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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子의 敎育思想

Title
孟子의 敎育思想
Other Titles
(The) Educational Thought of Mencius
Authors
張英欄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Keywords
맹자교육사상자연적 심성도덕적 심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충양
Abstract
本 論文은 古代儒敎思想의 理論的 發展의 주축을 이룬 孟子의 敎耉思想을 검토한 것이다. 古代中國人들은 人間과 自然과 社會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우주는 一定한 法則性을 가지고 永遠히 運行하고 있는 것으로 우주의 法則性이 自沿界는 물론 人間社會도 支配한다고 보았다. 이것이 懦家의 「天」(道)觀念이다. 古代儒家忍想에서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天」(道)觀念에 입각해서 天의 理法이 人間社會의 道德的 法則의 근거가 되는 것이므로 이 道德的 法則의 실현이 곧 天과 人間이 合一되는 것으로 보았다. 그것은 동시에 人間生活의 최고의 상태라고 생각하였다. 孟子의 敎育思想은 古代儒家思想에서의 天人合一을 기본 目標로 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古代中國人들은 전통적인「天」(道)觀念에 입각하여 天賦의 常性이 人間에게 內在되어 있다고 봄으로써 道德的 人間觀을 확립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道德的 人間이 되어가는 것을 敎育의 주된 目標로 삼았다. 孟子의 敎育思想은 또한 그의 性善說에 근거하고 있다. 孟子의 人性에 관하여 보면 크게 두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다. 첫째로 自然的 心性으로서 耳目口鼻와 같은 人間의 本能的 生欲이 있으며, 둘째로 道德的 心性으로 人間이 禽獸와 구별되는 四端을 말한다. 원래 孟子의 人性에 대한 탐구는 孔子의 仁의 실천을 위한 탐구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仁의 實踐을 可能케 해 주는 四端을 性의 本質로 보고 人間의 本性이 善하다는 性善說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孟子의 敎育은 기본적으로 自然的 心性의 극복과 道德的 心性의 확충에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의 敎育思想에서 仁義禮智를 자각하고 이를 實賤하여 達成되는 最高의 理想的 人間을 道德的 主體라 보고, 이를 聖人, 君子, 大入, 大丈夫, 士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들 道德的 主體에 있어서 敎育은 道德的 心性의 擴朮 곧 修身을 하는데 있다. 孟子는 修身의 方法으로써 첫째, 天賦的으로 內在되어 있는 人間의 道德的 心性을 잃지 않는 것 즉, 存心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서 항상 仁義에 의한 本心을 가지고 自省的 努力으로 修養할 것(反身)과 사사로운 욕심을 적게 할 것(寡欲)을 강조하고, 둘째로 仁義禮智의 고유한 本性으로 돌아가기 위해 人間의 선량한 心性을 굳게 가지고 天性을 그대로 기르는 것 즉, 養性을 기를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마음을 굳게하고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으로 勇氣를 기를 것(養氣)과 道를 깨닫고 義를 오랫동안 쌓은 후에 실행할 수 있는 浩然之氣를 강조하였다. 儒家의 중요한 目標는 修身뿐만 아니라 治人에도 역점을 둠으로써 道德的 主體는 自己修身에서 얻은 德을 社會的으로 實現하는 敎化로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道德的 主體는 곧 敎育의 主體가 된다. 다음으로 人間은 耳目口鼻의 本能的 生欲을 가지고 있어 이에 집착할 경우 性 本來의 道德心을 상실하게 된다. 道德心을 상실한 者를 孟子는 民, 小人, 鄕原, 庶民, 被治者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이들은 修身에 의해 스스로는 道德的 人間이 될 수 없다고 보고 道德的 客體 즉 敎化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들에게 있어서도 天賦의 道德的 善性이 內在되어 있음으로써 이들의 道德的 善性의 발현이 기본적으로 요청된다. 民에 대한 敎育은 <孟子> 곳곳에 古典을 인용한 흔적으로 보아 古典을 통해 民을 가르치고 실천케 했음을 알 수가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서 詩·書·禮·樂·春秋 등을 들 수 있다. 그중 民에 대한 敎育內容으로 분명하게 밝히고 있는 것은 禮에 속하는 汚倫이다. 그것은 '父子有親', '君臣有義', '夫婦有別', '長幼有序', '朋友有信'의 人倫인 것이다. 孟子는 人倫을밝히기 위해 痒·序·學·校 등의 교육기관의 설립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孟子의 敎育思想을 오늘날 敎育現實에 立脚하여 照鑑할 때에 反省的으로 受容해야 할 점이 많이 있음을 發見할 수 있다. 즉, 學校敎育이 본연의 敎育的 人間을 기르는 根本目的을 망각하고 副次的 인 面에서 방황하게 하여 도덕적 타락상을 자아내고 있다. 이런 점에서 孟子 敎育思想의 中極的, 實踐的 德目인 仁義에 입각한 人間中心敎育은 現實的으로 그 意義가 있다. 따라서 敎育을 통한 道德的 人間像 구현을 위하여 敎育의 主體인 敎師들의 敎育思想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또한 現 高等學校 國民倫理 교과내용에 있어서도 倫理思想이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때 이에 대한 하나의 중요한 대안으로 제시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This study is an investigation on the educational thought of Mencius, which established the main principal of theoretical development ancient Confucian ideas. In the ancient Confucian ideas, the realization of moral law was basically considered to be the unity of heaven and man, which the educational thought of Mencius regarded as basical object. Furthermore, the educational thought of Mencius is based on his own view of life, that is, he regarded the most idealistic man who had been conscious of, practiced, and accomplished humanity, justice, politeness, and wisdom as a subject of morality, and the education toward whom was attempted for the expansion of moral disposition---practice of morals (修身). As a measure of moral practice, first, he insisted on that one should not lose one's own inherent moral nature (存心). He emphasized that one should always cultivate one's mind with a reflective endeavor (反省) and should lessen personal selfishness (寡欲) to achieve above goal. Second, he insisted that one should keep good moral nature of man and foster one's natural disposition in order to get back to one's own inherent character of humanity, justice, politeness, and wisdom (養性). Accordingly, he emphasized mustering up of one's courage (養氣) and reviving of great morale that could be practiced, after perceiving a moral doctrine and cultivating justice. Moreover, he presumed, next to these, that as men have an instinctive desires of ear, eye, mouth, and nose, they lose their original moralities when they follow them. Mencius, in his thought of education, set up them as the moral object, that is, the object of education, judging that they can not become the virtuous by moral practice alone, by themselves. As for the text of their education, he let them use texts from classics and let them put these theories into practice. Mencius laid emphasis specifically on teaching of the typical moral rules to govern the Five Human Relations as the educational contents. He also insisted establishment of the institution for education, such as Sang(庠), Seu(序), Hak(學), Kyo(校). Thus, the educational thought of Mencius, in the light of educational reality of today, is found to have many problems that is to be accepted reflectively. In other words, current school education has been neglecting its fundamental purpose, that is, fostering of educational man and evoking the aspect of moral corruptiion by straying off to the secondary phase. Hereby, humanistic education based on humanity and justice which are significant virtues of Mencius' educational ideas is practically very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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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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