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업무의 전산화 활용에 관한 임상간호사의 태도 조사연구

Nurses' Attitudes Toward Use of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국민의 교육수준과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1989년 7월 의료보험체계에 따른 전국민 의료보험제도의 실시로 의료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의 수요 공급간에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산화 도입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와 아울러 병원조직 속에서의 임상간호사는 각기 분화된 전문직종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환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및 활용하는 일역을 담당해야 하며, 특히 다양한 환자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수집하고 분석하고 예견하여서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업무체계 내에서의 전산화과정이 요구된다. 그러나 현재의 간호사는 급증하는 환자의 요구와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반해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을 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못하므로 실질적으로는 간호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업무의 전산화에 대한 임상간호사의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전산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수립하고 이를 능률적으로 관리하는데 일조가 되며, 앞으로의 전산화된 간호업무체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에 소재한 500병상이상의 종합병원중 전산화시스템 도입정도에 따라서 임의로 4개 종합병원을 선정하여 그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39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1985년 Brodt and Stronge가 고안한 질문지를 번역한 20문항과 일반적 사항 12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1991년 4월4일에서 4월 17일까지 총 14일간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실수와 백분율, t-test, ANOVA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전산화에 대한 태도는 평균 3.2735(최소점수 1점, 최대점수 5점)으로 우리나라의 간호업무의 전산화활용에 대한 전체적인 태도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간호업무의 전산화 활용에 대해서 찬성하는 경우가 78.9%, 반대하는 경우가 20.1%로 나타나 활용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3.437, p=0.0170),36세이상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긍정도를 보였고, 25-30세군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긍정도를 보였다. 3. 대상자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l4.314, p=0.0000),학력이 가장 높은 대학원졸업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긍정도를 보였고, 간호전문대학졸업군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긍정도를 보였다. 4. 대상자의 병원근무년한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1.572, p=0.1541),16년이상군이 가장 높은 긍정도를 보였고, 현장실무를 하고 있는 4-6년군이 가장 낮은 긍정도를 보였다. 5. 대상자의 직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3.707, p=0.0118), 감독간호사이상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긍정도를 보였고, 현장 실무에서 업무에 대한 실제 명령을 하는 주임간호사군이 가장 낮은 긍정도를 보였다. 6. 대상자의 근무병원의 전산화유형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8.711, p=0.0000),전산화를 전혀 활용하고 있지 않은 E병원에서 긍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전산화된 간호정보체계 10가지 중 3가지체계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활용시기가 가장 오래된 K병원에서 가장 낮은 긍정도를 나타냈다. 7. 대상자의 컴퓨터교육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20, p=0.029), 컴퓨터 교육을 받은 군에서 더 높은 긍정도를 보여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8. 대상자의 컴퓨터 교육받은 장소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7.759, p=0.0001),개인적으로 혹은 컴퓨터학원에서 교육을 받은 군에서 높은 긍정도를 나타내어 전산화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인식의 중요성을 암시하고 있다. 9. 대상자의 컴퓨터활용근무유무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7.55, p=0.000),컴퓨터활용근무를 하지 않은 군에서 더 높은 긍정도를 보여 경험이 없는 사람이 더 높은 도전율을 갖는다고 사료된다. 10. 대상자의 컴퓨터활용근무기간정도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3.579, p=0.0040),1-3년 혹은 4-6년동안 활용한 군에서 높은 긍정도를 보였고, 13년이상군에서 가장 낮은 긍정도를 보여 우리나라의 국한된 전산화 활용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추후의 조사에서는 간호사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들에 따른 전산화에 대한 임상간호사의 태도를 주기적으로 반복 분석해 봄이 필요하다. 2. 앞으로 전개될 간호업무의 전산화활용에 임상간호사로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산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학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3. 이러한 긍정적인 전산화에 대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간호업무의 전산화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There has been a dramatic increase in the use of acute hospital beds in general hospitals throughout Korea, especially since 1989 when a national health care insurance system and a new health care delivery system were inaugurated, These events resulted in vastly greater amounts of patient information needing to be communicated quickly and efficiently. Nurses need to communicate within the various departments in the hospital and to have easy access to patient information. Automated Nursing Information Systems have been developed to provide access to important data quickly and thus to contribute to improved patient management and care. The problem addressed by this study was to indentify nurses' attitudes towards the use of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The purpose was to contribute to strategies for the introduction , and the expanded use of computerization in nursing settings. Subjects were 393 nurses in four general hospitals located in Seoul and Incho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4th to April 17th, 1991 by an instrument designed by Brodt and Stronge (1985). The data were analyzed for percentage, mean, t-test, and ANOVA by an SAS program.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1. The mean attitude score toward use of computerization was 3.2735 in a possible range of 1 to 5. 2.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attitudes toward computerization and age (F=3.437, p=0. 0170), and nursing educational background (F=14.314, p=0.0000) were found. Nurses with graduate degrees had the most favorable attitutes toward computerization. 3. No differences between attitudes and length of employment in the hospital (F=l. 572, p=0.1541 ) were found but there were differences according to position (F=3.707, p=0.0118). Nurses in positions of supervisor or above had the most positive attitudes. 4.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attitudes depending on in which of the four hospitals the nurses works (F=58.711, p=0.0000). There were differences according to whether the subjects had some computer education( t=-2.20, p=0.029). the setting of that computer education( t=7.759, p=0.0001 ), whether they themselves used computers in their nursing practice(t=-7.55, p=0.000), and hoe long they had used computers in their practice(F=3.579, p=0.0040). In general, the nurses' attitudes toward computerization were favorable. Recommendations were made for replication in other nursing settings and for systemic educational programs in the use of computers in the clinical setting, and development of culturally appropriate strategies to introduce and enhance the use of computers in nursing practice.

간호업무; 전산화; 임상간호사; 간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