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홍수-
dc.contributor.author이지연-
dc.creator이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7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6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4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638-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의 음악교육은 실리적인 면, 즉, 인격형성이나 협동심 함양, 여가 선용, 문화의 계승 발달 등의 음악외적인 가치에서 벗어나 음악이 지닌 본질적 가치와 개개인과의 의미있는 관계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음악이 인간으로 하여금 보다 질 높은 음악적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핵심이 되는 체험이 무엇인가를 밝히기 위하여 음악교육에서의 미적 경험의 중요성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미적경험에 관한 개념의 형성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해 고찰하는 한편, 음악교육학자들이 규명한 미적경험의 특성과 미학적 관점에 대해 조사하고, 미적경험이 음악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으며, 학교 음악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내용, 지도방법에서의 미적경험의 위치를 점검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지도서를 분석하였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미학자들은 미적태도, 미적경험의 경로, 경험의 조건, 경험의 구성요소, 경험에 필요한 능력 등에 관한 상반된 견해들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극단적인 입장을 지양하고 상호 간의 접근을 모색하여 복합적, 다원적, 선택적인 이론이 이루어졌다. 미적경험은 그 자체로서 목적이며, 집중을 요하고 지각과 감성과 인식을 요한다. 따라서, 음악학습은 다양한 미적행위를 통하여 미적경험이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일반학교 음악교육의 기본이 되는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한 결과, 음악과 교과목표에서는 음악의 체험이 인격형성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되어 있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는 다양한 미적행위를 포함하고 있으나 가창과 이론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본질에의 접근을 통한 삶의 질적향상이라는 현대적 음악교육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음악의 체험 자체를 음악과의 교과목표로 설정하고, 음악수업에서 심미적 체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음악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가야 할 것이다.;This study was designed to consider the significance of aesthetic experience in order to make clear what is the core experience of music in context which make people lead to better musical life. From ancient times to the present aestheticians have maintained contrary viewpoints each other on the problems of aesthetic attitude, the patterns of aesthetic experience, its conditions and contents, and the abilities necessary for it. Recently the compound, plural and elective theories are established through sublating an extreme view and groping for mutual approach. Aesthetic experience is the end of itself and requires concentration of attention, perception, affection, and cognition. Therefore, music education must provide students with chances to have aesthetic experiences. As a result of analysis on general music curriculum, the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and a guide for music teachers, the writer found that subject aim of music in curriculum prescribes aesthetic experience of music as the means for character building, and that textbooks and a guide for music teachers for current school music program include diverse aesthetic behaviors, attaching too much importance to singing and music theory. In order to fulfill the demand of the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by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through approaching the nature of music, we must level up the quality of music education by establishing the aesthetic experiences as a subject aim in curriculum and encouraging students to have aesthetic experiences in music learn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 3 Ⅱ. 음악의 미적경험 = 5 A. 미적경험에 관한 개념의 역사적 변천 = 5 B. 미적경험의 특성 = 8 C. 음악적 의미와 미적경험 = 14 Ⅲ. 미적경험이 음악교육에 미치는 영향 = 21 Ⅳ. 학교 음악교육과 미적경험 = 29 A.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 상의 미적경험 = 29 B. 교과서에 제시된 미적경험 = 32 C.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미적경험 = 35 Ⅴ. 결론 및 제언 = 38 A. 결론 = 38 B. 제언 = 42 참고문헌 = 43 부록 = 4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759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국민학교-
dc.subject음악교과-
dc.subject미적경험-
dc.subject.ddc700-
dc.title국민학교 음악교과에서의 미적경험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esthetic Experience in School Music Education-
dc.format.page5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199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