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치순-
dc.contributor.author황경희-
dc.creator황경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2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25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20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256-
dc.description.abstract현대 과학기술의 발달이 과학교육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여러 나라들은 과학교육의 중요성를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과학교과중 지구과학 과목을 중심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호주, 일본, 자유중국등 6개국의 지구과학 교과의 편제, 교육목표,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제적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우리 나라의 바람직한 지구과학 교육의 지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본·자유중국·우리나라는 지구과학과목 편제에 있어 거의 유사함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영국·프랑스·호주 등은 선택과목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학습시간에 있어서는 필수로 제공되는 나라에 비해 거의 2배 이상이다. 따라서 과학적 기본소양을 배양하기 위해서 지구과학 과목은 고등학교에서 반드시 학습되어야 하며, 그 이수시간은 적어도 8∼10단위 이상이 적절하다. 2. 지구과학의 교육목표로 관찰과 실험을 통한 , 과학적 탐구방법은 각 지구과학의 나라에서 모두 강조하고 있으며, 지구과학과 타 학문간의 개방성, 과학속에서 인간의 역할이해, 사회와 관련된 지구과학의 이해등 과학-기술-사회의 관계를 보다 중요시 하는 추세에 있다. 3. 지구과학 교육내용은 지식의 이해부분 보다는 관찰과 활동이 보다 많이 다루어짐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흥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4. 지구과학이 독립된 과목으로 제시되지 않은 나라 (영국, 프랑스, 호주)의 경우도 지구과학영역에 속하는 분야들이 독립된 과목으로 구성되어 학습되고 있으므로, 지구과학의 학문적 성격을 고려하여 천문, 대기, 해양, 지질, 환경분야가 고루 다루어져야 한다. 5. 지구과학 과목지도에 있어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와 직업교육에 대하여 미국, 영국, 호주 등이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프랑스는 직업교육에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This study aimed at identifying the characteristics of current Earth Science Curricula in several countries in terms of their format, objectives and contents and discussing about them. The curricula (including textbooks) were collected form 6 countries-The United States of America, England, France, Australia, Japan and The Republic of China. Here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 1. Earth Science should be leached in high school and assigned at least 8-10 unit. 2. In Earth Science Objectives, scientific inquiry methods through observation and experiment and mutual relationship amo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must be stressed. 3. The contents of Earth Science must did with experimental and activity rather than understanding in order to induce students to how more intersts in Earth Science. 4. There is a growing tendency for Earth Science Education to be attached importance to life environment and career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 내용 = 2 C.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2 1. 연구 방법 = 2 2. 제한점 = 5 Ⅱ. 연구의 배경 = 6 Ⅲ. 외국의 지구과학 교육의 현황 = 12 A. 미국 = 12 B. 영국 = 17 C. 프랑스 = 24 D. 호주 = 29 E. 일본 = 33 F. 자유중국 = 36 Ⅳ. 논의 = 45 A. 지구과학 과목의 편제 = 45 B. 지구과학 교육목표 = 47 C. 지구과학 교육내용 = 51 1. 내용의 수준 = 51 2. 내용의 범위 = 53 3. 강조된 내용 = 55 Ⅴ. 결론 및 제언 = 57 A. 결론 = 57 B. 제언 = 58 참고문헌 = 59 ABSTRACT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456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지구과학-
dc.subject교육과정-
dc.subject고등학교-
dc.title외국의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의 비교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N THE EARTH SCIENCE CURRICULUM AT HIGH SCHOOL LEVEL IN FROEIGN COUNTRIES-
dc.format.page7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지구과학교육분야-
dc.date.awarded1991.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