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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에 대한 공동체주의의 비판과 교육적 의미

Title
자유주의에 대한 공동체주의의 비판과 교육적 의미
Other Titles
COMMUNITARIAN CRITICISMS OF LIBERALISM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Authors
전제아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자유주의공동체주의개인사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경원
Abstract
본 연구는 자유주의(liberalism)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과 이에 대한 공동체주의(comnunitarianism)의 비판을 고찰함으로써 교육에서의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개인의 주체적인 존재와 인식을 기초로 하지만,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회 공통의 맥락성을 상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서의 개인이라는 주체와 사회적인 공통의 맥락성이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가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오늘날의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철학적 기초가 되어온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에 대한 옹호를 특징으로 한다. 그러므로 개인의 자아가 외부적 자의적인 요소에 의하여 규정되는 것을 반대한다. 따라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있어서도 개인의 자아가 주체가 되어 선택하는 인위적인 관계로 보아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인이 갖는 많은 특성은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획득된 것이며, 교육은 그 사회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공통의 기반이 없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이 점을 고러할 때, 자유주의가 상정하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는 지나치게 개념적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자아와 사회간의 밀접한 관계를 살펴 보려고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자유주의의 기본 가정(assumption)을 분석하고, 나아가 자유주의에 대한 공동체주의의 비판을 검토함으로써 연구주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갈다. 첫째, 자유주의가 개인과 사회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러한 설명 속에 내재된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은 무엇인가? 둘째, 자유주의의 가정에 내포된 모순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공동체주의의 비판은 어떤 맥락에서 나오는가? 첫째, 자유주의에 대한 공동체주의의 논의가 교육에서의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상의 문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논의된 것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에 대한 옹호를 기본적인 입장으로 한다. 그러므로 사회와의 관계도 그것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요소로 연관되어서는 안된다. 자유주의 논리에 의하면 개인은 그가 어떤 사회에 태어났다는 우연한 사실로 인하여 그 사회에 대하여 어떠한 의무를 갖지는 않으며, 개인과 사회의 관계는 개인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동의하고 선택함으로써 맺어지는 계약관계이다. 이렇게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상정할 때 나타나는 것은 개체적이고 합리적이며 자율적인 자아이다. 인간은 개별적이고 고유한 존재이며, 스스로 자신의 이해관계를 사고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존재이다. 그리고 우연적이거나 자의적인 요소에 의하여 부과된 요소는 개인의 자아로부터 배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특정한 개인이 어떤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가 하는 것과 같이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획득한 특징은 그 개인의 자아와는 분리된다. 그러나 공동체주의는, 이러한 .자유주의의 자아는 사회와의 관계속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으로부터 진공속에 남겨진 추상적이고 비역사적인 존재로서의 자아라고 비판한다. 개인은 다른 개인과의 관계,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개인성(individuality)과 고유한 성격(character)을 갖는다고 본다. 개인이 어떤 특정한 사회에 속한다는 사실은 그를 특정짓는 요소 중의 하나이며 개인이 어떤 특정한 공동체에 속하게 될 때, 그 공동체와의 관계는 개인이 지니는 정체성(identity)의 일부를 규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개인의 자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어느 사회의 구성원인가 하는 사실을 포함한 그의 구체적인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한 사회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지식과 가치와 경험 등에 대해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상의 고찰에서 보면 공동체주의는 자유주의의 설명으로는 포착되어지지 않는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화의 관계를 보여줌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보다 설명력있는 관점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이 구체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맥락이 없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공동체주의의 논의는 많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그리고 현재의 교육이 지나친 개인주의로 만연해 있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배려가 결핍되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을 볼 때 개인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자유주의에서 상정하고 있는 인간관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될 수 있다고 본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asic assumptions of liberalism and some critics on it for a better understanding about the relation of an individual and society in education. The liberlaism which has been the major philosophical bases on education argues that the individual identity is separated from the social relation on the basis of the pripority of the individual to society, But when it is considered that many characteristics of the individual cannot be accompmlished without social and common context, the relation of an individual and society in liberalism is too abstract. So this study is concentrated on the communitarian criticisms emphasizing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identity and society. The questions investigated in this study were phrased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basic assumptions of liberlaism to explasin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and society? Second, what is the problems in the assumptions of liberalism and what is the critics of communitarianism on it? Third, what is the implications about communitarian criticisms of liberalism on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and society in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erized as follows. Liberalism explains trhe relation of an individual and society on the priority of the individual on society. It is possible on the basis of the basic assumptions of the individual's individuality, rationality and autonomy. And the relation with society is conceived by the choice of the individual. The individual self is not defined by random and arbitrary elements, the relation with society is separated from the individual identity because it is the object of the individual choice. The individual identity is not changed by the fact that the individual is belong to a certain society. According to the explanations of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and society in liberalism, education is meaningful when it improves the ability of rational thinking of the individual to extricate him from the society. In this ease, the society has no right to give influence the individual, moreover it is regard as the object to be overcome by the individual . On the contrary, communtarianism critics that the individual in liberalism is abstract and non-historical by the separation from many charateristics of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and society The individual has uniqueness and individuality in the relation with other individuals and society, And when the individual is belong to a certain society, the relation with the community consists a part of the individual identity. Regarding this edcation needs to have more concern about the community as well as to go beyond the society by the individual Moreover the educational practice itself is the context of the community. Consequently, communitarianism gives a better explanation about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and society by the concentration of the relation of the individual identity and society which is neglected in liberalism, But more through studies are needed to prove the possibility and neccessity of the educational practices to seek for commonality to the individual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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