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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인터페이스 향상을 위한 온라인목록의 기능에 관한 연구

Title
이용자 인터페이스 향상을 위한 온라인목록의 기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UNCTIONS OF ONLINE PUBLIC ACCESS CATALOG TO IMPROVE USER INTERFACE
Authors
강덕수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이용자인터페이스온라인목록도서관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석두
Abstract
온라인목록은 도서관 소장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컴퓨터화된 목록으로, 이용자가 사서나 직원의 도움없이 직접 검색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온라인목록의 설계 시에는 이용자가 온라인목록의 이용방법을 쉽게 배우고 검색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한다. 최근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온라인목록을 설계하기 위해, 온라인목록의 이용자 인터페이스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용자에게 친절하고 우호적인 인터페이스의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용과 인터페이스를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목록의 기능들을 연구함으로써, 앞으로 개발될 온라인목록을 설계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온라인목록의 검색, 출력, 이용자 조력, 특수기능 면에서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들을 문헌을 통해 고찰하고,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목록의 기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6 개 대학 도서관을 선정하여, 직접 시스템 조작과 사서와의 면담을 병행하였다. 국내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 개 시스템만 명령어방식과 메뉴방식을 병용하고 있고, 3 개 시스템은 명령어방식, 2 개 시스템은 메뉴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둘째, 각 시스템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검색항목은 서명, 저자, 주제명, 분류번호 이다. 이들 시스템 중에는 키워드 검색과 동시에 주제명 검색이 불가능한 시스템도 있다. 세째, 검색기법을 보면 논리검색이 4 개, 절단검색이 5 개, 제한검색이 3 개 시스템에서 가능하였고, 본문검색은 전 시스템에서 불가능하였다. 네째, 비교 분석한 12 개 검색보조기능 중에서 3 개 시스템에서만 6개(50%) 이상 기능을 갖고 있고, 그 외 시스템은 1-3 개 정도로 전반적으로 검색보조기능이 부족한 편이다. 2 개 시스템은 입력 인터페이스가 좋지 않으며, 전 시스템이 한자, 일본어. 특수문자를 쉽고 편리하게 입력하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출력 상세도 면에서 표면 전 시스템이 2 단계로 디스플레이해주고, 출력 형식 면에서 보면 4 개 시스템이 레이블형, 1 개 시스템에 카드형으로 출력해 주고 그 외 1 개 시스템은 2 가지 방법으로 출력해 준다. 여섯째, 이용자 조력기능 중 프롬프트는 6개, 안내화면은 1 개, 이용자 매뉴얼은 4 개 시스템에서 제공해 주고 있다. 일곱째, 시스템 메세지 중 도움말 기능은 4 개, 고정안내 메세지는 5 개, 처리중메세지는 2 개 시스템에서 제공해 주고 에러메시지는 모든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종류가 부족한 편이다. 여덟째, 특수 기능은 1 개 시스템이 4 가지, 3 개 시스템은 1-2 가지를 보유하고 있고, 2 개 시스템은 특수기능이 전혀 없다. 특수기능 중 시스템들이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기능은 대출상황조회기능 이다. 이상의 결과에서, 국내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에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설계될 온라인목록이 이용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시스템이 되도록하기 위한 본 연구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처리방식은 메뉴방식과 명령어방식을 병용하는 시스템이 좋다. 입력 시, 융통성을 많이 부여하고 가능한 한 데이터를 적게 넣도록 하고 한자, 일본문자, 특수문자 등은 입력하기 쉬운 방법이나 규칙이 필요하다. 둘째, 검색시 응답시간은 평균 4-5초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검색항목은 최소한 카드목록에서 이용하는 검색항목 이상이 있어야 하고, 반드시 주제명과 키워드 검색항목을 포함시켜야 한다. 세째, 논리검색, 절단검색, 제한검색, 본문검색을 이용할 수 있고, 검색보조기법을 다양하게 갖고 있어야 한다. 검색한 자료에 관해 대출가능여부와 반납예정일을 표시해 주어야 하고, 주문중이거나 정리중인 자료도 검색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검색결과를 간략형, 중간형, 상세형 3 가지로 보여주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최소한 2 가지 간계로 출력할 수 있어야 한다. 출력형식은 레이블형과 카드형으로 디스플레이 해주는 것이 좋고 검색결과를 종이에 직접 인쇄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가능한 한 이용자조력 기능을 많이 둔다. 이용자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스템 프롬프트, 검색 개시전 안내화면, 시스템 메시지, 이용자 매뉴얼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여섯째, 특수기능에는 대출상황조회기능, 자료예약기능, 대출신청기능, 도서구입신청기능, 타임아웃 어프로치, 전자우편 기능, 이용통계기능 등이 있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온라인목록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더욱 향상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계자들은 온라인목록의 이용 대상이 일반 도서관 이용자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서 항상 이용자들의 이용 태도와 습관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목록의 기능을 연구해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necessary functions in designing the Online Public Access Catalogs (OPAC) system with the user-friendly and user-cordial interface. A literature research and a survey on the OPAC system have been conducted for this study. The survey on the OPAC's at the 6 university libraries shows that the systems lack many important functions which can improve the user interface. Therefore, followings are suggested for designing of system with user-oriented interface. 1. Menu-driven method and command-driven method should be used at the same time. 2. The average response time for each retrieval should not be over 4 to 5 seconds, and the system need more access points than just author, title, subject and classification number. 3. OPAC system should perform Boolean search, Truncated search, Limited search and Free-text search. 4. The result of the retrieval should be displayed in two ways or more depending on the detailedness of the information. Displays in the forms of label-format and card-format are very convenient. 5. The prompt, introduction screen, system message and user manual are good examples of the help function. The more help funtions it has, the more helpful it will be. 6. The user would be highly satisfied if the system offer special functions such as circulation inquiry, circulation request, material reservation, material purchasing request, time out approch, E-mail communication and transaction log. 7. Designers of the OPAC system should always pay their attention to users' attitudes amd habits toward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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