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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양명조-
dc.contributor.author鄭惠旭-
dc.creator鄭惠旭-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6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50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3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503-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과 같이 발달된 經濟構造下에서 商標制度의 目的은 商標를 보호함으로써 商品 및 商標의 誤認, 混同으로 인해 발생될 不正競爭을 防止하고 商標使用者의 業務上 信用維持를 도모하여 産業發展에 이바지함과 아울러 그 商品의 去來者와 需要者의 利益을 보호하는 데 있다. 商品 및 商標의 同一 또는 類似槪念은 이러한 商標制度의 目的과 機能을 적정하게 실현하기 위하여 商標制度의 거의 모든 분야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現行法에서는 同槪念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商品 및 商標의 同一 또는 類似槪念이 現行 商標法 不正競爭防止法 및 파리조약과 관련하여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上品出處의 誤認, 混同은 일반적으로 同一 또는 類似商標를 同一 또는 類似商品에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우려가 높으므로 商品의 同一 및 類似에 대하여 관련 學說과 判例를 검토하였다. 또한 商標의 類似槪念에 관한 學說과 判例를 정리하여 商標의 類似與否는 上品出處의 誤認, 混同의 우려를 기준으로 하여 판단되고 있음을 보았다. 특히 축적된 大法院 判例를 중심으로 類似商標의 態樣을 정리하여 봄으로써 類似商標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규제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로써 商標의 類似與否의 判斷基準은 두 개의 商標의 外觀, 稱號, 觀念을 全體的·客觀的·離隔的으로 관찰하고 경우에 따라 要部觀察과 分離觀察을 병행하면서 商標自體의 구성뿐만 아니라 商標의 使用態樣, 商標品의 特性등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Trademarks Law is intended to protect the trademark of functions and enable to perform properly its function. In general, trademarks perform function which are ; (1) to identify one seller's goods and distinguish them from goods sold by others ; (2) to signify that all goods bearing the trademark come from a single, albeit anonymous, source ; (3) to signify that all good bearing the trademark are of an equal level of quality ; and (4) as a prime instrument in advertising and selling the goods. Accordingly, the law introduces the concept of "Identity or Similarity of Goods" and "Identity or Similarity of Trademarks. " This concept is to identity one's goods from other goods those manufactured by others clarify its origin by intervening directly and indirectly in the origination, validity, nullification and infringement of the trademark right. It also prevents the misconception and confusion concerning the source of goods, thereby attaining two goals of preserving goodwill of the trademark owners and protecting the interests of the purchasing public. The following is the summary of this paper : First, the concept of identity or similarity of trademark regulated under the current Korean Trademark Law, the Preventing Unfair Competition Law and the Paris Convention are overviewed. Second. It reviews the theries and the Supreme Courts decisions with respect to the identity or similarity of goods causing the misconception and confusion concerning the source of goods. Third, It explores the influence of accademic theories upon the Supreme Court decisions with respect to similarity of trademarks. Finally, To clarify the criterion of the similarity of trademarks, the three factors of their appearance, sound and meaning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This elements should be evaluated in their totality, objectivity of a trademark and also two trademarks in question should be compared in order to decide the similarity of the trademarks. And at the same time, when it deems necessary, an observation of the prominent part of a trademark should be considered, in addition to a method of comparison by way of supplementary parts of two marks, and the composition, the actual pattern of using a trademark, the characteristics of goods to which a trademark is attach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Ⅱ. 商標의 同一·類似의槪念과 관련된 法規定 = 4 A. 商標法上의 規定 = 4 1. 商標權의 發生上의 同一·類似械念 = 4 2. 商標權의 效力範圍 및 侵害와 同一·類似槪念 = 7 3. 商標權의 消滅과 同一·類似期念 = 8 B. 不正競爭防止法上의 規定 = 8 1. 不正競爭防止法上의 商標와 商品의 類似槪念 = 10 가. 標譏의 類似 = 10 나. 商品의 類似 = 11 2. 類似商標가 規制되는 경우 = 11 가. 非類似商品에 사용된 類似商標 = 12 나. 周知·著名商標와 類似한 商標 = 12 C. 파리條約上의 規定 = 14 Ⅲ. 商品의 同一 또는 類似 = 16 A. 槪說 = 16 B. 商品의 槪念 = 17 C. 商品의 同一 = 19 D. 商品의 類似 = 20 1. 序 = 21 2. 商品의 類似與否判斷의 基準에 관한 學說 = 22 가. 商品의 類似與否를 商品自體의 面에 있어서만 판단하고자 하는 見解 = 22 나. 商品의 類似與否를 商標와 관련지워 판단하고자 하는 見解 = 24 3. 大法院의 判斷基準 = 25 4. 結 = 26 E. 商品의 類似性 與否의 判斷의 時期 = 28 F. 商品의 類似性 判斷의 資料 및 商品區分과의 關係 = 29 1. 商品의 類似性 判斷의 資料 = 29 2. 商品區分과의 關係 = 30 Ⅳ. 商標의 同一 또는 類似 = 39 A. 商標의 同一 = 39 1. 序 = 39 2. 商標의 同一槪念 = 40 3. 結 = 41 B. 商標의 類似槪念 = 42 1. 序 = 42 2. 商標의 類似槪念에 대한 學說 및 判例 = 44 가. 學說 = 44 (1) 去來經驗則判斷論 = 44 (2) 個別事情配慮論 = 45 (3) 出慮混同均等論 = 45 나. 大法院 判例 = 46 다. 結 = 47 3. 商標의 類似範圍와 混同의 槪念 = 48 C. 商標의 類似與否 = 50 1. 商標類似의 態樣 = 50 가. 序 = 50 나. 外觀類似商標 = 53 다. 稱號類似商標 = 57 라. 觀念類似商標 = 64 마. 結 = 75 2. 商標의 類似與否判斷의 方法 = 76 가. 對比的觀察과 離隔的觀察 = 76 나. 全體的觀察과 要部觀察 = 77 다. 分離觀察 = 79 라. 客觀的觀察 = 79 (1) 一般需要者의 注意力 = 80 (2) 商品의 特性 = 80 (3) 商標의 使用態樣 = 81 4. 商標의 類似與否의 判斷時期 = 81 Ⅴ. 結論 = 83 參考文獻 = 85 洋書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530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상표-
dc.subject동일-
dc.subject유사-
dc.subjectTrademarks-
dc.subject.ddc300-
dc.title商標의 同一 및 類似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Concept of Identity or Similarity of Trademarks-
dc.format.page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법학과-
dc.date.awarded199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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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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