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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아동의 노래지도 실태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유아기 아동의 노래지도 실태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present status on pre-school primary children and efficient guiding principles for teaching singing
Authors
周銀珠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유아기 아동노래지도실태분석지도방안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원성희
Abstract
유아음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들이 즐겁게 활동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유아기에는 성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과 알맞은 학습조건의 가능성에 의해 잠재능력의 개발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은 소리로서 리듬은 신체로서, 생각이나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폭넓은 소리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체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사가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노래 부르기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서울시내에 있는 23개 유치원의 10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로 표기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처원에서 사용하는 교재 중에서 사용빈도가 많은 18권을 선택하였고, 교사들이 유아들의 연령이나 성장발달 단계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바람직한 동요는 32곡을 선곡하였다. 바람직한 동요를 선곡하게 된 동기는 대부분의 유치원 교사들이 한정된 교재에서 선곡을 하고 있었으므로, 보다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32곡을 선곡하게 되었다. 실태 조사의 결과로 교사들에게 유치원에서 음악교육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97%로써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음악교육이 필요한 이유로는 소리에 대한 반응을 발달시키고, 신체, 정서, 지적 성장의 발달을 위해서라는 응답은 53%였다. 새로운 노래의 지도와 곡 선정은 단원내용이나 행사, 계절등에 따라 교사가 직접 한다는 응답이 93%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노래 지도 시에 유아들이 바람직하게 노래 부르는 자세로는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부르도록 한다고 하는 응답이 50.5%를 차지하고, 나머지 응답에서는 의자에 앉아 등을 반드시 의자 뒤에 붙이거나 서서 부르도록 했다. 음역을 가르치는 방법은 비록 높거나 낮은 곡이라도 유아음역에 맞게 조절한다는 응답이 57%를 차지했다. 발성이나 호흡, 액센트, 다이나믹, 음정, 리듬에 대한 지도는 때때로 지도하는 방법이 46%로 교사들은 별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악보지도는 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52%, 하고 있거나 하고는 싶지만 방법을 모른다는 응답이 거의 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율과 비슷하였다. 반주는 피아노나 올갠에 의존한다는 응답이 72%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노래를 지도할 때 보조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치원의 음악시설에 관한 응답은 활용하기에 충분하다는 응답이 58%였는데 필자의 견해로는 대다수의 유치원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음악 시설로는 상당히 장소가 협소하여 이용하기에 부족하여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을 기대했었으나 빗나가고 말았다. 음역에 따른 전조능력은 교사 중 몇 명만이 할 수 있다는 응답이 68%로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청각 매체의 사용여부에 관하여 사용한다와 가끔 사용한다는 응답이 각각 33%, 49%로 나타나 시청각 매체의 사용은 대다수의 교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상태이고, 음악활동으로 계명 읽기나 음표 고르기는 전혀 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5%로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노래부르기는 유아기의 특성에 맞게 몸과 마음과 정신이 합쳐진 전체적인 활동이므로, 유아기에게 적합한 노래를 선정하여 신체동작이나 악기 또는 부수적인 자료 등을 이용해서 유아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해야겠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우리 나라의 전래 동요 등도 소개하여서 차츰 친근해 질 수 있도록 시도해 보고, 교사들의 노래지도 교재들도 다양하게 출판되어서 선택의 폭을 넓혀 가야 할 것이다. 연구자가 실태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으로 대두된 것은 유아들의 특성이나 성장 발달에 따른 연령별로 구분된 동요들이 상당히 부족하였고, 유치원 생활에서 음악교육 면에서는 별로 발전이 없어서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동요들을 선곡하여 제시해 보았다. 연구결과 대다수의 동요들이 피아노 반주부가 빠져 있었고, 교사들의 재교육 문제도 시급한 상황에 처해있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문제점등을 보완하여 유아기에 적합한 음역, 적절한 노래지도와 내용, 바람직한 노래자세 및 호흡, 교사가 반주할 때의 주의할 점등을 제시하였고, 학습지도안에서는 연구자가 선곡한 20곡의 동요에서 나타난 장점과 단점, 생각등을 토대로 해서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노래지도를 함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the problems through the field study of preschool children's singing in the kindergarten, and to present the guiding principles of music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For the field study, a questionnaire was presented to 100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23 kindergartens in the Seoul area. The results of the field study show that the songs for preschool children pay insufficient regard to children's characteristics and age, that there is no development on the part of music education in the life of the kindergarten, and that continuing education and re-education is needed for kindergarten teachers. Consequently, as singing that is apropriate for preschool children involves the total activation of mind, spirit, and body, so kindergarten teachers must try to select songs which are appropriate to children, and must help children so that they get more varied experiences by using the body movement, musical instruments, etc. Also teachers should try to introduce traditional songs of our country to preschool children. Finally, in this study, the guiding principles of teaching singing were made with due consideration given to the possible compass for preschool children's songs, proper song guidance and breathing, stance and the necessity for a better standard of piano accompan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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