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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미노토르」시리즈 연구

Title
피카소의 「미노토르」시리즈 연구
Other Titles
L'e´tude sur la se´rie de de Picasso : a` propos de la periode d'avant
Authors
全敬姬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미술사학과
Keywords
피카소미노토르미노토로마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병관
Abstract
본 논문은 피카소의 「미노토르」 시리즈에 대한 연구이다. 1933년부터 1938년까지 계속된 「미노토르」 시리즈의 변모과정 중, 본 연구는 1933년부터 1935년의 <미노토로마쉬> 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피카소의 「미노토르」 시리즈는 괴물이미지를 통해서 1930년대의 시대 상황을 반영한 동시대적 미술 경향과 맥을 같이 하며, 신화와 정신분석학에 대한 관심이 크게 일어났던 1920년대와 30년대의 문화적 환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1930년대에 들어서 초현실주의자들은 그리이스 신화에 주목하게 되었는데, 피카소의 「미노토르」 시리즈는 미노토르 신화에 대한 그들의 해석에 영향을 받았다. 미노토르는 피카소의 자아 이미지로서, 피카소는 이를 통해 1930년대초의 사생활의 갈등에서 비롯된 내면감정을 표현했다. 무의식적 욕망의 상징인 동시에, 자아 내면의 이중성을 상징하기도 하는 미노토르의 모습은 연작 내에서 매우 다양한 변화를 보인다. 「미노토르」 시리즈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나뉠 수 있다. 1)미노토르가 본능적 욕망의 추구자로 나타나는 '화실의 미노토르' : 미노토르와 누드모델 사이의 사랑의 장면을 조각가의 아뜰리에를 배경으로 한 일련의 서사적 장면들로 묘사한다. 2) 자아내면의 갈등을 나타낸 <죽어가는 미노토르> : 미노토르 이미지에 투우 이미지를 결합시켜 피카소 내면의 갈등을 상징한다. 3)내적 고통속에서 구원의 가능성을 찾는 <눈 먼 미노토르> : 여러가지 신화적 이미지와 개인적 이미지, 자신의 과거 작품으로부터 나온 이미지 등을 결합하여 다중적인 의미를 함축하는 상징으로 발전시킨다. 4) 자아 내면의 갈등이 보편적 차원으로 확대된 <미노토로마쉬> : 과거작품속에서 발전시켜온 다양한 이미지들을 대칭구조속에 결합시킴으로써 개인 내면의 갈등에 대한 상징이 선과 악, 또는 의식과 무의식의 대립이라는 보편적인 상징으로 승화된다. 피카소는 「미노토르」 시리즈에서 그리이스 신화에서 차용한 이미지를 다양한 개인적 이미지와 결합시키는 방법을 통해, 전통적 이미지를 개인의 내면, 나아가 현대의 삶 전체에 대한 해석으로 새롭게 재창조하였다.;Ce me′moire est une etude sur la se′rie de 〈Minotaure〉 de Picasso. Dans la se′rie de 〈Minotaure〉, il se concentre suu la pe′riods la plus importante : de 1933 a` 1935. La se′rie pout e^tre comprise dans le cadre ge′ne′ral de la culture francaise des anne′es de 1920-1930, ou` la mythologie et la psychanalyse inspirent de l'interet aux intellectuels. La se′rie est influenoee de l'interpretation freudienne des surre′alistes de la mythologie grecque. 〈Minotaure〉 est l'mage du moi de Picasso: c'e′tait l'expression de sea sentiments intines, ne′s de la crise de sa vie prive′e du de′but des anne′es trentes. Minotaure, synbole du de′sir inconscient et a` la fois de la duplicite′ du moi, apparai^t sous les multiples formes. La Se′rie de 〈Mninotaure〉 peut e^tre classe′e sous quelques cate′gories. Ce sont: 1) 〈Mninotaure〉 dans l'atelier, qui est l'image do la poursuite de l'instinct: les sce`nes d'auour, de′crits par la se′rie e′pique, 2) 〈Minotaure〉 mourant, qui exprime les troubles inte′rievrs: l'image de 〈Minotaure〉 associee′ a` celle de la course de taureau, symbole de la cpise du moi, 3) 〈Minotaure〉 aveugle, qui cherche la possibilite′ du salut dans les souffrances : symbole des multiples significations qui re′sultant de l'association de l'image nfhologique, de l'mage personnelle, et de l'mage e′volue dans les peinturrs anterieures, 4) 〈Minotauromachie〉, la crise du moi, enregistre′e sur le niveau universel: association de divers images persomiel les e′volues dans ses peintures anterieures dans la composition symetricale: sublimation de la crise du moi qui devlent le symbole universel du bien et du mal, de la conscience et de la subconscience. Dans la serie de 〈Minotaure〉, Picasso a uni des images emprunte′es a` la mythologie grecque a` des diverses images personnelles. De son interpretation personnelle du mythe traditionnel, il a pu en cre′er l'image du moi inte′rieur et de la vie mode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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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미술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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