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경우-
dc.contributor.author이상선-
dc.creator이상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5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2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4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271-
dc.description.abstractBernstein indicates that mother's language behavior has an effect on children' s language and development of problem solv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inter-relation between mother's language behavior and children's problem solving. The questions for this study is as follows: 1. Is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problem solving skills according to the kinds of mother's language behavior 2. Are there any difference in under the four factors on children's problem solving according to mother's language behavior. 71 children of kindergarten aged of five and six, and their 110 mothers in Seoul and Sung Nam were employed for the study subject for mothers and children were used. For mothers, Language behavior test, developed by Hess & Shipman including 9 questions, modified by Gwmperz was used. For children, the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Test, developed by Spivack, modified it by Park Chan-ok was used. T-test were applied to analyze of these results. The major findings as follows: 1. Problem solving of the children of person-oriented language behavior showed higher level then one of mother's imperatives-language behavior. 2. Prediction-result thinking and cause-thinking in problem solving of mother's person-oriented language behavior showed higher level than one of mother's imperatives language behavior.;인간형성의 기초가 유아기에 이루어진다는 여러 학설은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Bernstein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통제와 양육방식의 유형이 어머니의 언어형태를 결정하고 이 언어형태가 유아의 언어와 사고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했다. Bernstein의 이같은 주장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언어형태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규명해 봄으로써, 부모 유아와의 바람직한 사회적 발달을 위한 부모-자녀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양상이 무엇인지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라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라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의 각 하위요인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성남에 위치한 유치원에 다니는 만 5ㆍ6세의 유아 71명과 그들의 어머니 110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어머니에게 Gwmperz가 제작한 9가지 문항외에 Hess와 Shipman의 연구를 토대로 제작한 언어형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유아에게는, Spivack이 제작한 Internati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test를 토대로 박찬옥이 제작한 대인문제해결사고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라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어머니가 명령지향형의 언어를 사용할 때 보다 개성지향형의 언어를 사용할 때 유아는 대인문제해결사고에서 해결 방안을 보다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라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의 하위요인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어머니가 명령지향형의 언어를 사용할 때 보다, 개성지향형의 언어를 사용할 때 유아는 결과예측사고, 원인적 사고에서 해결방안을 보다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부모 - 유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 6 B.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대한 관점 = 14 C. 관련연구 = 23 Ⅲ. 연구방법 = 28 A. 연구의 대상 = 28 B. 연구의 도구 = 29 C. 연구절차 = 32 D. 자료처리 = 35 Ⅳ. 결과 및 해석 = 36 A.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 = 36 B. 어머니의 언어형태에 따른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의 하위요인 = 37 Ⅴ. 논의 및 결론 = 42 A. 논의 = 42 B. 결론 = 45 참고문헌 = 47 부록 = 52 ABSTRACT =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649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어머니-
dc.subject언어형태-
dc.subject유아-
dc.subject대인문제-
dc.subject해결사고-
dc.title어머니의 언어형태와 유아의 대인문제 해결사고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n Mother's Language Behavior &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skills among Children-
dc.format.page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