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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에 나타난 부조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현대미술에 나타난 부조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upon the Expressional Method of Relief appeared in Modern Art
Authors
曺銀美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조소과
Keywords
현대미술부조표현방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전통적으로 부조는 회화와 조각의 중간에서 건축과 결부되어 壁彫刻의 특수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서 부조는 산업 문명이 제공하는 새로운 재료와 다양한 표현방법으로 예술의 獨創的 要因의 하나로 변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조의 전반적인 개념과 부조의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고 현대의 작가들은 산업문명이 제공하는 새로운 재료들을 어떤 방법으로 적용시키고 있는지 연구하여, 현대의 부조를 이해하는 데 意義를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미술에 나타난 부조의 표현방법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현대미술에 나타난 부조의 표현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Ⅱ장에서 부조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전통과 현대로 구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Ⅲ장에서는 현대부조를 Collage, Assemblage, Hautes Pa^tes의 표현방법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과 작품을 기본도구로 하였으며, 작품표집은 이론적 배경에서 40점, 작품분석에서 Collage 17점, Assemblage 16점, Hautes pa^tes 15점, 총 88점을 目的標出하여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부조의 발전사에 있어서 중요한 分岐點인 1912년 이후를 현대라 칭하고, 그 이후부터 戰後에 걸쳐 나타난 작품들을 Collage, Assemblage, Hautes Pa^tes의 표현방법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ollage로서의 표현방법은 Cubism, Dadaism, Surrealism을 거쳐 objet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Pablo Picasso의 틀이 없는 부조, Alexander Archipenko의 자유롭게 서 있는 부조적 회화, Vladimir Tatlin의 벽과의 직접적 연결을 없앤 反부조, Hans Arp의 우연의 법칙을 통한 多色의 抽象的 板浮彫, Kurt Schwitters의 painting과 objet를 이용한 그림부조의 Merz회화, Max Ernst의 환각의 눈을 통한 사각틀 형식의 부조 등이 Collage의 새로운 표현방법들을 보여주었다. 둘째, Assemblage의 표현방법은 非傳統的인 소재를 사용하여 작품을 구성한다는 면에서 Collage와 동질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생활주변의 일상적인 objet를 주목하는 데서 출발한 것으로, Jasper Johns와 Robert Rauschenberg의 combine painting에서 Fernandez Arman의 다양한 재료의 集積 series, Baldaccini Ce´sar와 John Chamberlain의 압축한 자동차의 폐품부조, 기이한 상자부조의 Louise Nevelson과 Joseph Cornell, Daniel Spoerri의 수직으로 고정시킨 우연적 일용품들의 낙하 조형물, Yves Klein의 청색의 sponge부조, Jean Tinguely의 불규칙적인 기계의 움직임을 이용한 動的浮彫, K. Schwitters 의 잡다한 쓰레기더미의 폐품 부조 등이 집합의 형식인 Assemblage로서 부조의 표현방법을 보여주었다. 셋째, Hautes Pa^tes의 표현방법은 물질의 촉감성을 강조하여, 표면 그 자체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표현으로서 모래나 돌, 석고 같은 물질들을 반죽처럼 개어서 화면에 두께를 주어 그 위에 물감이나 과슈로 빠르게 칠하는 방법이다. 대표적 작가로는 불란서의 Jean Dubuffet와 Jean Fautrier, 독일의 Wols와 Emil Schmacher, 이탈리아의 Alberto Burri, 그81고 스페인의 Antonio Tapie´s를 들 수 있다. 이들 화가들에게 있어서 회화는, 회화라기 보다는 부조에 가까운 표현이며, Matie`re에 중점을 둔 표현방법이다.;Though traditionally relief has been a form of sculpture, it is changing today into one of the original elements of art with its new material and various expressional methods rendered by the industrial civilization. This study aims to see in what manner modern artists are earring out experiments on relief in order to have an understanding of modern relief. That i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pressional method of relief appeared in modern art. The concept of relief and the historyical background were studied in the chapter Ⅱ, and the expressional method of modern relief was analyzed classified into such aspects as Collage, Assemblage and Mantes pa^tes in the chapter Ⅲ. Literaries and works were referenced as the basic tool ; sampled works included total 88 pieces which were selected by purposeful sampling ; and, referring to the times after the year of 1912 as modern times, they were analyzed a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aspects of Collage, Assemblage and Hautes pa^te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 First, in the expressional method as Collage, P. Picasso's relief with no plane, A. Archipenko's painting of relief, V. Tatlin's anti-relief, H. Arp's plane relief, K. Schwitters' Merz painting, M. Ernst's square frame relief etc. showed new expressional methods of Collage. Second, in the expressional method of Assemblage, J. Johns and R. Rauschenberg's combine painting, F. Arman's integrated series, B. Ce′sar and J. Chamberlain's Pressed automobile weste relief, L. Nevelson and J. Cornell's wondrous box relief, D. spoerri's falling formation, Y. Klein's sponge relief, J. Tinguely's kinetic relief etc. showed expressional methods of relief as the Assemblage which is a form of assembly. Third, the expressional method of Mantes pa^tes is a method to paint color fast upon the face of mass kneaded of material such as sand, stone or mortar As representative artists may be referred to French J. Dubuffet and J. Fautrier, German Wols and E. Schmacher, Italian A. Burri and Spanish A. Tap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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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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