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동순-
dc.creator민동순-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4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78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9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789-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컴퓨터에 의한 지능형 교수 시스템은 다양한 학습 영역에서 실험,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 개발되어온 기존의 대부분의 지능형 교수 시스템들은 비교적 초보적인 학습 영역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자연히 단순 사실을 단순 주입식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보다 복잡한 지식을 다루는 학습 영역에서, 학습자에게 실제 교사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학습효과를 가져다 주기 위해서는 지식을 표현, 사용 및 전달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컴퓨터 교수 시스템에 비해 더 고차원적인 방법이 요구된다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습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정역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자주 수반되는 기하학적 추론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 표현 및 추론 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통해 생성된 기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 공간을 도형적으로 표현 가능케 하는, 이른바 기하학적 추론에 기반한 도형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시스템의 문제 해결 과정, 또는 결과를 학습자에게 보다 가시적인 방법으로 제시 및 설명 가능하도록 하므로, 정역학을 포함하여 이와 같은 기능을 필요로 하는 여타의 유사한 학습 영역을 위한 지능형 교수 시스템의 사용자 환경 설계에 널리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Intellegent Tutoring System(ITS) have been designed and implemented for various educational domains. Most of existing systems, however, are designed forrelatively primitive domains and they may take the form of merely trasmitting simple facts and data. If we are to develop an ITS that may effectively substitute human instructors in more sophisticated educational domains, a more advanced form of representing, manipulating, and communicating knowledge is required. In this thesis, we select statics as an example of such a domain, and propose an inferential framework for reasoning about geometry involved in solving a statics problem, and implement a system that generate a diagram from a given problem space based on the proposed framework. The proposed system makes it easy for the problem-solving procedures and the results to be presented and explained to the students in a visual way, and hence is widely applicable to the design of interface environments of ITS in areas other than statics as wel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논문 구성 = 2 Ⅱ. 고등 학습 영역을 위한 ITS 관련 연구 = 4 2.1 기존의 고등 학습 영역을 위한 관련 ITS = 4 2.1.1 대수학 영역의 ITS = 4 2.1.2 기하학 영역의 ITS = 7 2.1.3 물리학 영역의 ITS = 9 2.2 전문가 모듈에 기반한 고등학습 영역의 ITS 모델 = 12 Ⅲ. 도형(DIAGRAM)생성 시스템 설계 원리 = 16 3.1 전체 시스템 구성 = 16 3.2 시스템 실행 내용 = 19 3.3 기하학 전문가 모듈 = 20 3.3.1 기하학 전문가 모듈의 지식 표현 = 20 3.3.2 기하학 전문가 모듈의 추론 과정 = 26 3.4 도형 생성 모듈 = 38 3.4.1 도형 생성 모듈의 지식 표현 = 39 3.4.2 도형 생성 모듈의 추론 및 수행 과정 = 40 Ⅳ. 시스템 구현 환경 및 실행 예 = 42 4.1 시스템 구현환경 = 42 4.2 시스템 실행 예 = 42 4.2.1 정역학 문제 1에 대한 시스템 실행결과 = 43 4.2.2 정역학 문제 2에 대한 시스템 실행결과 = 45 4.2.3 정역학 문제 3에 대한 시스템 실행결과 (CASE 3 - 1) = 47 4.2.4 정역학 문제 3에 대한 시스템 실행결과 (CASE 3 - 2) = 49 Ⅴ. 결론 = 50 5.1 연구결과 및 의의 = 50 5.2 향후 보완 과제 = 50 참고문헌 = 53 부록 A. 사용된 기하 해결 모델 중 일부의 상세 내용 = 55 부록 B. 사용된 기하 객체 프레임의 상세 내용 = 57 부록 C. 사용된 물리 객체 프레임의 상세 내용 = 58 부록 D. 실행 예에 대한 초기 자료 구조 = 59 ABSTRACT =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3576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기하학-
dc.subject정역학-
dc.subject문제공간-
dc.subject도형생성-
dc.title기하학적 추론에 기반한 정역학 문제 공간으로부터의 도형 생성-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Generation of Diagram from Statics Problem Space Based on Geometric Reasoning-
dc.format.pagevi, 63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전자계산학과-
dc.date.awarded1995.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