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6 Download: 0

의미 구조를 갖는 시소러스의 지식 표현에 관한 연구

Title
의미 구조를 갖는 시소러스의 지식 표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Knowledge Representation for the Thesaurus with Semantics
Authors
강성희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전자계산학과
Keywords
의미 구조시소러스지식표현Semantic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문서들을 색인하기 위하여 흔히 시소러스를 사용한다. 시소러스는 개념을 표시하는 노드와 개념들 사이의 연관성 정보를 표시하는 링크로 구성된다. 색인어들이 시소러스로부터 선택된다면, 색인어들 사이의 연관성 정보를 이용하여 정보 검색 시스템의 검색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소러스는 어휘의 상관 관계를 단순화하여 정해진 관계속에 정의되지 않은 관계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가 없는 개념으로 처리하는 고정된 구조를 갖도록 설계되고 개발되었다. 최근, 이러한 시소러스가 갖는 표현능력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관계명을 자유로이 정의하여 관계 구조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 구조를 갖는 시소러스가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의미 구조를 갖는 시소러스에 대한 다양한 의미 관계의 표현 구조와 내부 표현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텍스트로 표현된 의미 시소러스를 내부표현으로 전환시켜 주는 간단한 시스템을 프레임에 기만한 객체 지향 모델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지식 표현 방법은 지식을 일반 지식과 관계성에 대한 지식으로 분류하여 표현하였다. 관계성을 단순히 애트리뷰트로만 취급하지 않고 하나의 객체로 표현함으로써 다양한 관계성의 의미를 정확히 표현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식 확장을 시도하며 효율적인 검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