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폐환자의 질병경험에 관한 연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 of illness with pneumoconiosis using Parse's theory of Human Becoming as the conceptual framework. The research question was "What is the experience of illness with pneumoconiosis?" The methodology of the study was based on the qualitative descriptive method proposed by Parse, Coyne, and Smith(1985).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August 10, 1993 to November 20, 1993. 15 pneumoconiosis patients at a hospital annexed to a university;현대 산업사회가 점차 거대화되고 분업화됨에 따라 근로자들의 작업환경도 복잡 다양해지고 있으며, 유해한 작업조건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산업재해 및 직업병은 사회문제로서도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특히 1991년 건강진단 결과 발견된 직업병 유소견자 7,187명중 진폐증 유소견자가 3,045명으로 42.4%를 차지했으며, 그중 광업 부문에서의 비율이 79.9%로 광부들의 건강관리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노동백서, 1992). 이에 의학계에서는, 1963년 가톨릭 산업의학 연구소를 필두로 진폐증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정부에서도 장성병원을 위시한 공사립병원을 진폐 요양기관으로 지정하여 치료받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1985년 진폐 근로자 특별보호를 위하여 시행된 "진페의 예방과 진폐근로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광산근로자에 대한 건강진단 실시, 진폐 근로자에 대한 위로금지급 및 후생 복지사업, 기타 진폐예방 및 진폐근로자 복지사업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1991년 2월 13일부터는 진폐근로자 자녀 장학제도를 제정, 시행하는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노동백서, 1991). 이와같이 진폐의 심각성을 깨닫고 의학 및 정부 차원에서 계속적인 연구 및 해결방안 제시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1976∼1992,3,31.현재 35,381명의 진폐환자가 발생, 16,598 명이 장애보상을 받았고, 172명이 그로인해 사망했으며, 더우기 사망률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결핵 및 호흡기학회, 1993). 한편, 간호계에서도 1982년 산업간호사회를 창설하여 산업간호 전반에 걸친 꾸준한 연구활동을 펴오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진폐관련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진폐환자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를 통해, 진폐의 예방 및 건강관리에 기여하고, 진폐관련 간호지식체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질문은 "진폐환자의 질병경험은 무엇인가?"이며, Parse의 Human Becoming이론을 기초로 진폐환자의 질병경험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기간은 1993년 8월 10일부터 11월 20일까지이며 연구대상자는 서울에 소재한 일 대학부속병원의 진폐환자 15명이었다. 연구절차는 Parse의 이론적 구조(theoretical framework)중 두번째인 "인간의 독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은 가치의 가능성-제한성을 표시하는 것이다 (Originating is a manifestation of enabling-limiting valuing)"의 주요 구성요소인 진수(essence), 제한성(limitation), 가능성(possibilities)에 따라 연구자가 질문을 작성하여 면담 및 녹음의 형태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대상자가 진술한 내용중에서 주제를 분리한 후, 몇가지 주제를 통합하여 서술한 뒤, 연구자의 언어로 변형시켜 다음의 세가지 주제를 도출하였다. 1. '진폐는 불치병'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며, 질병관리에 있어 자신의 무력함을 인식하고 있다. 2. 성욕감퇴, 경제적 곤란, 사회적 고립과 가족, 의료진 중심으로 대인관계의 폭이 좁아지는 제한성을 보인다. 3. 편안한 임종에 대한 소망을 나타내며, 종교에 의존하여 문제해결을 추구한다. 결론적으로, 위의 세가지 주제들을 종합하여 Parse의 두번째 이론적 구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진폐환자의 질병경험은 "진폐가 불치라는 인식과 육체적, 경제적, 사회적인 제한성내에서 건강가치 우선으로 가족, 의료진 중심의 대인관계 양상을 보이며 편안한 임종을 계획하고, 질병관리에 대한 자신의 무력함을 절대자에 의존하여 해결하려 하는 것"으로 해석(conceptual interpretation)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인간의 다양한 경험중에 산업재해와 관련된 진폐환자의 질병경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그에 관한 예방 및 간호중재 방안이 필요함을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에 인간의 삶의 질과 건강에 관심을 갖는 간호학문 분야에서 다른 산업재해 집단의 질병경험, 또는 그에 관련된 예방 및 간호중재 방안을 연구하므로써 간호실무의 토대를 마련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