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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강명희-
dc.contributor.author서희전-
dc.creator서희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2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4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8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460-
dc.description.abstractRecently, the debates of paradigm shift from objectivism to constructivism in Instructional Systems field is vigorous. Many scholars in this field agree that the elements of the constructivism should be considered in designing a courseware. However, few efforts have been made in applying constructivism to courseware design strategies. Therfore, in this study, two types of designing approaches - objectivism and constructivism - in developing coursewares were compared in social study achievement and retention. The effects of six combinations of abilitity groups - high/high, high/mid, high/low, mid/mid, mid/low, low/low - in utilizing the courseware were also compared in aspect of achievem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00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Among them, 48 pupils of subjects received a courseware which took the objectivist approach, and the other 52 pulips received a courseware which took the constructivist approach. The design strategy of the objectivist approach courseware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assumptions and principles of objectivism, Dick-Carey's systematic design model, and Gagne´-Briggs's instructional design theory. The design strategy of constructivist approach courseware in this study was applied the assumptions and principles of constructivism, Jonassen's information processing strategy, and Massialas-Cox's inquiry model. The questions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objectivist approach and constructivist approach courseware designing stategies in achievment? 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objectivist approach and constructivist approach courseware designing strategies in retention? 3. Is there any interactive effect betwee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and courseware designing strategies in achiev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 1.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designing strategies in achievement(p > 0.05). 2.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designing strategies in retention(p < 0.05). Objectivist apporach courseware design strategy was significantly superior to constructivist approach courseware design strategy on the retention. 3. there is no interactive effect betwee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and courseware designing stategies in achievement(p > 0.05). However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ix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chievement( p < 0.05). The two heterogeneous groups(high/mid, high/low) was significantly superior to the two homogeneous groups(mid/mid, low/low) on their achievements.;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된 정보를 기초로 사고하며, 새로운 해결책을 고안해내는 등의 보다 더 고차원적인 지적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이러한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맞추어 학습의 개념과 형태가 바뀌어지고 있으며 교수 설계 이론 또한 변화되고 있다. 1980년 중반 이후 교수 설계 이론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보여 왔다(Bednar et al., 1991: Jonassen, 1991a: 박성익, 최영수, 1992). 그 변화는 교수 설계 이론의 주류를 이루어 왔던 객관주의(Objectivism)의 한계점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다. 객관주의가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학습 과정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수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의 전달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게 되었고 (Merrill, Li, & Jones, 1990a: 1990b: 1990c) 그 대안으로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제안되었다(Spiro, Feltovich, Jacobson, and Coulson 1991b). 구성주의는 학습자에게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신의 학습 경험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려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Jonassen, 1991a). 구성주의 교수 설계자들은 이러한 구성주의 요소를 구현하는데 적절한 교수 체제로서 컴퓨터 등 첨단 공학 매체를 수용할 수 있는 코스웨어의 이용을 고려하고 있으며 코스웨어 설계 전략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Perkins, 1991a: Spiro, Feltovich, Jacobson, and Coulson, 1991a: Jonassen, 1991a). 따라서 본 연구는 두 가지 교수 설계인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를 반영한 코스웨어를 개발하여, 두 가지 코스웨어 설계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객관주의적 코스웨어와 구성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 간에는 학업 성취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객관주의적 코스웨어와 구성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 간에는 파지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협동 학습 집단의 구성과 두 가지 코스웨어 설계 전략 간에는 상호 작용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 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 소재 H 국민학교 4학년 10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먼저 성적 등급별로 2인 1조의 협동 학습 집단(상-상, 상-중, 상-하, 중-중, 중-하, 하-하)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 중, 52명(26개 집단)은 구성주의를 반영한 코스웨어를 수행하게 하였고, 48명(24개 집단)은 객관주의를 반영한 코스웨어를 수행하게 하였다. 코스웨어를 수행하는 두 집단은 사전 학습 능력의 차이가 없는 동질집단으로 검증되었다. 연구의 도구로는 구성주의적 코스웨어와 객관주의적 코스웨어, 학업성취도 검사지, 파지도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두 가지 코스웨어에 대해서는 pilot 테스트와 교육 공학자 4인에게 평가지를 이용하여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연구의 절차 및 통계 처리는 9월 22일(80분)에 코스웨어를 이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9월 23일(45분)에 학업 성취도 검사를 하였으며 9월 28일(45분)에 파지도 검사를 수행하였다. 통계 처리는 spss를 이용하여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검사에서는, 객관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과 구성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 간에는 학업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 > 0.05). 둘째, 파지도 검사에서는, 객관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이 구성주의적 코스웨어로 학습한 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t = -.20, p < 0.05). 셋째, 코스웨어의 활용 측면에서는, 코스웨어 설계 전략과 협동 학습 집단 간의 상호 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코스웨어 설계 전략과 상호 작용을 보지 않고 협동 학습 집단 간의 학업 성취도만을 비교하였을 때는 6개의 협동 학습 집단 간에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보였다(F = 9.836, p < 0.05). 본 연구가 구성주의적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보이지 못한 것은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제한점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로 개발한 구성주의적 코스웨어가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도구와 국민학교의 교육용 컴퓨터 사양에 맞추었기 때문에 구성주의 원리중 하나인 학습자의 인지 지도 작성이나 전자노트를 활용한 생성적인 학습 활동이 불가능 하였고, 현실과 유사한 환경의 제공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불가능하여 현실감이 부족하였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선정된 표집 집단이 정규 수업 과정에서 코스웨어로 학습한 경험이 전혀 없는 집단이였기 때문에 설계 전략에 관계 없이 Novelty Effect로 모두 높은 학업 성취도의 점수를 내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 대상 집단의 개인별 Computer Skill에 대한 차이가 측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진정한 구성주의 원리를 반영한 코스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는 국내 저작도구의 기능 향상과 멀티미디어를 수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장 적용 연구로 개인차 변인, 협동 학습, 학습 과제와 학습 영역, 학습자 통제 방식, 질적인 평가 등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4 C. 용어의 정의 = 5 D.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코스웨어 설계 전략의 이론적 기초 = 7 1. 객관주의적 코스웨어에 적웅된 설계 이론 = 8 a. 객관주의 교수 설계 이론 = 8 b. Dick - Carey의 교수 설계 모형 = 10 c. Gagne´- Briggs의 코스웨어 설계 전략 = 14 2. 구성주의적 코스웨어에 적용된 설계 이론 = 20 a. 구성주의 교수 설계 이론 = 20 b. Jonassen의 정보 처리 전략 = 23 c. Massialas-Cox의 사회 탐구 모형 = 28 3. 코스웨어 설계 이론 비교 = 31 B. 협동 학습 = 34 C. 관련 선행 연구의 분석 = 37 Ⅲ. 연구의 방범 및 절차 = 42 A. 연구의 가설 = 42 B. 연구의 대상 = 43 C. 연구의 도구 = 46 D. 연구의 절차 = 62 E. 자료 처리 방법 = 62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63 Ⅴ. 결론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7 부록 = 88 ABSTRACT =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12552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국민학교-
dc.subject사회과 학습-
dc.subject코스웨어 설계 전략-
dc.subject.ddc300-
dc.title국민학교 사회과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전략의 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Courseware Design Strategies for a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
dc.format.page12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199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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