretely, as issue of imagenation, I studied it in arts with actual pattern of educational guide and stipulated educational meaing of diversity in understanding, feeling of grudge. In this paper, I stipulated the character of unclarified prats article bu article which terachers Mau recognize it in actual lessons and I spreaded discussion in the status of no such studying materials for educational guide of Pansori novels. This paper has a meaning in trying educational guide of literatre genre by genre to ponsori novel.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