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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방법의 차이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효과

Title
연습방법의 차이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Relative Effects of Massed vs. Distributed Practice on Learning a Serial Motor Task
Authors
김미순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연습방법차이운동학습Motor Task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기웅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운동학습의 중요 변인인 연습방법에 따른 차이를 비교 검증하여 현장학습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익한 기술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선행 연구결과와 문헌섭렵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웠다. 1. 집중 연습법이 분산 연습법 보다 학습에 효과적이다. 2. 집중→분산 연습법이 분산→집중 연습법 보다 학습에 효과적이다. 3. 단일방법 보다는 복합방법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는 여고생 40명을 대상으로 집중법, 분산법, 집중→분산법, 분산→집중법으로 연습방법이 각기 다른 4개의 집단에 10명씩 배정하여 컴퓨터 자판 위의 무의미철자 KWNXPZTSVLG 11자를 청각 신호에 의해 가능한한 최대로 빠르고 정확하게 순서대로 누르는 과제를 이용 동작시간을 측정 하였다. 각기 다른 연습 방법으로 연습단계와 파지단계를 시행하여 4×10 반복측정요인 설계를 이용하여 실험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세운 연습방법의 차이효과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다시말해서 연습방법에 따른 네 집단간의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연습방법에 따른 집단간의 분단별 시행 효과와 연습에 따른 시행에는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각각의 네 집단이 연습 초기 단계에는 과제수행에 상당한 주의가 요구되지만 경험이 쌓이게되면 거의 실수없이 정확한 수행을 하게되고 시간도 많이 절약할 수 있는 즉 시행의 증가가 동작시간 감소에 영향을 주었다. 결국 단순한 비연속적 기술의 과제성격을 지닌 본 연구의 설험에서는 연습 방법의 차이는 학습 보다는 수행에 더욱 효과적이었다.;An experiment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practice scheduling on learning a serial motor task in a lab situation: that is, massed versus distributed practice on learning a series of non-sense letter typing with a right index finger on a computer keyboard. Forty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different practice scheduling conditions i.e., 1) massed, 2) distributed. 3) massed-distributed, and 4) distributed massed. Analyses of total movement time from the start to the completion of typing, the number of completed trials within each practice block, and the error rate revealed that: 1) no movement time effect among four groups both i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stages. 2) significant effects of the number of trials within blocks in both acquisition and retention stages. In addition, the error rate decreased as a function of practice in all groups. The results, taken altogether suggested that massed practice is a more efficient way of improving practice effect in learning a serial-type of motor 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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