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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병주-
dc.creator최병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6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5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3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60-
dc.description.abstract무용을 안무한다는 것은 새로운 동작을 창조하고, 형태를 만들고, 묘사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무용안무에 있어서 안무가가 기존의 양식, 틀을 벗어나서 새로운 자기만의 형태를 창안해 내려고 할때 그의 주관적인 이미지를 객관화된 형식으로 옳기는 방법으로써, 컴퓨터 모델링을 통한 동작 개발 및 기록하는 것에 관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는 무용이 신체의 움직임을 주로 하는 예술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또한 인간의 기억력이 우리가 희망하는 것처럼 신뢰성있게 영구적이지 못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컴퓨터 모델링을 통한 동작개발은 앞으로의 안무에 도움을 주는 측면에서 효율적인 방안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간주되기에 이를 연구하였다. 동작 창조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입체적으로 표현된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동작을 표현하고 이런 동작들을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도록 하였다. 그리고 화면에 나타난 무용수의 움직임에서 동작의 기본 요소들인 공간, 시간, 무게, 흐름의 요소가 조화롭게 적응이 되는지를 검토하였고 이 시도를 통하여 기존의 방법들이 아닌 컴퓨터 안무 기록 방법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고찰하였다. 결론적으로 무용안무에 있어서 컴퓨터 모델링을 통한 동작 개발은 무용 전문인과 안무가에게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수정, 재창조와 시각적 효과를 부여한 유용한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앞으로 컴퓨터 모델링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안무가의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 교육과 이러한 안무가의 자질을 바탕으로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설하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겠다.;To choreograph a dance can be said as a process of creating the new movement and making and describing a form. This study presents a possibility about recording the development of movement through computer modelling as a method turning from the subjective image to the objective form when a choreographer attempts his own form avoiding the existing form and frame in the dance choreography. In this study, the development of movement through computer modelling is investigated as a effective means in making easy the future choreography because of thinking about the infinite possibility in that dance is an art centuring on the physical movement, and taking into account a fact that also the memory ability is not eternal confidently as we expected. This kind of movement creation has displayed a series of the movements by the animation technique which is represented by command languages that move the physical three-dimensionally. By this attempt, the study examines the application of space, time, weight and flow, the fundamental elements in the movement, to the movement of human physical, and reveals the limitations and a possibility in recording methods of movement creation by computer which are not the existing ones. As a result, the development of movement through computer modelling in the dance choreography is tried as a useful method endowing a recreation. a correction, apd a visual effect with the dance professionals and choreographers when compared with the existing one.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omputer model 1 ing, the lasting study will have to accomplish in the future in that we needs the professional education of computer program by choreographers and the program develomant based on the equality of thos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 3 C. 연구의 제한점 = 4 D. 연구 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안무에 있어서 움직임의 기본 요소 = 6 B. EFFORT = 12 C. 컴퓨터 모델링 = 15 Ⅲ. 실험 방법 = 17 A. 실험 기재 = 17 B. 실험 절차 = 17 1. 1 단계 (표현 단계) = 18 2. 2 단계 (내부 처리 단계) = 30 3. 3 단계 (애니메이션 단계) = 30 Ⅳ. 결과 및 논의 = 32 A. 컴비네이션 동작의 창조와 움직임의 요소와의 적용 = 32 B. 컴퓨터 기록 방법의 발전 가능성과 한계성 = 40 Ⅴ. 결론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7 부록 = 50 ABSTRACT =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292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컴퓨터 모델링-
dc.subject무용 동작-
dc.subjectcomputer modeling-
dc.title컴퓨터 모델링을 통한 무용 동작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the dance movement through computer modeling-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무용학과-
dc.date.awarded199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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